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LTV(life time value) 적용 및 계산방법

올드코난 2010. 6. 10. 18:40
반응형

LTV(life time value) 적용 및 계산방법


거래단위의 구매자, 즉 항상 최고의 구매조건을 탐색하다가 특정 구매시점의 상황만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고객을 장기적인 구매가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고객으로 바뀌는 것이 고객의 평생가치를 높이는 것이 된다. LTV산정은 크게 단순 LTV의 산정과 이의 단점을 보완한 개선된 LTV모델이 있다. 단순 LTV모델의 경우, 평균 구매액을 기준으로 거래기간에 대한 구매액을 산정하는 방식으로 LTV=평균구매액 거래기간으로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환자 김씨는 대략 1만원 상당의 비용을 2년간 10, 2만원 상당의 비용을 년 간5, 3만원상당의 비용을 4회 이용했다고 하면 김씨의 생애가치는 66만원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단순LTV계산은 미래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로서 고객행동의 변동, 현재가치, 이익 관점 등을 고려하지 않은 방법이다. 이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여러 가지 환경을 고려한 개선된LTV산정 방식이다. 이를 통해 좀더 정확한 수익성을 계산할 수 있으며, LTV의 값을 통하여 더욱 세밀한 고객 세분화를 이루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