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연주곡 모음

모차르트 - 클라리넷 협주곡A장조 2악장 ( 음악감상, 작품해설)

올드코난 2010. 5. 31. 11:05
반응형
OLD CONAN
음악감상 실


모차르트 -
클라리넷 협주곡A장조 2악장 , 아다지오
(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622, Adagio)
영화 ' 아웃 어브 아프리카' OST

클라리넷 협주곡A장조 2악장 , 아다지오 음악듣기

모차르트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 K.622 2악장 아다지오

Wolfgang Amadeus Mozart(1756∼1791)

 

이 아름다운 곡은 모차르트가 유일하게 남긴 클라리넷 협주곡이며, 또한 그의 최후의 작품이기도 합니다. 그가 죽기 약 2개월 전 1791 10월 초 비엔나에서 작곡되었다고 합니다.
모차르트는 모두 50여 곡의 협주곡을 남겼는데, 그 중 피아노를 위한 것이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피아노의 명수이기도 했던 모차르트의 대단한 피아노 편애를 잘 드러내줍니다. 이에 비해 관악기를 위한 협주곡의 수는 매우 적어 4곡의 호른 협주곡을 비롯하여,플룻, 오보에, 클라리넷 등을 위한 협주곡 등 채 10곡도 안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그 어느 것이나 그 분야의 대표적인 명곡으로서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는 모차르트가 클라리넷을 위해 작곡한 유일한 협주곡이며 협주곡 장르에서의 마지막 완성품입니다. 이 곡은 빈에서의 만년의 삶을 불우하게 보내고 있던 자신에게 물심양면의 도움을 아끼지 않았던 빈 궁정악단의 클라리넷 주자 안톤 쉬타틀러의 은혜에 보답코자 모차르트가 써 준 작품이라고 합니다
.

2악장 : 아다지오, A장조 3/4박자, 조용한 멜로디가 흐르면서 자유롭게 활약하는 이 음악은 유명한 영화 '아웃 오브 아프리카(Out of Africa)' OST로 사용되어 우리들에게 더욱 영화 속 자연의 아름다움과 웅장하면서도 서정적인 감동을 더해 주고 있습니다.

(전인영 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