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요리

술) 과일주 만들기 - 포도주, 딸기주, 키위주

올드코난 2010. 7. 4. 20:46
반응형

늙은코난(Old Conan)의 유익한 정보

과일 주 담그기



포도 주

 

7월부터 본격적으로 출하된다.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 어떤 포도를 사용해도 상관은 없지만 과즙의 양이 많은 포도를 담그는 것이 좋다.

 

재료

포도 500g, 소주 500cc

 

만들기

1. 포도는 알알이 따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2. 씻은 포도를 용기에 담고 분량의 술을 부어 밀폐시킨다.

3. 3개월 정도 지나면 붉은색이 완전히 우러나는데, 체에 걸러 햇빛이 안드는 곳에서 숙성시킨다.

 

메모

포도주를 보존하는데 적당한 온도는 9~13'C이도 습도는 75%가량이다. 태양광선도 산화의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두어야 한다. 또 포도주는 심하게 흔들어 대면 화학반응을 일으켜 성분이 변하고 품질이 떨어지므로 주의한다. 포도주는 익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반면 맑고 변질될 우려가 없다. 술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 포도주이다. 포도에는 10%이상의 과당이 들어있고 이 달콤한 과즙에 벌이나 개미같은 곤충이 몰려들어서 포도밭 흙에 있는 과당효모를 포도에 옮겨 준다. 이 과당효모가 발효되어 소주를 붓지 않고도 포도주가 만들어 진다. 포도주가 최초로 인류의 기록에 나타난 것은 B.C.2천년 고대 바빌로니아 에서이고 여기서 이집트, 그리이스로 전해진 포도주의 양조기술은 드디어 유럽제국으로 전해져 종교와 결부되어 눈부신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이렇게 마셔요

포도주는 신맛과 단맛이 적절히 배합된 과일이라 숙성된 술맛은 감미롭다. 포도주에 오렌지를 하루 정도 담가두었다가 얼음을 넣어 마시면 그 맛이 일품이다.

 

몸에도 좋아요

원기회복은 물론 식욕을 돋우고, 마시고 난 뒤에도 머리가 아프거나 하는 숙취가 없다. 사과산, 구연산 등 유기산이 풍부해 장활동도 원활해진다.


딸기 주

 

제철은 늦봄에서 초여름, 하우스 재배로 한겨울에도 딸기를 맛볼수 있지만 술이나 잼을 담그려면 단맛과 새콤한 맛이 적당히 어우러지는 제철 딸기가 적당하다.

특히 제철에는 가격이 저렴해서 부담이 적다는 장점도 있다.

 

재료 - 딸기 1 kg, 소주 1.8 리터, 설탕 500-600g

 

만들기

1. 딸기는 생이 진하고 살이 단단하며 작은 것을 골라 연한 소금물에 뭉그러지지 않게 깨끗이 씻어 건져 물기를 완전히 걷운다.

2. 4-5시간 후 주둥이가 넓은 유리병에 넣어서 하루 정도 설탕에 재웠 다가 분량의 술을 붓고 밀봉하여 통풍이 잘 되는 어두운 곳에 둔다.

3. 15일 정도 지난 후 어레미에 거즈를 깔고 가만히 부어서 맑은 즙만 받아 주둥이가 좁은 병에 담아 다시 어둡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4. 1개월이 지나면 먹을 수 있으나 3개월 후에는 완전히 숙성하여 가장 맛있다.

 

이렇게 마셔요~

재료를 한번에 넣고 담지 않아도 상관없으므로 먹고 남은 딸기를 그때그때 보충해서 넣어도 좋다. 술을 담가서 한 달 정도는 고운색의 딸기주를 즐길 수 있다. 딸기는 그대로 넣어둔 채로 먹어도 좋지만 색이 탁해질 우려가 있으니 어느 정도 숙성된 뒤에는, 고운거즈 손수건 등에 밭쳐서 술만 재숙성시킨다.

 

몸에도 좋아요~

비타민 C가 특히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쿠엔산, 포도당, 과당 등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환자나 회복 단계에 있는 사람의 영양보급이나 원기회복에효과가 있다.

 

응용

딸기는 산미가 부족하므로 레몬즙(1.8L 1-2개분)을 내어 넣으면 산성이 강하여 술맛도 좋고 빛이 더욱 곱다. 청매나 살구 15-16개를 같이 넣는 것도 좋다.

 

메모

너무 오래되면 딸기가 뭉그러져 색깔이 탁해지므로 15일 정도 지나면 맑은 습을 거르고 단맛은 기호에 따라 가감한다. 딸기가 너무 익은 것은 신맛보다 단맛이 많아 술에는 좋지 않으므로 너무 익은 것은 피한다.

 

키위 주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인 키위주.. 표면을 눌러보아 약간 단단한 것을 고른다.

완숙되기 바로 전 상태의 것으로 담그는 키위주가 최상급의 맛을 낸다.

 

재료 - 키위 500g, 소주 500cc

 

만들기

1. 키위는 물로 깨끗이 씻어 키친타월로 닦는다.

2. 키위의 껍질을 까서 길이로 4등분한다.

3. 1개월 반쯤 지나서 잘 숙성되면 체에 걸러 다른 용기에 옮겨 보관한다

 

이렇게 마셔요~

3개월 정도 술에 익힌 후에 술을 걸러 재숙성시키면 초록의 예쁜색을 그대로 즐길 수 있다. 물론 키위를 걸러내지 않고 두어도 맛이나 효능에는 차이가 없다. 다만 오래 될수록 과육이 녹아내려 술이 탁해지기 때문에 마실 때마다 키친타월 등으로 걸러 먹어도 좋다.

 

몸에도 좋아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단백질 분해효소인 펙틴이나 과당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강장, 불면증, 원기회복, 진정 등에 효과가 있고 미용에도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