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여행

조선왕릉 최대 왕릉군 동구릉(東九陵)

올드코난 2016. 3. 20. 08:40
반응형

동구릉(東九陵)은 경기도 구리시에 있는 조선 시대의 왕릉군으로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동구릉은 사적 제193호로 경복국의 5배 면적인 191만 5891㎡에 달하는 구역에는 9개의 능에 17위의 유택이 있다. 2009년 2월 27일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다.

사적 193호 조선왕릉 최대 왕릉군 동구릉(東九陵)

1. 동구릉 명칭 유래

조선을 세운 태조가 죽은 뒤 하륜(河崙)에 의해 이곳을 무덤지역로 정하게 되는데, 풍수지리적으로 명당이라고 한다. 동구릉이란 도성의 동쪽에 있는 9개의 무덤이란 의미로, 무덤이 생길 때마다 동오릉·동칠릉 등으로 불렀는데 철종 6년(1855)에 수릉이 옮겨진 이후 동구릉으로 굳어졌다.


2. 동구릉 내 9개의 왕릉

건원릉(健元陵) 조선을 세운 태조(太祖)의 능.

현릉(顯陵) 조선 제5대 왕 문종(文宗)과 정비 현덕왕후(顯德王后) 권씨의 능.

목릉(穆陵) 조선 제14대 왕 선조(宣祖)와 정비 의인왕후(懿仁王后) 박씨, 계비 인목왕후(仁穆王后) 김씨의 능.

휘릉(徽陵) 조선 제16대 왕 인조의 계비 장렬왕후(莊烈王后) 조씨의 능.

숭릉(崇陵) 조선 제18대 왕 현종(顯宗)과 정비 명성왕후(明聖王后) 김씨의 능.

혜릉(惠陵) 조선 제20대 왕 경종의 정비 단의왕후(端懿王后) 심씨의 능.

원릉(元陵) 조선 제21대 왕 영조(英祖)와 계비 정순왕후(貞純王后) 김씨 능.

경릉(景陵) 조선 제24대 왕 헌종(憲宗)과 정비 효현왕후(孝顯王后) 김씨, 계비 효정왕후(孝貞王后) 홍씨의 능.

수릉(綏陵) 대한제국 추존황제 문조(文祖)와 정비 신정왕후(神貞王后) 조씨의 능. (문조는 순조의 맏아들이고 헌종의 아버지, 신정왕후 조씨는 헌종의 어머니.)



3. 형태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왕릉이 변화하는 과정을 살필 수 있다. 태조의 무덤인 건원릉은 고려 공민왕과 노국공주의 현·정릉을 기본으로 삼아서 만들었다. 동무덤을 만들 때 각 무덤에 따른 제사를 지내는 공간인 재실을 지었다고 하나 현재 각 무덤에 재실은 없고, 9개 무덤을 하나의 경계지역으로 하여 구릉 남쪽에 재실이 있다. 전체적인 모습은 중앙 북쪽의 건원릉을 중심으로 동쪽에 3개, 서쪽에 5개의 무덤을 거느리고 있는 모습이다.


4. 숲길

동구릉은 왕릉에 들어가는 입구와 그 사이사이로 많은 숲길이 있다. 매표소와 홍살문으로 지나 갈참나무와 소나무로 이루어진 숲을 지나가면 재실이 나타나는데, 이곳에 9곳의 왕릉으로 가는 갈림길들이 있다. 9기나 되는 왕릉의 사이사이를 연결하는 순환로를 그대로 따라 돌기만 해도 1~2 시간 정도 삼림욕을 즐길 수 있다. 아직 안가본 수도권 주민들은 주말에 한 번 가보기를 바란다.


5.찾아가기

서울에서 가는 경우: 청량리 현대코아, 중랑역, 상봉역, 망우역에서 88번, 경기 202번 버스 이용./ 강변역에서 1, 1-1, 9-2번 버스 이용. => 경의중앙선 구리역에서 마을버스 2, 6번 버스 이용 => 버스정류장 명칭 ‘우리나라최대왕릉군인 동구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