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세계사

일본 제국주의 상징 기미가요 (Kimigayo,きみがよ [君が代·君が世]) 제대로 알고 비난합시다. (노래 듣기, 가사)

올드코난 2013. 8. 16. 11:52
반응형

어제 광복절이었습니다. 어느덧 일제 치하에서 고통을 받았던 우리 할아버지 세대들은 갈수록 세상을 떠나는 이 시점에 여전히 반성을 하지 않는 일본

문제는 우리는 그런 일본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욕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심지어는 우리 한국에게는 불편할 수 밖에 없는 기미가요에 대해서 아는 사람도 없고 무조건 비난만하고 있습니다. 과거 개그우먼 조혜련 씨 역시 기미가요를 처음 들어봤기에 실수를 했던 것입니다. 일단 ‘기미가요’가 무엇인지 알아 봅시다.

(글에 대한 내용은 위키백과를 인용 또는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일본 제국주의 상징 기미가요 (Kimigayo,きみがよ [君が代·君が世]) 제대로 알고 비난합시다. (노래 듣기, 가사)

 

들어기가지: 우선 기미가요의 노래를 들어 봅시다. 

*참고1:기미가요 노래 동영상 

 

 


*참고2:노래 가사

きみがよは, ちよに, やちよに, さざれいしの

기미가요와, 지요니, 야치요니, 사자레이시노

いわおとなりて, こけのむすまで

이와오토 나리테, 고케노 무스마데

 

임의 치세는 천 대에 팔천 대에 작은 조약돌이

큰 바위가 되어 이끼가 낄 때까지

 

*악보

 

 

 

1. 기미가요 사전적 의미: 일본의 국가(國歌)를 이르던 말로. 天皇의 치세라는 뜻이 담겨있다. 일왕을 찬양하는 내용이 담겨 있으며, 일제 강점기에는 황민화 정책의 하나로 이 노래를 조선인에게 강제로 부르게 하였다.

 

2. 유래 및 제작

가사는 10 세기 에 편찬 된 " 고금 단가 집 "에 수록되어있는 단가 의 하나 "我が君は千代に八千代にさざれ石の巌となりて苔の生すまで 와가키미와치요니야치요니사자레이시노이와오토나리테코케노무스마데)이다. 이 단가의 "我が君は"를 "君が代は"로 바꾸어 현재의 가사로 했다.

메이지 유신 후 1880년 (메이지 13 년)에 곡이 붙여져 이후에는 국가로 다루어지게되었다. 1999년 (헤세이 11 년)에 국기 및 국가에 관한 법률 에서 공식적으로 국가로 제정되었다. 원래는 헤이안 시대 에 읊어 진 와카 이다.

작사는 미정이고 작곡은 林廣守(하야시 히로모리)、奥好義、프란츠 에케르트

*현재의 기미가요를 완성한 사람은 독일인 출신의 음악가이자 대한제국의 애국가를 작곡한 프란츠 에케르트이다.

1880 년 ( 메이지 13 년) 10 월 26 일 (비공식)

1888 년 (메이지 21 년) (대외 정식 공포)

1999 년 ( 헤세이 11 년) 8 월 13 일 (입법)

 

3. 기미가요에 대한 일본의 인식

기미가요는 1999년 국기국가법에 의해 공식적으로 국가로 되었는데 법 제정 이전 1974 년 ( 쇼와 49 년) 12 월 에 실시 된 내각부 · 정부 홍보 개의 여론 조사에서 대상자의 76.6 %가 '기미가요는 일본의 국가 (나라의 노래 )로서 적격 "고 답변하는 한편," 합당하지 않다 "고 답변 한 것은 9.5 %였다

일본 교직원 조합 및 산하 교직원 노동 조합의 교육 현장에서의 "기미가요 반주" "기미가요 제창"을 반대하고 있다.

 

1)긍정적 의견을 제시하는 자들의 의견 (대부분 우익단체)

사실상 국가로 불려왔다 메이지 이래의 전통을 중시해야

정치적 배경과 무관하게 일본적인 곡으로서 국가에 가장 적합한 국민들은 애국심 이 있어야하기 때문 "기미가요 '를 부르는 것으로 그 의식을 높여야한다

기미가요에 의해 천황 폐하에 대한 충성심을 함양하기

2)부정적인 의견(진보성향, 교육자)

대 일본 제국 시대의 국가이며, 가사는 천황 숭배의 의미가 강하다 ( '너'는 천황을 가리 키도록)

( "천황의 통치 '라는 의미의 국가는) 천황이 절대 권력자였던 대 일본 제국 헌법에는 상응라고해도 주권재민의 현 헌법에는 적합하지 않다.

 

3) 교육현장의 반응

1998 년 (헤세이 10 년) 때부터 교육 현장에서 문부성 의지도에서 일장기 (日の丸)의 게양과 동시에 '기미가요'의 제창 통지가 강화되었다. 일본 교직원 조합 등은 헌법이 보장하는 사상 양심의 자유에 반하는 깃발 게양 및 "기미가요 '제창을 반대하고 있다. 1999 년에는 広島県立世羅 高等学校 에서 졸업식 당일 교장이 자살 하는 사건이 생겼는데 "기미가요 '제창과 일장기 게양 문부성 통달과 그것을 반대하는 일교조 교직원사이에서 갈등한 것이 원인이라고 추측된다. 이것을 계기로 " 국기 및 국가에 관한 법률 '이 성립 정부는 국기 국가의 강제는 안했지만 일본 교원 노동 조합 측은 실제로 법을 근거로 한 강제가 교육 현장에서 되고 있다고 지적, 제창 · 게양을 추진하는 교육 행정 및 이를 지지하는 보수파의 대립은 계속되어왔다. 직무 명령이 발령 된 것 자체는 사실에서 직무 명령의 제출을 거부 한 결과 징계 처분을 받고 그 취소를 구하는 소송도 빈발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국민 대다수에게 받아 들여지고 있는 현실에서 일교조의 자세도 부드럽게 입학식이나 졸업식에서 국기 게양 국가 제창의 실시 비율은 상승하고 있다.

일교조 는 '히노마루 · 기미가요'를 거부하고 있지만 '기미가요'를 대체하는 새로운 국가의 제정을 주장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독자적으로 새로운 '국민 노래'를 공모 한 바 있다.

 

4. 방송 연주의 시작

1951년 (쇼와 26 년) 9 월에 일본국과의 평화 조약 (샌프란시스코 강화 조약)이 성립 정식으로 일본이 독립 국가로 복귀 한 이후, 일본 방송 협회 (NHK)의 라디오 방송에서 연일 방송 종료 후에 오케스트라 에 따르면 "기미가요 '의 연주가 시작되었다. TV에서 NHK가 개국 한 1958 년 (쇼와 33 년) 2 월 의 시점에서는 없었지만, 같은 해 9 월부터 역시 종영 때 연주되게 되었다.

최근 NHK가 24 시간 방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게 되었기 때문에, 현재는 NHK 라디오 제 2 방송 과 NHK 교육 TV (현 NHK E 텔레 ) 방송의 끝에 만 흐른다. 그러나 NHK E 텔레 24 시간 방송을 하고 있던 2000 년 (평성 12 년)에서 2006 년 (헤세이 18 년) 4 월까지 결방을 할 때에 나오고 있다.

또한 민방의 닛폰 방송 에서도 이전에는 매일 연주 ( 접합 )을 방송하고 있었지만, 1998 년 (헤세이 10 년) 4 월부터 매주 월요일 방송 시작과 토요일 5시 이전에 한해서 방송하고 있다. 이전에 AFN 에서도 매일 0시 뉴스 새벽에 FNN / FNS · NNN / NNS 계열의 테레비大分 와 FNN / FNS 계열의 방송 개시 · 종료시에 일장기 게양과 함께 연주되고 있다.

스카이 퍼펙트 커뮤니케이션! 217ch에서 스파이럴 방송을 하는 채널 사쿠라는 스파이럴 방송 시작과 종말에 일장기 와 함께 '기미가요'의 연주가 흐른다.

후지 TV 에서 방송 된 세계 피겨 선수권 여자 프리에서 2007 년 (2007 년) · 2008 년 (헤세이 20 년) · 2010 년 (2010 년)와 일본인 선수가 우승 했음에도 불구하고 국기 ( 일장기) 게양과 애국가 (기미가요) 연주 · 제창이 없던 반면, 2009 년 (2009 년)에 한국 선수가 우승했을 때 한국의 국기 게양 · 국가 제창이 방송되고 방송국의 자세와 맞추어 비판 한 적도 있다.

 

5.마무리

지금 일본 현지에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기미가요가 일상화되지는 않았다.

대다수 일본 국민들이 실재로는 기미가요에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이다.

몇구절 안되는 짧은 가사임에도 불구하고 가사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젊은이들이 상당수다.

기미가요를 부른다는 사람들은 우익단체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일본인들도 잘 모른다는 기미가요에 우리가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은 과거 일본에 의해 아픈 상처를 가진 우리 한국에 가장 큰 위협이 되는 것이 바로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이기때문이다. 기미가요는 그런점에서 짧지만 아주 무서운 노래다.

(더 상세한 정보는 위키백과 등을 참조하세요)

 

글 작성/정리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요즘,트위터,미투데이,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언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