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해외

영화와 음악) 오즈의 마법사(The Wizard Of Oz) 작품해설

올드코난 2010. 7. 21. 22:38
반응형

오즈의 마법사

(The Wizard Of Oz)


"
무지개 저편에 있는 마법의 세계"

 

  제작:39, 미국

  감독:빅터 플레밍

  음악:허버트 스토서트

  출연:쥬디 갈란드, 레이 볼거, 버트 라, 잭 헤일리, 프랭크 모간, 빌리 버크, 마가렛

해밀튼, 탈리 그레이프윈, 클라라 브랜딕


 
이 영화는 제작된 지 50년이 훨씬 지났다고 생각할 수 없을 만큼 늘상 신선함을 가득 전달해 주고 있다는 평을 듣고 있는 작품이다. 사운드 트랙도 세월을 초월해 애청 받고 있다. 39년의 아카데미 주제가상을 비롯해 작곡상, 특별상(아역 연기상)을 받았다.

  주역은 천재 아역배우라고 알려진 셜리 템플이 내정됐으나, 그녀의 바쁜 스케줄 때문에 16세의 다소 노숙한(?) 쥬디 갈란드가 주역인 도로시역으로 발탁되었다. 그녀는 노래와 연기 모두에서 발군의 실력을 과시해 자신의 대표작으로 만들었다.

  사운드 트랙 중 곡과 곡 사이에 출연자의 대사도 함께 삽입해 현장감과 사실감을 높여 주었다.

  수록곡 중 가장 유명세를 치른 곡은 'Over The Rainbow'. 영화가 시작되면서 먼 세계를 꿈꾸는 도로시가 노래하는 스케일이 큰 이 곡은 관객들을 꼼짝할 수 없도록 깊은 감흥을 주었다고 칭송 받은 곡이다.

  여기에 도로시가 황색 벽돌 길을 가다 만난 허수아비(레이 볼거) "나는 지혜를 원한다."고 노래하는 곡은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If I Only Head A Brain'이다.

이어 겉으로는 담력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라이온(버트 라)이 부르는 곡은 'If I Only Had The Nerve'.

  이들 두 곡은 미국에서 아동들도 따라 부를 정도로 애창곡이 됐다. 78년에는 시드니 루멧 감독이 다이아나 로스, 마이클 잭슨, 퀸시 존스 등 주요 출연진을 모두 흑인들만을 기용해 리메이크판인 '위즈 The Wiz'를 공개해 이채로움을 주었다.

 

     '빌보드'지의 영화음악평

  'Over The Rainbow'로 유명한 '오즈의 마법사' "꿈은 실현시킬 수 있지만 존재하지는 않는 것이다."라는 교훈을 던져 주고 있다.

  이 영화는 1939 MGM에서 내놓은 추억의 명작으로 이미 미국 뮤지컬의 대명사로 자리잡고 있다.

  당시 16세의 쥬디 갈란드는 이 작품으로 스타덤에 올랐다. 그녀의 순진무구한 얼굴, 참신한 연기, 노래와 춤을 겸비한 재능 등으로 관객들을 무지개 위의 낙원으로 인도했다. 호박 난쟁이 왕국, 마녀, 마법사의 성으로 통하는 노란 벽돌길, 뇌가 없는 허수아비, 심장이 없는 깡통 인간 등의 등장 인물과 소재가 신선한 호기심을 자극시켰다.

(:이경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