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경영정보시스템)

올드코난 2010. 5. 31. 14:06
반응형

mis 경영정보시스템 [經營情報-,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 경영에서 의사결정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경영 내외의 관련 정보를 필요에 따라 즉각적으로, 그리고 대량으로 수집·전달·처리·저장·이용할 수 있도록 편성한 인간과 컴퓨터와의 결합 시스템. 이 경우의 의사결정이란 매우 넓은 뜻의 개념으로서 계층적(階層的)으로는 좁은 뜻의 경영정보 시스템·관리정보 시스템·작업정보 시스템으로 구성되고, 직능별로는 재무·구매(購買)·생산·노무·판매 등의 각 정보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런 2차적인 각 정보 시스템은 개별적으로 시스템화()가 추진되어 온 것으로, 새삼스럽게 경영정보 시스템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그런 각 기존 시스템의 유기적 결합을 꾀할 필요성이 오늘날 매우 커졌기 때문이다. 컴퓨터의 대용량화와 시스템 엔지니어링(system engineering)의 진보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
경영정보 시스템의 설계에 있어서는 발생장소별
·용도별·계층별·부문별·보존연한별로 필요한 정보의 종류와 내용을 확정하는 것이 첫째 과제이고, 둘째로는 각 정보의 질과 양을 결정하는 것, 셋째로는 정보의 전달·처리의 신속화를 어떻게 이룩하느냐가 문제가 된다. 이것을 기초로 수집·처리·전달의 네트워크(network)를 조직할 때, 경영정보 시스템이 나타나게 된다.

 

넓은 의미에서 경영정보시스템은 기업에서 사용되는 모든 정보시스템을 말합니다. 정보시스템은 특정한 목적을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처리해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시스템이란 우리가 흔히 의미하는 PC, 노트북 같은 하드웨어만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 생산과 활용에 관련된 모든 부분들을 포괄하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시스템 개발자, 운영자, 이용자등 사람까지 포함합니다.  그렇다면 경영정보는 무엇일까? 그전에 자료와 정보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자료(data)는 가공되지 않은 원천자료이고 정보(information)는 특정 목적에 맞게 처리되어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물건이 판매될 때마다 저장된 판매기록은 그 자체로는 자료이지만, 그것을 월별 또는 품목별로 처리하여 재고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면 정보가 되는 것입니다. 경영정보는 기업에 있어서 경영정책을 수립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데 이용되는 어떤 사실이나 자료를 의미하며, 반드시 경영행위 또는 경영활동을 조건으로 합니다. 경영정보를 경영의사결정과 경영정책수립 또는 경영전략에 활용하기 위해 경영정보관리가 필요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영의사결정은 장래의 불확실성하에서 대부분 이루어지므로..

2.     기업이라는 조직의 거대화와 복잡화에 따른 문제해결을 위해...

3.     시장경제체제하에서 소비시장에 있어서 경쟁력확보를 위해...

4.     경영전략이나 경영계획의 수립을 위해...

결국 보다 효율적인 정보관리를 위해 정보시스템이 등장하였습니다.
정보시스템이 지원하는 업무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거래처리시스템 (TPS :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         경영정보시스템 (MIS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의사결정지원시스템 (DSS : Decision Support System)

전략정보시스템 (SIS :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