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경영학원론 - 중간고사 기말고사 2

올드코난 2010. 6. 6. 18:25
반응형
문제유형 1]
 
I. 동태환경에서 우수한 기업성과(superrior firm performance)
 
   실현하는 것이 기업의 기본적인 1차 목표이다. 
 
   대량맞춤시대(mass customization)에 기업이 이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할까? (30)
 
 
II. 용어설명(10) (2)
 
   Reductionism               Taylorism
 
   The Red Queen effect       Effectiveness
 
   Efficiency                 Management 
 
   Longitudinal approach      Value Chain II
 
   Feedback                   Core product  
 
   Variable cost              Product differentiation
 
 
 [문제유형 2]
 
I. 동태환경에서 우수한 기업성과(superrior firm performance)
 
   실현하는 것이 기업의 기본적인 1차 목표이다. 
 
   디지털(digital)혁명시대에 기업이 이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할까? (30)
 
 
II. 용어설명(10) (2)
 
 
    Sloanism                  The economy of scale
 
    Butterfly effect          Management
 
    Effectiveness             Efficiency       
 
    Firm Power                Actual product
 
    Business Paradigm         Breakeven point
 
    H. A. Simon               Fixed cost
------------------------------------------------------------------------------

. 서술문제 (3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답하기 바람)

1. 동태 환경(dynamic environment)에서 부(wealth)를 극대화학 위한 기업경영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디지털화 혁명(Digitalization Revolution)의 잇점을 기업 경영에서 살리기 위한 노력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혁신경영관리자(innovation manager)가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 그리고 덕목(virtues)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용어 설명(15개 중 택 10)

Longitudinal approach, contigency approach cost, feasibility study,
firm doctor, balance sheet, threshold effect, value chain II,
linear programming, profit, business entity, supply chain, marketing mix, production management, human resources management, MIS

------------------------------------------------------------------------

1. 한국경제의 근본적 이유는 한국기업들의 허약한 부창조력에서 비롯되었다고 볼수 있다.
동태환경에서 기업이 우수한 기업성과(이익 또는 부)를 실현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할까? 그 기본원리를 설명하시오. (40)

2. 기업이 유무형의 제품을 생산하여 고객에게 제공하는 데 있어서 준거해야할 두 가지의 이념 즉

물류의 동기화(synchronization)와 고객에 대한 1:1서비스에 대하여 설명하시오.(20)

3. 용어 해설 (4)

- management - effectiveness - efficiency - demand - actual product

-core activities - butterfly effect - Toyotaism - longitudinal approach

-business paradigm - value chain II - supply chain - product differentiation

-product fit - BEP(Break-even Poin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