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요리

술) 전통주 만들기 – 구기자주, 대추주, 도라지주, 마늘주, 머루주

올드코난 2010. 7. 4. 21:03
반응형

늙은코난(Old Conan)의 유익한 정보

전통 술 담그기



구기자 주

 

재료 - 구기자(마른 것) [80 g], 소주 [7 ]

 

만들기

1. 잘 말린 구기자를 깨끗이 손질하여 용기에 넣고 분량의 소주를 부어 밀봉하여 어둡고 서늘한 곳에 저장한다.

2. 6개월쯤 지나서 진한 홍색의 씁쓸하면서 다소 떫은 듯한 맛이 나면 찌꺼기를 건져내고 주둥이가 좁은 병에 다시 옮겨 서늘한 곳에 보관 한다.

3. 설탕이나 꿀을 조금 넣거나 단맛이나 새콤한 맛이 나는 양주나 과일 주를 식성에 맞게 섞어 마신다.

 

응용

구기자란 구기나무의 열매를 가리키는데 재료는 줄기, , 열매, 뿌리 등 을 함께 넣기도 하고 따로 사용하기도 한다.

 

메모

저녁 식사 때의 반주나 잠들기 전에 마시면 강장, 피로회복, 불면, 고혈압 에 좋다 한다. 그러나 많이 마시면 오히려 위장, 간장을 해치는 수가 있으므로 하루에 작은 잔으로 1-2잔 정도가 적당하다.

 

대추 주

 

재료 - 대추 [200 g], 소주 [1 리터]

 

만들기

1. 씨를 깨끗하게 뺀 분량의 대추를 병이나 항아리에 담고 분량의 술을 부어 단단히 봉해서 서늘한 곳에 저장한다.

2. 1개월이 지난 뒤 부터 마실 수 있다.

 

도라지 주

 

재료 - 생도라지 [1 Kg], 설탕 [300 g], 소주 [1.8 리터]

 

만들기

1. 생도라지 껍질을 벗겨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2. 물기를 거둔 도라지를 병이나 항아리에 담고 분량의 설탕을 뿌린다.

3. 설탕이 녹으면 분량의 소주를 붓고 뚜껑을 덮어 서늘한 곳에서 6개 월 정도 익힌다.

 

 

마늘 주

 

재료 - 마늘 [150 g], 소주 [0.9 리터]

 

만들기

1. 마늘 150g을 다듬어서 깨끗이 씻고 물기를 닦은 다음 병에 넣고 소주 0.9 l 를 부어 2개월 후에 마신다.

2. 오래 익힐수록 술맛이 순하고 냄새가 옅어진다.냄새가 강한 마늘은 4-5분정도 쪄서 담그면 좋다.

 

 

머루 주

 

재료 - 머루 [1 Kg], 소주 [8 ]

 

만들기

1. 잘 익은 열매를 알알이 따서 깨끗하게 씻어 부드러운 헝겊으로 물기를 잘 닦아낸다.

2. 머루를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어 뚜껑을 봉한 후 서늘한 것에 저장 한다.

3. 숙성하는 데 3개월 정도 걸려야 하며 밑으로 가라앉은 원재료는 그냥 두는 것이 좋다.

 

응용

그대로 마셔도 좋으나 신맛이 강하므로 식성에 다라 꿀이나 설탕을 가미 하면 한결 맛이 좋다. 칵테일용으로도 폭넓게 이용할 수 있다.

양주류나 모과주에 칵테일하면 고운 색깔을 충분히 살릴 수 있다. 콜라나 소다수에 떨어뜨려 마시면 풍미가 있고 시판되고 있는 포도주에 섞으면 그 맛이 독특하다. 메모

설탕을 넣으면 발효하므로 넣어서는 안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