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해외

영화와 음악) 탑건(Top Gun) 작품해설

올드코난 2010. 7. 28. 16:37
반응형


탑건 (Top Gun)

    
"
신디사이저 악기로 펼쳐 주는 전투기 조종사들의 사랑과 야망"

 

  제작:86, 미국

  감독:리들리 스코트

  음악:해롤드 팔터마이어

  출연:탐 크루즈, 켈리 맥길리스, 발 킬머, 안소니 에드워즈


 
최고 전투기 조종사가 되기 위해 펼쳐지는 비행기 조종사들의 사랑과 야망을 그린 작품.

  미해군이 자신 있게 내세우는 최정예 전투기인 F-14 톰 켓 비행기가 자태를 자랑하고 있다. 샌디에이고에 위치한 미라마 해군 기지는 미당국이 보안을 유지하는 접근 금지 구역이었는데, 최고 파일럿이 되기 위한 사관생도들의 애환을 소재로 했다는 이유로 적극적 촬영 협조를 받아 가슴을 탁 트이게 하는 비행기 조종사들의 모습을 담을 수 있었다고 한다.

  음악을 담당한 것은 한스 짐머와 함께 전자악기의 귀재로 대접받는 해롤드 팔터마이어와 조르지오 모로더. 팔터마이어는 모로더의 음악 감각의 아이디어 제공자 역할을 하는 실력꾼으로 키보드스트 출신이다.

  그는 '유혹 Seduction'(84)의 음악 총감독을 담당하면서 음악계에서 눈부신 성장을 했고, 에디 머피를 일약 흑인 형사의 영웅으로 부각시켜 준 '비버리 힐즈 캅'(84)에서 'Axel F' 등 도회적이고 유머 넘치는 신디사이저 사운드를 적절히 가미해 일약 유명세를 치렀다.

  짙푸른 바다에 떠있는 거대한 항공 모함에서 F14가 발진하는 오프닝 장면에서 케니 로긴스의 'Danger Zone'이 흐르는데, 조르지오 모로더의 곡에 강한 보컬을 가미해 발표 직후 빌보드 상위 차트에 진입해 연말 집계 결과 전미 2위의 히트곡이 됐다.

  마베릭(탐 크루즈)이 친구와 바에 들어갈 때 클럽에서 흘러나오는 노래는 79년에 데뷔한 소울 창법의 백인 여성 싱어 티나 마리의 'Lead Me On'.

  마베릭이 미인 비행기 교관인 찰리(켈리 맥길리스)에게 첫 눈에 반해 술집에서 불현듯 마이크를 잡고 "이 노래는 부친이 저희 어머니를 유혹할 때 부르던 노래"라고 하면서 독창하는 곡은 라이처스 브라더스의 64년도 히트곡 'You`ve Lost That Loving Feeling'. 글로리아 에스테판이 이끌던 마이매이 사운드 머신의 강렬한 라틴 가락이 일품인 'Hot Summer Nights'도 같은 장면에서 흐르고 있다.

  다음 날 소련의 가상 미그기를 대상으로 훈련하는 공중전 연습에서는 77년부터 현재까지 활약하는 빅밴드 칩 트릭의 'Mighty Wings'가 호쾌하게 흐른다. 이어지는 것은 팔터마이어가 연주곡으로 들려 주는 사랑의 테마 'Take My Breath Away'. 이 곡을 불러 준 이들은 LA출신 4인조 댄스 그룹인 베를린 Berlin.여성 가수의 낭랑한 목소리와 전자악기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이 노래는 흡사 안개 낀 듯한 거리에서 풍겨 나오는 노래 같다고 해서 '스티미 발라드 Steamy Ballad'라는 애칭을 붙여 주기도 했다.

  이외에 케니 로긴스의 'Playing With The Boys'는 사관생도들이 힘겨운 훈련을 끝내고 모처럼의 자유시간 중 비치 발레를 할 때 배경곡으로 흐른다.

  마베릭과 찰리가 실랑이를 벌이다가 급격히 가까워져 오후의 햇살이 가려진 커튼 사이로 내비치는 침대에서 열애를 나눌 때 테마곡 'Take My Breath Away'가 흘러나와 이 사운드 트랙이 전미 1위에 오르는데 상당한 공헌을 하게 된다.

  마베릭이 작고한 아버지가 좋아했던 노래라고 레코드를 걸어 들려 주는 장면에서 흐르는 곡은 오티스 레딩의 67년도 히트작 '(Sittin On) The Dock of The Bay'. 사운드 트랙에서는 누락되었다.

  엔드 크레디트에서는 칩 트릭의 'Mighty Wing'과 래리 그린의 'Through The Fire'가 수록됐다. 래리 그린은 포춘 그룹의 리드 싱어 출신으로 광고 모델, 단역 배우 등으로 활동하다 모로더에게 발탁돼 이 영화에서는 강한 가락이 담겨 있는 댄스곡을 불러 주게 되었다.

  이외에 독일 출신의 신인 가수 마리에타의 'Destination Unknown', 러버 보이의 'Heaven In Your Eyes' '탑 건'의 사운드트랙 열풍을 가속시킨 곡이 됐다.

  아울러 탐 크루즈가 비록 음치다운 거친 목소리이긴 하지만 술집 장면에서 그의 육성을 직접 들을 수 있다는 점으로 인해 여성 팬들의 흥미를 끌었다.


(:이경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