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국제경영, 경영관련 대학원/ 대학 참고 자료

올드코난 2010. 6. 2. 18:33
반응형
중국 경제는 1980년대 개방을 시작한 이후 급속하게 성장하면 세계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1.중국의 개방과 성장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 가격의 변화의 관점에서 이해해 볼 수 있다. 상대 가격 변화의 관점에서 중국경제가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라.
] A상품 1단위는 B상품 2단위와 교환될 수 있다는 식으로 상품 상호간의 교환비율이 문제가 되는 경우, 어느 한 상품을 기준으로 하여 표시한 다른 상품의 상대적인 교환가치를 상대가격이라고 한다.중국이 수출하는 상품 가격의 하락, 중국이 수입하는 상품(원유 및 원자재) 가격의 상승

2.위원화의 평가절상이 가져오는 대내, 대외 영향을 정리하라.
] 중국은 미화 1달러당 8.28위안으로 고정환율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물론 암시장 환율이란 것도 있고, 시장 환율은 수시로 변하기도 하지만, 공식적인 환율 즉 은행에 가서 사고 팔 때의 환율은 8.28이다. 우리나라는 1997 12월 이래 자유변동환율제도를 택하고 있다. 시장의 수요 공급이나 기타 복잡 다단한 여러가지 요인에 의하여 수시로 변동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은행마다 적용하는 환율이 다르고, 고객마다 적용환율이 다른 것도 사실이다. 미국이 위안화의 평가절상을 요구하는 것은, 중국의 위안화가 현저히 저평가되어 있고 이에 따라 미국 시장을 잠식하여, 무역역조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위안화가 절상되면..........즉 미화 1달러당 8.28위안으로부터 예를 들어 7.00위안으로 된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며, 이는 중국산의 가격경쟁력을 현저히 떨어뜨릴 것이다. 왜냐하면, 수출업자 입장에서 보자면 과거에는 10,000달러어치를 수출하면 82,800위안을 받을 수가 있었는데, 이젠 70,000위안 밖에 받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미국에 사는 수입업자 입장에서 보더라도 10,000달러를 가지고 과거에는 82,800위안어치를 수입할 수가 있었는데, 이젠 70,000위안어치 밖에 살 수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 원화와의 관계를 보면 위에서 밝혔듯이 우리 원화는 자유변동 환율제도 이다. 따라서, 달러를 기준으로 하여 원화가 변동하는 폭에 따라 즉, 원화의 대 달러화 환율 여하에 따라서, 위안화와 원화간의 가치 관계가 정해진다고 하는 것이 옳을 것 같다. 그러니깐 일률적으로 위안화가 달러화에 대하여 절상되면 원화에 대해서도 절상될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오류일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 140원보다 올라갈 수도 내려갈 수도 있다. 그동안 원화는 여러 복합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자체 메카니즘에 의하여, 1달러당 1,100원대로부터 1,300원대 사이에서 절상과 절하를 반복해 왔기 때문이다. 그때마다 위안화에 대한 환율도 변동해 왔다.
1)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단기적으로 중국 위안화가 미 달러화 에 대해 2% 가치가 높아졌기 때문에 원화의 달러화에 대한 가치도 높아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ABN암로 증권은 중국 위안화의 가치가 1% 높아질 때 우리나라 원화의 가치 는 0.25%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에 중국 위안화 가치가 미달러화에 대해  2% 높아졌으므로 앞으로 우리나라 원화의 가 치는 0.5% 정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원화 뿐 아니라 일본 엔화 등 아시아통화의 가치도 급 속도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미달러화에 대한 일본엔화(· 달러)의 가치가 21(현지시간) 뉴욕시장에서 급등한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 위안화   평가절상의 후폭풍은 아시아통화 모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중국의 위안화 가치상승 폭이 2%  당초 예상에 비 해 그다지 크지 않은데다가 중국 위안화의 가치상승은 오래 전부 터 예고돼온 알려진 악재(惡材) 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화공 품 등 중국이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시장인 종목에 대해서는 당분 간 악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2)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 : 중국 위안화 절상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중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원화가치의 상승(=·달러 환율 하락)을 초래해 우리나라의 수출가격 경쟁력이 크게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한국은행은 최근 중국 위안화 절상 폭이 10%이고, 우리나라 원화 의 가치도 2% 동반 상승한다고 가정할 경우 한국의 수출은 20억 달러 느는 반면 수입은 12억달러가 늘어 상품수지는 8억달러의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중국 위안화 절상으로 우리나라의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경제의 성장세가 급격히 둔화될 경우에는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이 급격히 감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계속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중국 베이징대학과 도이체방크 등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중국 위 안화의 가치가 10% 높아지면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0 .4%포인트 정도 하락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신민영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이 이번에 위안화를 2% 절상했지만 관리변동환율제도로 전환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위안 화의 가치가 더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따라서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3)과도한 위안화 평가절상은 미국의 인플레이션으로 나타날 것임à 미국경제에 부정적 영향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추천손가락 View On 눌러주세요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