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Competitive environment 경쟁환경

올드코난 2010. 6. 11. 00:15
반응형
Competitive environment 경쟁환경

정의: 동일하게 몸담고 있는 시장 내에서 다른 회사들이 상품을 팔고 있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 경쟁환경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1)
얼마나 많은 경쟁자들이 활동 (active)하고 있는가?
2)
경쟁자들의 활동 영역이 얼마나 방대한가?
3)
각 경쟁자들의 market share 가 얼마나 되는가?
4)
이들 회사들이 얼마나 유리한가?
5)
어느 정도의 가격을 책정하는가?
경쟁자들은 두 부류로 나뉜다.
첫재, Direct Competitors
둘째, Indirect Competitors
1) Direct Competitors
동일한 세분시장에서 아주 유사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경우, 경쟁자를 직접적 경쟁자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각 회사의 제품들이 본사의 제품에 대해 완벽한 대체재가 된다고 말할 수 있다. LG홈쇼핑,현대홈쇼핑,삼성홈쇼핑등은 인터넷을 통해 인터넷 쇼핑 등의 서비스, 생활가전, 의류, 잡화, 화장품, 건강 식품, 음반, 도서 등의 온라인 쇼핑몰로서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비슷하므로 직접적인 경쟁자들이라고 볼 수 있다.
2) Indirect Competitors
직접적인 경쟁도 아니고 다른 산업에 몸담지만 경쟁자인 경우, 즉 한 다리 건너서 경쟁자인 경우 (간접적으로 본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체재가 되는 경우), 타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본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간접적인 경쟁자라고 칭할 수 있다. 도서를 판매하는 사이트인 알라딘이나 게임 시디 등을 판매하는 사이트인 시디 세일즈 (http://www.cdsales.co.kr/) 는 다른 세분 시장에 몸담고 있지만, 둘 다 동일하게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간접적인 경쟁자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