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발발 독일 폴란드 침공(Invasion of Poland)

올드코난 2015. 8. 24. 21:07
반응형

강철조약과 독소불가침조약 체결이후 히틀러는 폴란드 침공을 명령한다. 영국과 프랑스는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하면 폴란드를 즉각 지원할 것이라고 경고를 하지만 히틀러는 무시한다. 당시 히틀러가 폴란드를 점령하려는 야심은 그저 허황된 것이 아니었다. 확신이 있던 결정이었고, 히틀러는 과감하게 폴란드를 침공한다.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된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 발발 독일 폴란드 침공(Invasion of Poland)


1.폴란드 침공 개요

폴란드 침공(Invasion of Poland)은 9월 전역, 1939년 방어전, 폴란드의 4차 분할, 폴란드에서 (폴란드어: Kampania wrześniowa 또는 Wojna obronna 1939 roku, IV rozbiór Polski), 나치 독일에서는 (독일어: Polenfeldzug) 또는 Fall Weiss (백색 작전)로 불린다.

독일-소련 불가침 조약 서명 7주일 뒤인 1939년 9월 1일 침공을 시작했으며, 반면 소비에트 연방은 1939년 9월 16일 할힌골 전투 이후 일본과 소비에트 연방 간 몰로토프-도고 조약(Molotov-Togo agreement)를 맺은 하루 뒤인 9월 17일 침공했다. 1939년 10월 16일 독일과 소련간 독일-소련 협력, 우호 및 경계 조약을 맺고 폴란드 전체 점령에 합의하며 끝났다.


2. 침공전 상황

원래 독일의 폴란드 침공은 8월 26일 오전 4시로 예정되었었다. 하루전인 8월 25일 영국 정부가 폴란드 독립은 영국-폴란드 양국의 동맹에 따라 정식으로 보장받는다고 발표했고 이에 잠시 머뭇거린 히틀러는 예정된 기습을 취소하고 공격 개시 일자를 9월 1일로 연기한다.

이 기간동안 히틀러는 영국과 프랑스 양국을 상대로 교섭을 진행하고, 이 과정에서 히틀러는 독일이 폴란드를 공격하더라도 폴란드의 연합국 측 동맹국이 독일에 대해 선전 포고할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얻는다. 설명 선전 포고를 하더라도 시간상 폴란드를 점령한 뒤에 교섭을 진행하게 되어 독일에게 유리한 협상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 섰고 이는 일리가 있는 생각이었다. 이 기간 독일-폴란드 국경에서는 독일 국방군의 첩보 부대(Abwehr)와 독일의 고고도 정찰기가 폴란드 영공을 침범하는 등 전쟁 발발이 임박했음을 보여주었다.

8월 29일 독일은 폴란드에 대해 폴란드 회랑 할양을 요구하는 최후통첩을 보냈고, 폴란드는 이를 묵살했다. 독일 외무장관 리벤트로프는 폴란드와의 교섭을 중지한다고 선언했다. 전쟁이 분명해진 상황이고 폴란드 역시 전쟁 발발에 대비한다. 8월 30일 폴란드 해군은 구축함 함대를 영국으로 출항시켰는데 폴란드에 비해 전력차가 큰 독일 해군에 의해 좁아진 발트 해에서 파괴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였다.

같은 날 폴란드의 에드바르트 리츠-시미그위(Edward Rydz-Śmigły) 원수는 폴란드군에게 “전시 동원”을 포고한다.


3. 어리석은 프랑스

근데 이 긴박한 순간에 프랑스는 폴란드에 전시 동원령을 철회하라고 압력을 가하는데 이유는 프랑스는 외교적 해결이 가능하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프랑스는 독일군이 이미 폴란드 국경에 집결했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했던 것이다.


4.침공 하루전 독일의 명분쌓기

하루전인 1939년 8월 31일 히틀러는 다음날 오전 4시 45분에 공격을 하라는 명령을 내린다. 이때 독일이 벌인 자작극 사건은 독일의 군사 행동이 자위권에 따른 행동이라는 국가 선전에 이용되었다. 1939년 8월 31일 당시 독일령으로 있던 글라이비츠(폴란드명 글리비체) 시의 라디오 방송국에 알프레트 나우요크스 친위대 소령이 이끄는 특수 공작 부대가 침입해 독일령 실레지아 지방의 폴란드계 주민에 대해 궐기를 촉구하는 내용을 폴란드어로 방송했다. 이 자작극은 폴란드가 독일 영토에 있는 라디오 방송국을 습격한 사건으로 보이게 할 목적이었다.

독일은 이 위장 공작을 “통조림”(Konserve)이라는 암호로 불렀고 그때문에 이 위장 공작 사건은 ‘작전’으로 알려져 있다. 힘러의 작전에서 실행된 독일에 의한 위장 공작은 글라이비츠 사건과 폴란드 국경 부근의 방화 사건 및 거짓 국가선전 활동 사건 등 전부 21건에 이르렀다. 히틀러는 제국 의회에서 선전 포고의 연설에서 이들 21건의 사건에 대해 폴란드에 대한 자위권 행사는 제3제국의 정당한 권리라고 주장했다.


5. 침공 시작

1939년 9월 1일 오전 4시 40분 폴란드 침공이 개시된다. 독일 공군이 폴란드의 도시 비엘룬을 기습 공격하고, 폭격으로 도시의 75%가 파괴되고 약 1,200명의 시민이 희생되었다. 오전 4시 45분 구식 전함 슐레스비히-홀슈타인이 발트 해에 인접한 자유 도시 단치히 근교에 폴란드의 비지(飛地)라 불린 베스테르플라테의 요새에 대해 포격을 가한다.

독일군은 폴란드의 수도 바르샤바를 최종 목표로 공격을 진행하고 이과정에서 폴란드 군은 몇 번의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기는 하지만, 모든 면에서 독일군에 밀린 상황이었고, 여기에 폴란드에는 유능한 전략가가 없다는 점이 가장 뼈아픈 상황이었다. 폴란드의 모든 방어선은 무너지고 9월 17일 소련이 동쪽에서 폴란드를 향해 침공하면서 폴란드는 절망적인 상황이 되어 버린다.

그러나 폴란드 정부는 독일에 대한 항복과 교섭을 거부하고 폴란드 전군에 대해 폴란드에서 탈출하여 프랑스에서 폴란드군을 재편성하라고 명령한다.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는 독일군의 격렬한 공격에 대해 여러 곳에서 후퇴하여 재편성된 부대, 의용 시민, 민병대가 응전을 계속했지만 9월 27일 항복을 선언하고 바르샤바 북부의 모들린 요새는 16일간의 격렬한 전투 후 9월 29일 항복했다. 각지의 폴란드 수비대의 일부는 독일군에게 포위되어 있으면서도 오랫동안 격렬한 전투를 계속했지만 역부족이었다.

9월 28일 반대방향에서 침공하던 독일과 소련군은 서로 만나게 되고, 폴란드 육군 최후의 작전 부대였던 프란치셰크 클리베르크 장군의 독립 작전 부대 “폴레시에”는 루블린 시 교외에서 4일간에 걸쳐 벌어진 코츠크 전투를 마지막으로 10월 6일 투항하고 운이 좋게도 폴란드 군 9만명은 영국과 프랑스로 망명하였다. 이로써 폴란드 침공 작전은 종료되었다.


6.피해 상황

폴란드 침공 기간 동안 폴란드 군 63,000여 명이 전사하고 133,700여 명이 부상했다. 또한 660,000여 명이 독일-소련 침공군에 사로잡혔는데, 이 중 420,000여 명은 독일군에게, 240,000여 명은 소련군에게 사로잡혔다. 약 120,000여 명이 폴란드 군이 루마니아로 탈출했고, 20,000여 명의 폴란드 군이 북쪽의 리투아니아, 라트비아로 탈출했다.

독일군은 전사 17,016명, 실종 5,029명, 부상 36,995명에 전체 차량의 절반이 손실당했고, 항공기의 피해도 컸다. 소련도 3,000여 명 전사, 10,000여 명 부상의 피해를 입었으며, 페르디난트 차틀로시의 슬로바키아 군도 48명 전사, 114명 부상의 피해를 입었다.


7.침공 결과

폴란드는 나치 독일, 소비에트 연방, 리투아니아, 슬로바키아의 4개국에게 분할 점령되었다. 9월 28일 전날 체결된 몰로토프-리벤트로프 협정의 비밀 의정서를 수정한 새로운 비밀 의정서가 독일과 소련 사이에서 교환되었는데 의정서에는 리투아니아령 전역을 독일이 아닌 소련이 지배하는 것과 폴란드를 분할한 경계선이 독일을 위해 동쪽의 부크 강까지 이동되는 것으로 결정한다는 사항이 들어 있었다. 브레스트-리토프스크(폴란드명 브제시치) 시에서는 독일군과 새로이 수정된 국경선인 서쪽으로 철수하려는 소련군 사이에서 승리를 자축하는 퍼레이드를 벌였다.

전쟁중인 9월 19일 폴란드 망명정부가 프랑스에 구성되지만, 이후 프랑스가 독일에 점령되면서 다시 영국 런던으로 이동한다. 공식적으로 폴란드는 항복한 것이 아니었다.


8. 폴란드 침공의 의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독일군이 쉽게 폴란드를 점령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독일군이 폴란드 침공 당시 입은 피해는 예상보다 컸다. 탄약 등의 부족으로 육군이 전투를 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었고, 공군 또한 탄약이 2주 분 밖에 남아 있지 않았다. 폴란드는 순순히 항복한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만일 소련이 개입하지 않았더라면 독일의 폴란드 침공은 실패했을 지도 모른다.

독일은 폴란드 침공을 통해 기동전과 보급 문제등의 확실한 실전 경험을 얻게 되고 다음해 1940년 프랑스 침공을 성공시킬 수 있게 된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