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국제경영 - 시험 및 레포트 참고 자료

올드코난 2010. 6. 2. 18:23
반응형
중견 벤처 기업이 최근에 개발한 신기술은 해외에서도 충분히 사업성이 인정되고 있다. 기술을 이용하여 해외에 진출하려고 한다.

1.이 경우 고려될 수 있는 대안은 크게 수출, 해외직접투자, 라이센싱의 세가지를 들 수 있다. 해외 직접투자와 라이센싱 간의 선택에 대하여 설명하라.
]1)해외 직접투자: 기술과 브랜드등 경쟁우위에 있는 독점적인 경쟁우위에 있을 , 해외경영에 필요한 지적자산(기술, 브랜드) 원자재 등의 거래를 시장보다는 기업내부거래를 수행하는 것이 효율적 , 환율 위험 무역장벽의 회피수단, 제품수명주기와 과점적 경쟁등을 위해서 직접투자를 하게 된다.
2)라이센싱: 진출 예정국(개발도상국) 수출이나 직접투자에 대한 무역장벽이 존재할 경우 유일한 진출방법이고, 운송비와 시간이 많이 소요될 , 기술과 서비스 등이 이전이 복잡하고 이전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무형자산, 투자국의 정치적 위험이 경우 직접 투자보다는 라이센스를 선호하게 된다.
단점은 자사의 브랜드와 기술에 대한 보호와 통제가 힘들고, 직접 투자에 비해 이익이 적고(로열티는 통산 5% 넘지 않는다), 경쟁자를 만들 위험, 라이센싱 업체에 대해 독점적인권리를 줌으로써 유연성에 제약을 받는다.

2. 
수출과 해외 직접투자는 생산 입지 선택의 문제로 볼 수 있으며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입지적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해외 직접투자 결정에서 입지적 요인을 설명하라.
]본국 생산보다 해외생산이 유리할 , 시장 근접, 기술 근접노동력, 원자재, 에너지, 시장수요 등의 요인 변화

             입지선정문제의 중요성        

* 미래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대규모의  자본투자 => 장기적 의사결정문제

            * 관계 법규, 노동시장, 지역사회, 시장범위  등의 장기적 영향  => 반영구적으로 생산시스템에 영향

            * 제품의 생산비, 유통비 등에 중대한 영향

            입지결정문제

            기업전체의 전략적 목표와 다른 관리적 기능들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입지선정요인

1.     국가적요인:비교우위와 경쟁우위를 살릴 수 있는 여건이 고려 되야 한다.

1)    유리한 부존생산 :저렴한 가격의 천연연료나 숙련된 노동력 같은 생산요소는 다른 나라에 비해 비교우위를 갖게한다.

2)    주요시장의 인접성은 수송비를 낮추고 시장의 요구에 신속한 반응을 가능하게 한다.

3)    다른 주요 글러벌 경쟁자의 생산활동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에 위치하는 것도 중요하다. 서로간의 경쟁과 모방을 통해 그 나라 안에 있는 모든 경쟁자의 생산능력이 높아지게 된다.

2.기술상의 요인: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에서 규모의 경제나 유연생산방식 등을
                               고려한다.

1)    규모의 경제란 공장의 생산규모 또는 연구개발시설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현상이고 산업마다 큰 차이가 난다.

2)    자동차와 반도체 산업처럼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을 얼마나 많은 국가에 배치하고 어느 국가에 집중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의 문제는 규모의 경제와 같은 기술적 요인에 의해 크게 좌우 되고 있다.

3)    최근의 인터넷 기술의 발전은 점점 더 B2B를 통한 글로벌 소싱의 비중을 높이고 있다.

3.환율, 보호무역주의, 문화적차이를 고려한다.

1)    한 곳(국가)에 집중하여 생산을 하는 기업들은 환율 변동에 가장 큰 취약점을 갖는다.

환율변동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많은 국가에 생산시설을 분산 시키는 것이 유연성을

높이지만, 기술상의 규모의 경제효과를 충분히 살리지 못하므로 비용상의 불리함을

감수해야한다.

2)    보호무역주의에 대처하는 방법은 그 현지국에 생산 거점을 마련하여 현지화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규모의 경제효과를 충분히 살릴 수 없다.

 

3.해외 직접투자는 현지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하거나(M&A) 새로운 생산 공장을 설립하는 형태(Greenfield investment) 간의 방법을 택하게 된다. 이 두 방법을 비교하라.

]1) M&A (기업 인수 및 합병)는 빠른 속도의 시장 진입을 가능하게 한다. 즉 이미 운영중인 생산설비, 브랜드, 유통망을 한꺼번에 인수하므로 쉽고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피인수기업이 가진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최근 중국 상하이기차가 쌍용자동차를 인수한 이유 이기도 하다. 하지만, 상당한 인수 프리미엄을 지급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실패한 기업을 인수 했을 때 이를 회생 시키기 위해서는 기대하지 않았던 많은 비용을 부담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인수 기업을 통합하는 과정은 상당히 높은 수준의 경영관리기술을 필요로 한다.

2) 새로운 생산공장을 설립하는 형태(Greenfield investment)는 신설투자 라고 할 수 있고, 자신이 공장을 짓는 형태이다. 투자규모에 맞게 설비규모를 정할 수 있고, 투자기업이 필요한 현지 인력을 필요한만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그 기업이 갖고 있는 기술을 이전하는 데 보다 용이하고, 생산라인의 배치, 생산품목의 선택, 종업원의 고용면에서 모두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투자 결정 후부터 조업 시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추천손가락 View On 눌러주세요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