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한방) 체질에 따른 올바른 식사법

올드코난 2010. 7. 3. 17:50
반응형

 늙은코난(OLD CONAN)
유익한 정보

 체질에 따른 식사법

  우리는 잔칫집과 같은 일정한 장소에서 여러 사람이 똑같은 음식을 함께 나누어 먹

고 나서, 어떤 사람은 아무렇지도 않은데 반해 어떤 사람은 식중독이나 설사, 혹은 두

드러기 같은 몸의 이상을 일으키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또 돼지고기만 먹으면 체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쇠고기만 먹으면 감기기운이 든다

는 사람도 있다. 그리고 어떤 어린이는 고구마를 먹으면 소화도 잘되고 살도 토실토실

하게 찌는데, 또 어떤 어린이는 고구마를 먹기만 하면 체하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

  왜 이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 단순히 그것을 먹은 사람의 신체기능이 약화되

어 있기 때문이거나 우연히 나타난 현상일까.

  물론 신체 기능의 약화, 혹은 병에 걸렸을 경우에도 이러한 형상이 나타날 수는 있.
그러나 건강한 사람 중에도 이러한 현상이 확실히 나타나고 있는 사실로 미루어,
원인은 보다 다른 곳에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 일련의 이러한 현상은 모두 체질과 맞지 않는 음식을 먹은 결과에서 초래된 일종의 부작용이라는 사실이다.

  한방에서는 사람의 체질과 약재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체질과 음식물과의 관계 역시 중요시 한다. 인삼이나 부자 같은 좋은 약재도 써야 할 체질이 있고 써서는 안될 체질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체질에 따라 적합한 음식이 있고 적합하지 못한 음식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몸에 맞는 음식은 최상의 보약이 되겠지만,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은 독이 되어 발병을 유인하고, 병을 악화시키는 무서운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각 음식이 지닌 약물학적 특성과 체질과의 적합 여부를 살펴,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사상의학적인 측면에서 볼 때 소음인은 신대비소, 즉 신장의 기능은 왕성하나 소화 기능이 약하고 냉성체질이므로 소화가 잘 안되는 식품이나 냉성식품은 피해야 한다.

  돼지고기와 같이 냉성식품일 뿐만 아니라 소화가 잘 안되는 식품은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흔히 참외나 수박, 오이 같은 냉한 과일을 먹고 나서 설사를 자주 하거나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을 보게 되는데, 이런 사람은 대개 소음인이다.

  냉한 과일이 소음인의 냉한 소화기관을 더욱 차갑게 만들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주나 차가운 음료수를 많이 마시고 나면 으레 설사를 하는 사람은 자신의 체질을 일단 소음인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소음인은 소화가 잘되고 몸을 덥게 해주는 온성 식품을 선택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기라면 소화도 잘되고 몸도 덥게 해주는 개고기,닭고기,염소고기 같은 것이 좋을 것이고, 채소류라면 파,마늘,홍당무,후추,쑥 등이 좋을 것이며, 생선류로는 뱀장어,미꾸라지,고등어 같은 것이 몸에 이롭다.

  소양인은 체질적으로 위의 기능이 왕성하므로 어떠한 음식이든 잘 소화시키는 편이. 음식을 많이 먹거나 돼지고기와 같이 소화가 잘 한되는 음식을 먹고도 끄덕없이 소화시키는 체질이다.  소화가 안돼 고민하는 사람을 보면, '왜 소화가 안된다는지 모르겠군'하며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사람이 바로 소양인인 것이다.

  간혹 서릿발 같은 찬바람이 몰아치고 얼음이 꽁꽁 언 겨울에도 냉면 같은 차가운 음식을 즐겨 찾고, 입이 시리도록 차가운 냉수만은 벌컥벌컥 들이키는 사람을 보게 되는, 이런 사람들 중에는 소양인이 가장 많다.

  몸안에 항상 열이 있는 체질이기 때문에 이 열을 식히기 위한 자연적인 생리현상이, 실제로 소양인은 더운 음식보다는 생냉한 음식을 더 좋아한다. 그리고 생냉한 음식은 소양인의 열을 식혀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에 유익하다.

  반면 소양인에게는 몸의 열을 높여주는 기름진 음식은 좋지 않다. 개고기,닭고기도 좋지 않으며, ,인삼,땅콩,엿 같은 것도 좋지 않다.

  필자도 여러 번 목격한 일이지만, 인삼이나 꿀이 몸에 좋다고 하여 무턱대고 먹고 나서 혼이 나는 사람이 있다. 갑자기 얼굴이 충혈되고 가슴이 답답해지며 온몸에 열이 날 뿐만 아니라 피부에 발진이 돋기도 한다.

  이것은 자신의 체질을 모르고, 자기 체질에 적합하지 않은 음식을 무비판적으로 먹는 데서 생겨난 현상이다.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이 몸의 열을 더욱 높여주는 음식을먹었으니, 불길 속에 기름을 끼얹은 격이나 다름 없는 것이다.

  인삼이나 꿀은 분명 몸에 좋은 식품이지만, 냉한 체질의 소음인에게 특히 적합한 식품이라는 사실을 알아야겠다.

  소양인에게 적합한 음식으로는 돼지고기,달걀이 가장 좋고, 해산물로는 굴,해삼,,전복,게 같은 것이 좋다. 그리고 과실류로는 수박,참외,포도 등이 가장 좋으며, 분으로는 맥아당이 적합하다곡물류 중에는 보리,,녹두,,메밀 등이 좋으며, 채소류로는 배추,호박,가지,오이등이 좋다.

  소양인과 마찬가지로 태양인도 더운 음식 보다는 생냉한 음식을 좋아하며, 특히 담백한 음식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태양인 체질에는 담백한 음식, 지방질이 적고 자극성이 없는 음식, 특히 야채류가 좋다.

  만일 태양인이 맵고 열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위를 상하거나 식도경련, 은 식도협착증 같은 병에 걸리게 된다. 또한 조기를 먹으면 전신위화감이 생길 수 있, 무를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이 될 수도 있다. 쇠고기나 설탕 등도 별로 좋지 않다특히 태양인은 간기능이 허약하므로 지나친 영양섭취는 오히려 간에 부담을 주게 되어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태양인에게 적합한 음식으로는 특히 메밀이 좋고, 야채류는 모두 좋으며, 해산물로는 새우,조개,,전복 등이 좋다. 그리고 과실류로는 포도,,앵두,모과 등이 적합하.

 
태음인은 대체로 몸이 비대한 편이므로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중풍 등을 초래할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계란,닭고기를 많이 먹으면 고혈압,심장마비,중풍,석증,노이로제 등을 유발 할 수 있고, 돼지고기를 많이 먹으면 고혈압,신경통,심장질,감기 ,기침 등이 생길 수 있다.

   또 개고기나 염소고기 등을 많이 먹게 되면 전신위화감,번열,치질,종기 등으로 고생할 우려가 있다. 그리고 배추나 사과는 기침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태음인은 고혈압,중풍,심장질환 같은 병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이나 허실한

폐의 기능을 보호해 줄 수 있는 단백질 식품을 많이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기류로

는 쇠고기가 가장 좋으며, 생선류도 담백한 것이라면 다 좋다.

  과실류로는 배,,호두,은행 등이 좋으며, 야채류로는 무,도라지,연근,토란,마 등이 좋은데, 이러한 것들은 태음인 병의 약재로도 많이 쓰인다.

  또한 설탕도 약으로 쓸 수 있어, 소화가 잘 안되는 태음인은 설탕물을 마시면 유효하다.

  곡물류로는 밀,,율무,수수,찹쌀 등이 좋으며, 밀가루 음식과 두부,콩나물,콩비지와 같은 단백질이 많은 식품도 태음인 체질에 알맞다. 해산물로는 김,미역 등이 좋으, 민물고기인 잉어도 적합한 식품이다.

  특히 태음인의 설사에는 찹쌀로 만든 인절미와 찹쌀죽이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식약일체란 말도 있지만, 음식은 체질에 맞게 잘만 먹으면 이처럼 훌륭한 약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음식을 잘못 먹거나 과식, 또는 체질에 맞지 않은 음식물을 오래 먹게 되면 건강이 나빠지고 나아가서는 병까지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영양가가 많고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먹을게 아니라 자신의 체질에 맞는 것인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난 연후에 비로소 먹는 것이 보다 현명할 것이다.

  각 음식물의 온,,,한과 기,미를 참작하고 조상들의 오랜 경험을 토대로 하여 작성된 사상인 각 체질의 적합한 음식과 부적합한 음식을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태양인

  - 적합한 음식

  해류 : 새우,조개,,전복,소라,홍합,문어,뱅어,오징어,붕어 등

  과실류 : 포도,,다래,앵두,모과 등

  곡물류 : 특히 메밀이 좋고, 야채류는 모두 좋으나 가급적 지방질이 적은 것이 좋.

  기타 : 더운 것보다는 생냉하고 담백한 음식이 좋으며, 맵고 열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부적합한 음식  

  쇠고기, 설탕, , 조기 등

 

  2. 태음인

  - 적합한 음식

  어육류 : 쇠고기가 특히 좋고, 오징어,잉어 등과 담백한 생선류는 모두 좋다. 해조류로는 미역,김 등이 적합하다.

  과실류 : ,,호도,은행,,살구,자두,복숭아 등

  야채류 : ,도라지,고사리,연근,호박,,토란,송이,더덕,고구마 등

  곡물류 : ,,율무,찹쌀,수수,들께,낙화생 등

  기타 : 단백질이 많은 음식이 좋으며, 밀가루 음식과 두부,콩나물,콩비지,흑설탕 등이 좋다.

  - 부적합한 음식

  계란,닭고기,개고기,염소고기,돼지고기,배추,사과 등

 

  3. 소양인

  - 적합한 음식

  어육류 : 돼지고기, 계란이 가장 좋고, 오리고기도 좋다. 해류로는 굴,해삼,,,전복,가물치,북어,자라,우렁이 등이 좋다. 그러나 기름기가 많은 것은 좋지 않다.

  과실류 : 수박,참외,포도 등이 가장 좋고, 사과,딸기,토마토 등도 좋다.

  야채류 : 오이,배추,가지,호박,감자,우엉,상치,미나리 등

  곡물류 : 보리,,,녹두,참깨,메밀,좁쌀 등

  기타 : 당분으로는 맥아당이 좋다.

  - 부적합한 음식

  닭고기,쇠고기,개고기,우유,,,인삼,낙화생 등

 

  4. 소음인

  - 적합한 음식

  어육류 : ,,,염소,노루,토끼,,참새고기 등과 명태,고등어,미꾸라지,뱀장어,가자미,새우,조기,북어,쏘가리,숭어 등이 다 좋다.

  과실류 : 대추,사과,,복숭아 등

  야채류 : 냉이,당근,미나리,시금치,양배추,쑥갓,감자,,마늘,후추,생강,아욱,부추

  곡물류 : 멥쌀,좁쌀,차즙쌀 등

  기타 : ,,인삼 등

  - 부적합한 음식

  메밀,배추,,수박,참외,오이,고구마,,호두,녹두,보리,,우유,돼지고기,쇠고기

  (출처:한방의학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