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Service Provider (서비스 제공자)

올드코난 2010. 6. 11. 13:01
반응형

Service Provider (서비스 제공자)

e-tailer가 온라인 상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모델이라면 서비스 제공자 사업 모델은 온라인 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모델이다. 그리고 주목할 만한 특징은 몇몇 서비스는 온라인 상에서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도 배관 공사나 자동차 수리 서비스와 같은 경우가 그러하다.  예를 들어 www.netgrocery.com 은 소비자가 온라인상에서 주문을 해놓으면 직접 식료품을 쇼핑하고 배달까지 완료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계된 사업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 제공 사업 모델의 기본적인(사업상의) 가치는 기존의 서비스 제공 사업모델에 비해서 소비자에게 가치 있고, 편리하며, 시간 절약적이고 낮은 비용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다. 한 조사에서는 온라인 구매를 예상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Time Starvation’ 인 것을 발견했다.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은 바쁜 전문직종에 종사하는 경우가 흔하며 그렇기 때문에 생필품을 쇼핑하는 시간조차 없다고 한다. (Bellman, Louse and Johnson, 1999)

서비스 제공 사업 모델의 시장 기회는 우리가 서비스 기반의 경제 또는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에 제공 가능한 서비스의 다양함 만큼 크다고 한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꾸준한 수요 증가는 사업자에게 좋은 징조로 여겨지고 있다.

마케팅의 관건은 소비자의 두려움을 가라앉히는 것이다. 서비스 제공의 전 과정에 걸쳐서 신뢰를 쌓아야 만이 현재 또는 미래의 잠재적인 소비자에게 믿음과 친근함을 심을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한 브랜딩 작업이 필요하며 소비자로 하여금 직접 서비스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요구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