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싸이월드 관련 대학교 기말고사

올드코난 2010. 6. 10. 19:32
반응형

SK 커뮤니 케이션즈와의 합병이후, 대기업 벤처로 전환한 싸이월드의 조직관리 측면(조직구조, 의사결정 프로세스, 조직문화 )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점검하고, 조직관리상의 바람직한 변화의 방향을 제시하시오.

 

기존에 소규모 벤처기업 이었던 싸이월드가 SK 커뮤니케이션즈와의 M&A 이후 겪었던 문제는 기존에 있던 인력과 , 새롭게 통합되어 합류한 SK쪽의 인력간의 융화 문제가 가장 컸다.  특히 싸이월드 초기 태동 무렵에 있었던 인력은 M&A 하면서 상당수가 반발하면서 NHN 쪽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이러한 초기 멤버의 이탈은 사이트의 초기 운영에 있어서 문제점을 발생시키기도 하였으나, 결과적으로는 긍정적인 면도 발생시키게 되었다.

 

초기 벤처기업으로 출발하여 운영적인 원인으로 대기업(또는 기존의 IT 계열회사 ) M&A 업체들을 보았을 경우 합병 이후에 발생하는 문화적 충돌 기업의 운영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있다.  기존 벤처문화라고 여겨지던 출퇴근 자율제, 보다 느슨한 직급제 등의 문화에 익숙해져 있던 벤처기업의 초기 멤버들은 새롭게 접하게 되는 대기업의 문화  ( 조직중심 , 성과중심 ) 대해서 적응하는데 상당히 어려움을 겪었다. 벤처기업의 초기 멤버들은 대기업의 문화에 대해서 경직된 조직이라 하고, 대기업쪽의 인력은 기존의 벤처기업의 문화는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어 집단간의 충돌이 빈번해 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충돌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며 기업합병을 회사들의 발목을 잡기 일쑤였다. 이런 이유로 인해서 싸이월드쪽의 초기 인력이 SK쪽과의 합병이후에도 대부분 남아있었을 경우 집단간의 충돌이 야기되었을 것이다. 

어떤 기업의 사업전략에서 규모에 따른 인력과 조직은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싸이월드가 이용자들의 폭발적 증가에 따른 다양한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벤처기업 형식의 조직과는 다른 조직의 구성이 필요했을 것이고 합병이후에 이러한 구성을 하기 위해서는 SK쪽에서 제안한 조직구조 형태로 변화하여야만 했다.  이런 조직구조의 변화 단계에서 초기 싸이월드 인력의 이탈은 결과적으로 이러한 변화를 보다 신속하게 만들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게 되었다.

 

현재 싸이월드 조직은 합병되어진 SK 커뮤니케이션의 다른 조직과 별도로 운영되고 있다. SK 커뮤니케이션은 각종 다른 조직들을 하부 조직으로 구성하고 있는 형태이다. 별도의 사업부 형식으로 운영되는 사업주 중의 사업부로서 싸이월드가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형태( 조직의 형태 ) 상위 조직인 SK 커뮤니케이션의 형태 ( 벤처기업으로서의 형태가 아닌 대기업과 유사한 조직의 형태 ) 차이점은 별로 없다.

합병이후 싸이월드는 합병되기 사업전략을 추진함에 있어 많은 제약사항이 있었으나 합병 사업추진에는 다른 사업부서( 네이트온, 네이트 ,땅콩 )와의 협의를 함으로서 사업전략에 대한 수행을 하는데 있어 많은 부분을 효율적으로 처리 있게 되었다.

최근에 싸이월드의 인적네트워크 서비스와 유사한 경쟁업체의 서비스를 비교분석하여 보고, 싸이월드에 새로운 서비스의 방향을 제안하여 보시오

 

비교 사이트 :

1.       프리첼

2.       다음 플레닛

3.       버디홈피

4.       MSN 홈피

5.       네이버 블로그

 

결론 :

비교한 5개의 서비스 중에서 약간의 차별성을 느낄 있었던 사이트는 네이버의 블로그 정도이고 나머지 사이트는 싸이월드의 클론 ( 특히 버디홈피 ) 느낌이 들었다. ‘경쟁이라는 단어가 무색할 정도로 싸이월드는 동안의 5 동안의 추격 불가능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었고 서비스 업체가 차별화를 없을 정도의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사이트의 완성도 측면을 제외하고 경쟁사이트에서 참고할 만한 내용은 프리첼 서비스정도라고 할수 있다. ‘서비스는 기존의 커뮤니티의 공개형 커뮤니티 서비스 개념에 제한적 커뮤니티개념의 도입하여 커뮤니티 인원의 제한(12) 두어서 기본 커뮤니티 사이트들의 무분별한(무책임적인) 참여를 방지하고 순도 높은 충성도를 올리고자 하는 목적으로 하고 있는 서비스 이다.

 

지금 싸이월드의 사용자 들이 느끼고 있는 가장 문제점 중에 하나는 무분별한 1 관계 형성으로 관리시간 증가 스팸성 게시물에 대한처리라고 있을 이다. 물론 이런 것은 싸이월드 사용자가 시간을 추가한다면 그리 문제가 없겠지만 일촌관계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그에 따른 관리 시간은 증가 것이다. 

 

싸이월드에 공개형 커뮤니티를 장치하여 보다 관리하기 용이하게 만들어 필요가 있을 이다. 이렇게 되었을 경우 관리측면 이외에도 개인에 대한 사생활 보호 측면에서도 지금보다는 조금 보장을 받을 있는 부가적인 효과도 생길 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