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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1> 내용기반과 협업필터링 추천방식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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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의 |
장 점 |
단 점 |
내용 기반 |
고객 선호를 결정하는 제품 특징을 바탕으로 추천하는 방식 |
-초기평가와 희소성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 →신제품 추천에 용이 -추천대상의 속성 및 이용자의 성향을 반영 가능 |
-품질평가의 어려움 -과도한 특화 가능성 -다양한 추천의 불가능 -멀티미디어에 취약 |
협업 필터링 |
유사한 선호를 가진 사람들의 정보를 사용하여 추천하는 방식 |
-품질 평가 가능 -추천범위의 확대 -다양한 형태의 정보에 이용 -데이터가 충분하면 예측력 높음 |
-이용자 및 콘텐츠 규모가 클수록 많은 연산량 요구 -데이터 희박성 -시스템 확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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