뉴스/특별기획

안철수의 희망 이재명과 안희정 지지자에 달렸다?

올드코난 2017. 4. 4. 14:31
반응형

19대 대선 D-35 (2017.4.4) 오늘부터는 가급적이면 매일 대선 현황을 정리해 볼까한다. 오늘 시점에 각 당의 대선후보들이 사실상 결정이 되었다.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 후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그리고 곧 결정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등 5개 정당 5명의 다자후보가 대선을 치를 예정이다. 물론 실재 본 대선에서는 문재인과 안철수 양자 대결이 될 전망이다. 오늘까지 여론 조사를 보면 문재인 후보의 당선이 유력해 보인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변수가 있다. 안희정 지지자와 이재명 지지자들의 행보다. 어제 JTBC뉴스룸에서 공개된 여론조사에 의하면 안희정 지지층의 23%는 안철수에게 21.9%는 문재인에게 간다는 결과가 나왔고 결정을 못한 부동층은 37.7%나 된다. 그리고 이재명 지지자들의 42.7%는 문재인에게 간다고 밝혔지만 33.5%는 아직 결정을 하지 못했다는 조사가 나왔다.



이미 정당별 고정 지지자들은 크게 변동이 없는 상황에서 안희정과 이재명 지자들이 어떤 선택을 하는가가 중요하다. 결국 안철수 후보 입장에서는 바로 이들 안희정과 이재명 지지자들을 어떻게 흡수하는가에 이번 대선 승리가 달렸다고 볼 수 있다. 이들 지지자들이 문재인 지지자들과 사이가 좋지 않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안철수는 이들을 끌어 올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본다. 안철수는 과연 이들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 현실적으로 이들마저 놓치면 19대 대선은 문재인 승리로 끝날 것이다. 안철수의 희망은 이들에게 달렸다. 안철수 어떻게 할 것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