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고사성어

중과부적 (衆寡不敵)[고사성어 유래, 뜻, 해석] 많은 수효를 대적하지 못한다

올드코난 2012. 10. 5. 11:21
반응형

현명한 지 (Wise Wisdom) : 故事成語 배우기: 고사성어 유래, 뜻 설명

그랬구나

중과부적 (衆寡不敵)

 

 

:무리 중. :적을 과. :아니 불. :대적할원수적수.

[출전]孟子》〈梁惠王篇

 

적은 수효가 많은 수효를 대적하지 못한다는 뜻.

 

전국 시대, 제국을 순방하며 왕도론(王道論)을 역설하던 맹자가 제()나라 선왕(宣王)에게 말했다.

 

“전하 스스로는 방일(放逸)한 생활을 하시면서 나라를 강하게 만들고 천하의 패권(覇權)을 잡으려 드시는 것은 그야말로 ‘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구하는 것[緣木求魚]’과 같사옵니다.

“아니, 과인의 행동이 그토록 나쁘단 말이오?

“가령, 지금 소국인 추()나라와 대국인 초()나라가 싸운다면 어느 쪽이 이기겠나이까?

“그야, 물론 초나라가 이길 것이오.

“그렇다면 소국은 결코 대국을 이길 수 없고 ‘소수는 다수를 대적하지 못하며[衆寡不敵]’ 약자는 강자에게 패하기 마련이옵니다. 지금 천하에는 1000() 사방(四方)의 나라가 아홉 개 있사온데 제나라도 그중 하나이옵니다. 한 나라가 여덟 나라를 굴복시키려 하는 것은 결코 소국인 초나라가 대국인 초나라를 이기려 하는 것과 같지 않사옵니까?

 

이렇게 몰아세운 다음 맹자는 예의 왕도론을 설파했다.

“왕도로써 백성을 열복(悅服)시킨다면 그들은 모두 전하의 덕에 기꺼이 굴복할 것이오며 또한 천하는 전하의 뜻에 따라 움직이게 될 것이옵니다…‥.

 

Bye

블로그 현명한 지혜 (Wise Wisdom)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음악감상 올드코난 http://oldconan.tistory.com

▣ 생활상식 현명한지혜 http://wisewisdom.tistory.com

) 글의 오타, 잘못된 점, 비판, 하고픈 말, 삭제 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탁)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요즘,트위터,미투데이, 페이스북 등)로 추천해 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