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물

경종의 계비 선의왕후 어씨(宣懿王后 魚氏)

올드코난 2016. 3. 12. 13:36
반응형

왕비 중에서는 남편 (왕) 너무 일찍 죽어 어린나이에 왕대비가 된 경우가 몇 번 있는데 선의왕후가 그러했다. 그리고 26세라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불행한 여인이기도 하다. 간략히 설명해 본다. 

경종의 계비 선의왕후 어씨(宣懿王后 魚氏) 설명


1.출생과 가계

선의왕후 어씨(宣懿王后, 1705년 12월 14일 (음력 10월 29일) ~ 1730년 8월 12일 (음력 6월 29일)) 조선 경종의 계비로 정식 시호는 경순효인혜목선의왕후(敬純孝仁惠睦宣懿王后). 본관은 함종 어씨(咸從 魚氏). 영돈녕부사 어유구(魚有龜)의 딸로 어유구는 노론 영수 김창집의 제자이며 일가가 모두 노론계였다.


2. 왕비

1718년 14세(만 12세)의 나이로 세자빈에 간택되어 같은 해에 왕세자(경종)과 가례를 올렸고 다음 해 1719년 9월에 관례를 올렸다. 1720년 숙종이 죽고 경종이 즉위하자 왕비가 되었다. 경종의 초비인 단의왕후 심씨의 왕비 추봉과 그녀의 왕비 책봉을 동시에 주청한 것이 청나라에 트집 잡혀 다음해인 1721년에야 고명을 받을 수 있었다. 경종 1년, 경종 부부에게 후사가 없다는 이유로 하여 노론 4대신(이이명, 김창집, 이건명, 조태채)와 왕대비(인원왕후)의 강력한 추진으로 연잉군(영조)의 왕세제 책봉이 결정되었을 때 그녀의 나이는 갓 17세에 불과했다.



3. 왕대비

1724년 경종이 갑자기 죽고 이붓동생 영조가 즉위한는데 선의왕후는 당시 20세의 나이로 왕대비가 된다. 영조 2년에는 대비전이 있는 창덕궁이 아닌 경종이 세자 시절 거처하던 창경궁 저승전에서 지냈다. 시동생이 되는 영조와 사이가 매우 좋지 않았는데, 영조 즉위 초부터 선의왕후는 영조를 위한 예식과 절차를 거부하고는 했고 영조는 왕대비 선의왕후에게 올려지는 물품을 매번 삭감하여 국고나 백성에게 돌렸다.


4.사후

1730년 8월 12일(음력 6월 29일) 창경궁 어조당에서 26세로 죽었다. 영조는 선의왕후의 국상 기간 중에 후궁 숙의 이씨를 빈으로 삼고 대대적인 혼인잔치를 열어 도성 안팎은 물론 노론 대신들까지 탄식을 쏟아낼 정도로 이들의 사이는 매우 나빴다. 사후 경종과 의릉(懿陵)에 묻혔다.

그녀가 거처하던 저승전은 후에 세자궁으로 개조되어 사도세자의 처소가 되었으며、 저승전 건너편에 위치했던 취선당은 세자궁의 소주방으로 개조되었는데, 혜경궁 홍씨는 사도세자가 정신질환을 앓게된 근본적인 원인이 불길한 저승전에서 자라고 취선당에서 지은 밥을 먹은 탓이라고도 했다.



5.야사 밀 일화

선의왕후가 사망한 것은 지문에 기록된 대로 오랜 지병을 앓아서가 아니라 1730년 4월 15일에 발생했던 영조 암살 사건의 주모자로 지목되어 어조당에 유폐되었고, 분개한 선의왕후가 음식을 거부하여 끝내 아사한 것이라고도 한다.

선의왕후가 이인좌 등에게 비밀리에 언문교서를 내렸는데 "왕실의 씨가 바뀌었으니 바로 잡아라"는 하교를 내렸다고 전한다.

선의왕후를 죽음으로 이끈 병명은 밝혀지진 않았으나 죽기 직전까지 몸을 떨며 통곡을 하고 읍성(눈물을 흘리며 우는 소리)을 냈다고 한다. 이에 영조가 의관들이게 그러한 증후를 본 적이 있는지 묻자 중관이 헛소리를 하는 것이라 대답하였다.

선의왕후의 백모(어유봉의 처)는 숙종의 후궁이자 희빈 장씨의 숙적이었던 영빈 김씨의 고모이다. 경종의 초비였던 단의왕후 심씨 역시 영빈 김씨의 외가 친척이었다.

영빈 김씨는 신임옥사 직후 경종 즉위년에 발생했던 경종의 급성중독 사건의 진범으로 지목되어 경종 4년에는 자신의 외사촌동생인 이진유의 강력한 주장으로 참수될 위기에 처하기도 했지만 인원왕후의 절대적인 비호로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다. 이후 영조의 등극 직후 무혐의 판결을 받았다.


6. 올드코난 생각

선의왕후는 한 성격하는 여인이었다. 영조가 연잉군 시절에 경종과 맞섰던 점도 있지만, 지기 싫어하는 점도 있었다. 영조가 즉위를 해 임금이 되었지만, 끝내 적대시할 정도로 영조를 증오한 것은 남편 경종의 임금 시절에 가장 큰 위협이었고, 경종을 죽였다는 의심도 있었던 것이다. 갑작스런 남편의 죽음에 20살이라는 너무도 젊은 나이에 청상과부가 되었으니 그 분노 또한 컷을 것이다. 화병이 나지 않으면 그게 이상할 정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