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요리

요리) 반찬 만들기 – 깻잎찜

올드코난 2010. 7. 7. 17:49
반응형

깻잎찜

(55kcal)

 

  준비에서 조리까지 15

  * 깻잎 40

  멸치 20g

  양념장

  * 진간장 4큰술

  4큰술

  굵은 파 1뿌리

  마늘 3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실고추 약간

 

  깻잎에는 비타민 A C가 특히 많이 들어 있으며, 가을철에 넉넉히 사서 소금물에 노랗게 삭혀 연하게 되면 멸치젓국을 넣은 양념으로 장아찌를 해두고 조금씩 꺼내 먹어도 좋다. 양념장은 심심해야 되므로 물을 약간 타서 마른 멸치살을 섞어 주면 구수하고 소박한 맛이 나서 좋다.

 

    * 준비와 손질

깻잎: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어 꼭지가 위로 가게 소쿠리에 담아 물기를 뺀다.

멸치:살만 발라 잘게 ㅉ는다.

양념장:분량의 진간장에 물을 섞어 가며 간을 맞춘 다음 채썬 파, 마늘과 준비한 양념을 넣고 고루 섞는다.

 

 1. 양념장에 멸치 넣기: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장에 발라 놓은 멸치살을 넣고 고루 섞는다.

2. 깻잎 씻기: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꼭지가 위로 가게 소쿠리에 세워 담아 물기를 뺀다.

3. 양념장 끼얹기:약간 오목한 그릇에 깻잎을 두장씩 겹쳐 꼭지가 밖을 향하게 돌려 담고 숟갈로 양념장을 조금씩 끼얹는다.
 
켜켜로 계속 돌려가며 끼얹는다.

4. 깻잎 찌기:김이 오른 찜통에 양념장을 끼얹은 깻잎을 그릇째 넣은 다음 살짝 찐다. 뚜껑만 덮으면 증기가 물이 돼 그릇 안으로 떨어진다.

 

* 한마디의 메모

깻잎 양념찜은 아예 상에 낼 그릇에 담아 찌며, 오래 찌면 질겨지므로 주의 한다.

 

* 다른 방법

  멸치 대신 곱게 다진 쇠고기를 양념해 볶은 다음 깻잎 사이사이에 켜켜로 넣거나 풋고추를 채썰어 중간중간 섞어도 맛이 좋다. 켜켜로 하기가 번거로울 때는 파랗게 데쳐 냉수에 헹군 다음 쇠고기와 함께 볶는다. 깻잎이 많을 때는 쌈으로 해도 좋은데 큰 깻잎을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꼭 짜고 참기름에 살짝 볶은 다음 초고추장을 쌈장으로 하여 밥을 싸 먹어도 별미이다.


(출처 : 주부생활 바인더요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