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Market Creator (시장 창조자)

올드코난 2010. 6. 17. 11:20
반응형

Market Creator (시장 창조자)

시장 창조자는 온라인상에서 구매자와 판매자가 만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 하에서 판매자는 자신의 상품을 전시하고 구매자는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며 판매자와 구매자사이에서 가격이 설정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사업 모델에 속하는 기업으로는 www.eBay.com www.priceline.com 이 있다. 시장 창조자 모델의 기본적인 수익 창출 형태는 판매자와 구매자의 거래에서 오는 수수료 수입에 있다.

EBay.com의 경우는 특이하게 역경매(reverce auction)방식을 택하고 있는데 이는 구매자가 원하는 상품에 대해서 기꺼이(최대로) 지불할 수 있는 가격을 미리 설정해놓는 방식이다. 이 사이트에서의 수수료는 주로 회사 수수료, 진열 수수료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재고 비용, 생산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사업 초창기부터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몇 안되는 웹사이트중에 하나이다.

이러한 사업 모델의 시장 기회는 그 모델이 시장에서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충분히 매력을 끌만한 financing resource(판매자에게) 내지는 마케팅 계획(구매자에게)를 구비해야 하는 경우에 잠재적인 성장을 제공한다.

경제학적으로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의 한 예로서 생각해볼 수 있는데 이러한 사업 모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판매자 및 구매자가 존재해야 할 뿐더러 다양한 상품이 존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사업 모델에 있어 신생기업 또는 후발 참여 기업에게는 확고한 브렌드 파워와 확실한 수익 원천을 필요로 한다. 일례로 www.amazon.com 은 많은 소비자 기반을 지렛대 삼아 경매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기타 다른 경매 사이트도 작고 특화된 시장(틈새 시장)을 노려 보석류 또는 자동차에한정된 경매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