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인터넷관련

윈도우즈 구버전 (windows 95, 98, xp)사용자를 위한 팁(참고)-1

올드코난 2010. 7. 2. 13:01
반응형

윈도우즈 구버전 (windows 95, 98, xp)사용자를 위한 팁(참고)



1. '시작'버튼 없애기

 먼저 '시작'버튼을 누른뒤 Alt키와 -키를 동시에 누른 뒤 '닫기'를 선택한다.

 그러면 '시작'버튼이 없어진다.

 물론 시스템에는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걱정안해도 된다.다시 살리려면

 Alt키와 F4키를 동시에 눌러 시스템을 재시작하면 된다.

 

2. 특수문자(☎♬→)넣기

 '한글'이나 'MS 워드'같은 프로그램 없이 간단한 메모장에서도 특수문자(★♡♬)

 넣을 수 있다.

 먼저 한글자판의 ''키를 누른다.그 상태에서 왼쪽 Alt키와 스페이스바 사이에 있는 '한자   '키를 누른다.그러면 화면 하단에 특수문자 표시창이 뜰 것이다.이 때 마우스나 키보드의

 방향키와 숫자키를 이용해서 원하는 문자를 고르면 된다.

 

3. CD롬의 자동 작동 기능 없애기

CD롬 드라이브에 음악CD를 넣으면 저절로 플레이된다.데이터CD라면 설치 프로그램이 스스로 작동한다.CD롬 드라이브에 '자동 작동(AUTO PLAY)'옵션이 걸려 있으면 이렇게 된다.일부러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되므로 무척 편해 보이지만 가끔은 원치않는 이런 움직임이 귀찮아진다.

자동 작동이 되지 않게 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가장 간단한 방법으로,CD를 넣을 때 SHIFT키를 누르면 자동 기능이 잠깐 멈춘다.이것은 기능 자체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잠시 동안 꺼두는 방법이다.

자동 기능을 영원히 없애는 방법이 있다. '제어판'에 가서 '시스템'항목을 선택하고 '장치 관리자'탭을 누르면 시스템에 연결된 모든 장치가 나타난다.이 중에서 CD롬 항목을 두번 빠르게 클릭하면 시스템에 꽂힌 CD롬 드라이브의 이름이 열린다.이것을 다시 두번 누르면 등록정보 창이 뜨고 여기서 '설정'탭을 고른다.'옵션'항목에 있는 '자동 삽입 통지'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해제한다.비로소 자동 작동 기능이 완전히 사라진다.

다른 방법으로 탐색기에서 간단히 없앨 수 있다.옵션 메뉴의 파일 형식 단추를 눌러 오디오 CD audio CD라고 쓰인 곳을 찾는다.이를 두 번 연속 누르고 편집 버튼을 눌러보면 재생(play) '기본 재생'으로 되어 있다.이를 지우면 음악 CD룰 넣어도 CD재생기가 저절로

뜨지 않는다.

 

4. 휴지통 기능 멈추기

테이터를 지우려면 휴지통에 넣어야 한다.이때 데이터는 시스템에서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휴지통에 잠시 보관되는 것이다.나중에 다시 쓰려면 부럴오면 그만이다.이 때문에 데이터를 지워도 하드디스크 용량은 늘어나지 않는다.불필요한 정보라면 이렇게 저장 공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한다.

휴지통의 쓰레기를 없애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째, 쓰레기를 휴지통에 넣을 때 SHIFT키를 누르고 있으면 깨끗이 없어진다.

둘째, 휴지통 기능을 아예 없애버린다.바탕 화면의 휴지통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등록 정보'를 띄운다. '일반 설정'탭에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즉시 제거' 항목을 체크한다.

5. 휴지통을 시작 메뉴에 추가하기

작업 표시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선택하고 '시작 메뉴 프로그램' 단추를 연다. '고급' 항목을 누르면 저절로 탐색기가 뜨면서 시작 메뉴 폴더로 가는데 여기서 다음 이름으로 폴더를 하나 만든다.

휴지통.{645FF040-5081-101B-9F08-00AA002F954E}

이제 시작 메뉴에 휴지통이라는 이름으로 메뉴가 하나 더 생긴다.

 

6. 문서 빠르게 만들기

바탕화면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창이 열린다.마우스 커서를 '새로 만들기(N)'로 가져가면 여러 가지 문서 형식이 뜬다.이중에서 '텍스트 문서'를 선택하면 바탕 화면에 '새로 만들기 텍스트문서.TXT'라는 파일이 생긴다.이 파일을 두 번 빠르게 누르면 메모장이 열리고 바로 편집할 수 있게 된다.

 

7. 휴지통에 속지 말자

데이터를 휴지통에 넣으면 대부분 그대로 남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네트워크 드라이브,플로피디스크,집 드라이브 같은 외장형 디스크 등에 있는 파일을 휴지통에 넣으면 머무르지 않고 사라져버린다.

 

8. 파일 이름으로 데이터 찾기

탐색기에 있는 디렉토리 중 어느 한 곳을 고른 뒤 키보드에서 아무 글자나 쳐보자.A키를 누르면A로 시작하는 파일이, B키를 누르면 첫 글자가 B인 파일이 선택된다.파일 이름을 알고 있을때 이런 방법으로 찾으면 탐색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9. 제어판에서 CD꺼내기

CD를 꺼내려면 보통CD롬 드라이브의 EJECT버튼을 누른다.이런 하드웨어적인 방법 외에 소프트웨어적으로도 CD를 뺄 수 있다. '내 컴퓨터'또는 '탐색기' CD아이콘을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면 창이 열린다.여기서 '꺼내기(J)'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CD가 빠진다.

 

10. 파일 빠르게 찾기

찾으려는 파일이 담긴 디렉토리를 누른다.F3키를 치면 '찾기:모든 파일'이라는 창이 열린다.이름란에 파일 이름을 써 넣고 오른쪽에 있는 '지금 찾기'버튼을 누른다.

 

11. 부팅할때 암호 묻지 않게 하기

혼자서 PC를 쓰는 이라면 시스템을 켤 때마다 암호를 묻는 창이 반갑지 않다. 보안을

유지해야 할 상황이 아닐 뿐더러 보안 유지도 제대로 못하기 때문이다.암호 창이 뜨지

않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암호를 묻는 창이 나타나면 '사용자 이름'에 현재 쓰고 있는 사람이름 말고 다른 것을

집어넣는다. '암호'란은 비어둔 채 엔터 키를 친다.암호를 확인하는 창이 다시 뜨면

마찬가지로 암호'란은  비워둔다.이제부터는 암호를 묻는 창이 뜨지 않는다.

 

12. 주변장치 먼저 켜고 설치 프로그램 깔기

프로그램을 깔 때는 먼저 PC에 달려 있는 주변장치의 전원부터 켜야 한다.스캐너,프린터,외장형 마우스 등에 딸려 있는 드라이버는 대부분 장치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검사한 뒤 프로그램을 깔기 시작한다.전원이 꺼졌거나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프로그램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다.

 

13. 윈도우즈95에서 OSR2로 업그레이드하기

윈도우즈95를 쓰다가 OSR2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OSR2 CD CD롬 드라이브에 넣었다.SETUP명령을 눌렀더니 업그레이드판을 사라는 메세지가 나오고 설치가 끝나버렸다.종종 볼 수 있는 광경이다.

이럴 때는 도스로 부팅한 뒤 윈도우즈 디렉토리로 가서 WIN.COM파일을 WIN.OLD로 이름을 바꾼다.윈도우즈95로 돌아가지 말고 도스에서 설치 작업을 시작한다.

 

14. CAB파일 보기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내놓는 파일 대부분은 그 회사만의 돋특한 압축방식인 CAB형식으로 되어 있다.CAB파일으 보려면 'MS프러스!'라는 보조 유틸리티에 있는 CAB전용 뷰어를 깔아야 한다.

윈도우즈98에는 CAB전용 뷰어가 기본으로 들어 있다.도스에서 EXTRACT.EXE라고 치면 *.CAB파일의 내용을 보여주고 압축도 풀어준다.

 

15. 운영체제 깔기 전에 할 일

윈도우즈 3.1,95,NT를 깔기 전에는 반드시 바이러스 방역 프로그램을 끄거나 아예 지원버린다. CMOS의 부트 섹터에 쓰기 방지 기능을 멈춘다.그렇지 않으면 부트 섹터에 쓰기가 되지 않고 문제가 생긴다.

 

16. 디스크 조각모음 돌리기

하드디스크의 읽고 쓰기 속도를 높이려면 한달에 한번 정도는 디스크 조각 모음을 돌려야 한다.파일이 이리저리 흩어져 있으면 처리 속도는 떨어지기 마련이다.디스크 조각 모음은 시작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시스템 도구에 있다.

 

17. 저장 공간 압축하기

'하드드라이브 스페이스'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압축해서 쓰게 해준다.1.5 1정도로 압축된다.저장 공간은 늘어나지만 작업속도가 떨어지는 것이 흠이다.

 

18. 디스크 유틸리티 빨리 찾기

디스크 관련 유틸리티를 쓰려면 시작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시스템 도구를 고르는 것이 보통이다.드라이브 아이콘에서 마우스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등록정보 창이 열린다. '도구'탭을 누르면 '오류검사' '백업' '디스크 조각 모음'등의 유틸리티가 나타난다.윈도우즈98에서는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19. 여러개의 하드디스크 한꺼번에 검사하기

시스템 유틸리티인 '디스크 검사'를 수행시키면 하드디스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려준다.하드디스크가 여러 개 있을 때는 한번에 하나씩 검사하는 것이 보통이다.그러나 한꺼번에 여러 개를 검사하는 묘수가 있다.SHIFT키를 누른 채 마우스로 검사할 디스크를 모두 선택하면 된다.

 

20. 프린터 문제 해결 프로그램 깔기

프린터와 관련된 갖가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있다.이것을 깔려면 윈도우즈95 CD를 드라이브에 넣고 \OTHER\MISC\EPTS에 있는 EPTS.EXE를 돌린다.

 

21. 디스크 조각 모음 조심!

도스처럼 긴 파일 이름을 이해하지 못하는 곳에서는 절대로 디스크 조각 모음을 쓰지 않는다. OSR이용자 중 FAT32를 쓰는 사람들이 예전에 나온 노턴 유틸리티를 쓰면 파일 이름을 모두 잃어버릴 수 있다.

 

22. 현재 메모리 상황 체크

윈도우즈95의 도스창이나 도스 모드에서 MEM /C/P라고 치면, 기본 메모리와 상위 메모리의 현재 상태를 보여준다.

 

23. 수행 명령 이용했던 흔적 없애기

수행 명령을 이용했던 흔적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시작'버튼을 누르고

'실행'항목을 누른 다음 '열기' REGEDIT라고 써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띄운다.

HKEY_CURRNE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RunMRU로 가면 오른쪽 창에 지금까지 썼던 프로그램들의 흔적이 나타난다.기본값을 뺀 나머지 항목을 모두 지우면 된다.

 

24. set명령으로 dir효과 바꾸기

도스에 있는 set명령으로 dir명령을 특수하게 만들 수 있다.예를 들어 set circmd=/p라고 명령하면,dir명령으로 나타나는 파일 목록이 한 화면씩 보기좋게 끊긴다.dir/p와 같은 효과를 보는 셈이다.그밖에 많이 쓰는 것으로 /o:gen(g:디렉토리 먼저 출력,e:알파벳 순으로 정렬,n:확장자별로 정렬)가 있다.

 

26. 확장된 와일드카드 이용하기

파일의 이름을 정확히 모를 때 와일드카드(?,*)를 쓰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는 글자 하나를, *는 전체를 모를 때 이용한다.이보다 더 편한 와일드카드가 있다.예를 들어 dir/w *b* 라고 입력하면 이름 가운데 b가 들어 있는 파일을 모두 보여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