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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V (life time value:고객평생가치) 정의
LTV(life time value)란 한 고객이 한 기업의 고객으로 존재하는 전체기간동안 기업에게 제공될 것으로 추정되는 재무적인 공헌도의 합계이다.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CRM이고 이러한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함에 있어 고객으로부터 거둘 수 있는 가치를 LTV라고 한다. LTV는 고객이 어떤 기업의 고객으로써 존재하는 전체 기간 동안 그 기업에 제공할 것으로 추정되는 재무적인 공헌도의 합계를 말한다. LTV가 중요하게 된 것은 신규고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고 투자비용을 회수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요구되고, 고객이 일찍 이탈 할 경우 고객획득 비용조차 회수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객단가를 높이거나, 신규고객획득 등의 단기적인 목표보다, LTV를 극대화 하는 것이 기업의 주요 전략이 되고 있으며, CRM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일반 기업에서는 고객 한명을 신규로 획득하는데 사용되어야 하는 적정 마케팅비용의 산출근거로 객단가가 아닌 LTV를 사용하고 있다.
*객단가: 고객 한명이 소비하는 평균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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