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인터넷관련

윈도우즈 구버전 (windows 95, 98, xp)사용자를 위한 팁(참고) - 2

올드코난 2010. 7. 2. 13:04
반응형

윈도우즈 구버전 (windows 95, 98, xp)사용자를 위한 팁(참고)



31. 인터넷 사이트 빠르게 열기

'시작'메뉴에서 '실행' 항목을 띄운 뒤 접속하려는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다.예를 들어 www.joonang.co.kr이라고 하면 웹 브라우저가 열리면서 중앙일보에 들어간다.물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야 한다.

 

42. 제어판을 시작 메뉴에 추가하기

시작 메뉴에 프로그램을 넣으려면 윈도우즈 폴더 아래의 시자 메뉴라는 서브 폴더에 단축 아이콘을 만들면 된다.

제어판도 마우스로 끌어 시작 메뉴에 넣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때는 단축 아이콘의 형태로만 등록되기 때문에 마우스 포인터를 제어판 아이콘에 가져가면 반응이 없고 두 번 연속 눌러야만 제어판이 뜬다.이것도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작업 표시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선택하고 '시작 메뉴 프로그램' 단추를 연다. '고급' 항목을 누르면 저절로 탐색기가 뜨면서 시작 메뉴 폴더로 가는데 여기서 다음 이름으로 폴더를 하나 만든다.

제어판.{21EC2020-3AEA-1069-A2DD-08002B30309D}

이제 시작 메뉴에 제어판이라는 이름으로 메뉴가 하나 더 생긴다.

 

47. 드라이브의 캐시 크기 바꾸기

드라이브 캐시의 크기를 바꾸면 하드시스크나 CD롬 드라이브의 성능을 높일 수 있다.바탕 화면의 '내 컴퓨터'아이콘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단축 메뉴를 불러내고, 등록정보를 선택한다.

나타나는 대화상자에서 성능 탭을 누르면 팡리 시스템 버튼이 왼쪽 밑에 나타난다.여기서 하드디스크 탭에서 미리읽기 최적화를 '전체', CD롬 탭에서는 시디롬 타입과  캐시크기를 알맞게 맞추어 준다.

 

 

48. 디스크 공간 늘리기

파일을 지우지 않고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다.바로 휴지통을 확인해 보는 것이다.기본적으로 하드디스크의 10퍼센트를 휴지통 폴더로 이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지만 이를 조정하거나 아예 쓸 수 없게 만들면 휴지통 폴더에 할당되는 용량을 늘려 쓸 수 있다.만약 1GB의 하드디스크를 쓰고 있으면 휴지통이 꽉찼을 때 100MB의 용량을 낭비하고 있는 셈이 된다.

휴지통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로 눌러 등록정보로 들어간 뒤, 원하는 휴지통 크기로 다시 정하거나 임의로 휴지통안의 파일을 줄일 수 있다.

 

49. 하드디스크 속도 높이기

프로그램을 지웠다 썼다 하면 하드디스크 안에 있는 파일들이 여러 곳으로 나누어진다.이런 파일들은 하드디스크의 여러곳에 있는데 이들을 한 곳에 모으면 하드디스크의 헤드가 움직이는 거리를 줄이기 때문에 읽는 속도가 빨라진다.

한달에 두 번 정도 하드디스크를 정리하는 것은 하드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이러한 파일 조각 모음 도구는 보조프로그램의 시스템 도구 항목에 있다.

 

50. 기본 VGA로 정하고 카드를 바꿔라

새로운 그래픽 카드를 끼우지 전에 그래픽 드라이버를 기본 VGA드라이버로 정해 놓는 것이 좋다.바탕화면의 빈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단축 메뉴에서 등록정보를 선택하면 '설정'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디스플레이 종류 변경' 버튼을 누르면 기본 VGA를 선택하는 메뉴를 찾을 수 있다.

 

51. 드라이버 자원 수동으로 설정하기

윈도우즈에는 하드웨어를 지원하는 드라이버가 많이 들어 있다. 따로 드라이버를 구할 필요가 없어 편하기도 하지만 업그레이드된 드라이버가 아니므로 불편할 때도 있다.

제어판의 '시스템' 아이콘을 두 번 연속 눌러 장치관리자를 열면 시스템에 설치된 하드웨어가 나타난다.바꾸려는 하드웨어를 누르고 등록정보를 선택하면 윈도우즈가 할당된 하드웨어 자원이 보인다.

하드웨어 자원값을 바꾸려면 '자동 설정'앞에 있는 체크 표시를 없애고, 바꾸려는 자원(인터럽트 요청, 직접 메모리 액세스, 데이터 입출력 등)을 두 번 연속 누른다.만약 충돌한는 자원값이 있다면 밑에 표시가 된다.

 

52. 여러 개의 초기화 파일 만들기

노트북을 쓰는 사람은 모뎀이나 CD롬 드라이브, 램 등 여러개의 보조 장치를 필요에 따라 설치하고 없앤다.이 때마다 윈도우즈의 플러그 앤드 플레이를 작동시키는 것은 시간낭비다.

이를 쉽게 해 주는 것이 하드웨어 초기화 파일을 만드는 것이다.제어판의 시스템 아이콘을 누르고 하드웨어 초기화 차일 단추를 선택한다.새로 만든 '하드웨어 설정'을 복사 단추를 눌러 '대상'항목에 새로운 자신으 ㅣ초기화 파일 이름을 작성한다.

윈도우즈를 다시 부팅하면 부팅 메뉴 앞에 자기가 정한 하드웨어 초기화 파일 이름이 순서대로 나타난다.원하는 하드웨어 초기화 파일을 선택해 부팅하면 된다.

 

53. 응용 프로그램의 dll파일 알아내기

응용 르로그램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투르면 나타나는 단축메뉴에 '간략히 보기'가 있다.간략히 보기 창의 아래에는 응용 프로그램이 쓰는 모든 dll 파일들이 표시된다.윈도우즈95를 깔 때 기본 설치를 하면 간략히 보기가 없다.이 때는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Windows단추를 누르고 간략히 보기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면 된다.

 

54. 응용 프로그램 지우기

윈도우즈에는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지우는 기능이 있다.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에 들어가 본다.리스트에 설치와 삭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이름들이 나타난다.지우려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설치/삭제 단추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없어진다(프로그램에 따라 언인스톨하는 화면이 뜨기도 한다).

이용자가 파일을 옮기거나 몇 개의 파일을 지웠을 때는 지울 수 없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온다.

 

55. 윈도우즈 청소하기

윈도우즈 폴더의 용량은 점점 커진다.이는 어쩔 수 없다.윈도우즈용 응용 프로그램을 띄우는데 필요한 파일들이 윈도우즈95 폴더에 복사되기 때문이다.

윈도우즈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단축 메뉴에서 등록정보를 눌러보면 윈도우즈 폴더의 용량이 얼마만큼인지 알 수 있다.

국내 이용자들의 의견을 모으면 평균 100MB정도이다. 234MB라는 사람도 있었다.이것은 이용자의 귀한 하드디스크를 낭비하는 것 뿐 아니라 시스템을 느리게 하는 주요인이다. 윈도우즈와 응용 프로그램은 항상 윈도우즈 폴더에서 무언가를 읽어와야 하기에 그 많은 파일중에서 특정 파일을 읽어오려면 많은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아무리 작은 파일이라도 불필요하다면 삭제해야 한다. 하드디스크의 구조상 클러스터 단위(하드디스크가 파일을 관리하는 가장 작은 단위)로 관리하기 때문에 같은 용량의 파일이라도 한개로 만들어진 것과 여러 개로 나뉘어진 것의 차이는 크다.512MB하드디스크에서는 1클러스터가 16KB이지만, 그 이상에서는 32KB로 늘어나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일수록 낭비도 많다.

윈도우즈95 폴더의 용량을 줄이기는 쉽지않다.어떤 파일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파일인지 아니면 쓸모없는 것인지 구별하기 어렵다.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파일을 잘못 지웠다면 윈도우즈95가 전체적으로 불안해져 에러가 생기거나 다운된다.

따라서 용도를 모르며 섣불리 지우지 않는 것이 좋다.지우려는 파일은 백업해 놓고, 지운 뒤 이상이 있을 때 다시 복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6. 오류있는 파일 복구하기

어느날 갑자기 윈도우즈파일에 오류가 났거나 없다는 메시지를 만날 때가 있다.이처럼 예상치 못한 에러는 그렘린(Gremlin)이라고 부른다.이 때는 윈도우즈95 setup.exe를 다시 수행한다.에러가 난 파일 부분만 '사용자 설치'옵션으로 선택해 설치하면 된다.

 

57. 에러 생긴 응용 프로그램만 없애기

응용 프로그램끼리 충돌하거나 응답이 없다는 메시지가 나올 때 시스템을 다시 시작할 필요까지는 없다.CtrlAlt,Del키를 함께 누르면 지금 수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리스트가 나타난다.그 중 에러난 프로그램을 선택해 '작업 종료'버튼을 눌러 해당 프로그램만 메모리에서 없애면 된다.

만약 응답이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프로그램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다시 부팅해 프로그램을 띄우는 것이 좋다.

 

58. 긴 파일 이름의 ~없애기

도스 모드에서 긴 파일이나 폴더를 보면 이름끝에 ~표시가 나오면서 그 뒤의 파일 이름을 알 수 없다.보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폴더로 들어갈 때 어떻게 써 넣어야 하는지 난감하다.이는 레지스트리에서 해결할 수 있다.

레지스트리를 띄우려면 '시작' '실행'을 차례로 누르고 나타나는 대화상자에 regedit라고 써 넣고 '확인' 단추를 누른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fileSystem으로 옮겨 namenumerictail이라는 이름의 이진값을 하나 등록한다.

값을 00 00 00 00으로 써 넣으면 ~표시는 볼 수 없고 파일 이름 앞의 8자리만 표시한다.

 

59. 삭제한 프로그램 이름 지우기

수동으로 프로그램을 없앴을 때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란에 가보면 지운 프로그램들

의 이름이 남아 있다.이를 없애보자. 레지스트리를 수행하고

hkey_local_machine\sofr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옮겨 수동으로 지운 프로그램의 이름을 없애주면 된다.파워토이의 TweakUI를 이용하면

더 간단히 지울수 있다.

 

61. My Documents폴더 지우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를 설치하면 생기는 My Document폴더를 지우려해도 워드와 관련이 있어 지워지지 않는다.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F3키를 눌러 찾기를 선택해 My Document라는 이름을 모두 찾아 바꿀 폴더 이름을 써 넣으면 된다.이제는 My Documents폴더가 지워진다.

 

63. 시작 메뉴를 빠르게

시작 메뉴를 누르면 기본적으로 약간의 대기 상태를 갖는다.이 대기 시간을 줄이면 시작 메뉴가 빨리 나타난다.레지스트리를 수행하고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으로 옮겨 menushowdelay라는 이름의 문자열 값을 등록해 데이터를 1 10사이에서 바꾸어 준다.1이 빠른 값이고 10이 느린 값이다.

 

64. 레지스트리 백업하기

레지스트리는 윈도우즈95에서 중요한 파일로서, 프로그램의 정보와 설정값 등이 들어있다.윈도우즈3.1에서의 win.ini system.ini의 확장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이를 바꿈으로써 여러 가지 효과를 줄 수 있다.잘못 바꾸면 윈도우즈95에 치명적인 에러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레지스트리 바꾸기 프로그램은 윈도우즈 폴더 안의 regedit.exe라는 이름으로 있다.이것은 탐색기처럼 수행되고 레지스트리의 항목을 저장하고 불러온다.물론 편집도 된다.

레지스트리를 편집하기에 앞서 백업받는 것이 좋다.윈도우즈95 CD에 보면 other\misc\eru폴더에 eru.exe라는 프로그램이 있다.레지스트리 뿐 아니라 시스템 파일까지도 모두 백업한다.이러한 레지스트리 백업 프로그램으로 레지스트리를 백업한 뒤에 편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5. 설치된 폰트 보기

폰트 이름만으로 이 폰트가 어떤 모양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기억하기는 힘들다.윈도우즈95는 간단한 폰트 뷰어(font viewer)유틸리티를 갖고 있다.

제어판을 열고 글꼴 아이콘을 두 번 연속 누르면 윈도우즈가 열리면서 시스템에 설치된 모든 파일이 나타난다.

폰트 이름 중 아무 것이나 두 번 연속 누르면 미리보기 창이 열리면서 선택한 폰트의 모양을 크기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보여준다.오른쪽에 있는 인쇄 단추를 누르면 폰트의 샘플을 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