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복면가왕

복면가왕 귀뚜라미 조장혁 패자부활전 가왕 등극 [2015 DMC 페스티발 복면가왕 경연 순위/결과]

올드코난 2015. 9. 11. 23:29
반응형

2015.9.11. 상암MBC 공개홀에서 펼쳐진 방송이후 최초로 생방송으로 펼쳐진 <특별 생방송 여러분의 선택! 복면가왕> 대결. 우선 오늘 출연자들은 이미 복면가왕에 출연을 했던 사람들로 패자부활전의 성격으로 진행이 되었다. 그리고 복면가왕 애청자들은 조금 쉽지 않을까 생각해 보며, 시작해 본다.



[1라운드 듀엣대결]

1. 첫대결은 달아달아 목소리가 달아 vs 내 머릿속의 높은 음자리

여대여의 대결이었다. 노래는 아바의 댄싱 퀸. 팝송을 선곡했는데, 물론 가사는 한국어로 번안된 뮤지컬 노래였다. 가창력은 검증된 출연자들이라 노래평가는 생략하고, 이들의 정체에 초점을 맞춰보면 김구라는 달아달아는 김보아 높은 음자리는 김예원이라고 추측해 보는데, 투표결과는 62%대 38%로 달아달아가 승리를 거두고 패한 높은음자리의 정체는 역시나 김예원이었다. 복면가왕 설특집편(파일럿)에서 결승까지 올라 큰 화제가 되었던 김예원을 본지 벌써 7개월이나 되었다. 우승후보 김예원이 첫탈락을 기록하고 이제 다음순서로 넘어간다.




2. 카리스마 LP소년 vs 대답없는 거울공주

남과 여의 대결 노래는 플라이투더스타이의 대표곡 가슴아파도. 거울공주가 노래를 먼저 시작해 LP소년이 이어 받았다. 이번 1조도 그렇고 2번 팀도 비와 생방송 때문인지 노래를 부르는데, 떨림이 느껴졌다. 그럼에도 노래에는 깊은 감성과 노련미가 느껴졌다. 김구라는 LP소년는 에릭남 거울공주는 미쓰에이 민이라는 예상을 해보고 강인은 비투비 육성재와 장혜진으로, 나나는 육성재와 민으로 예상했다. 투표결과는 64%대 36%로 거울공주가 승리를 거두고 LP소년의 정체는 역시나 육성재였다.




3. 내 노래가 여자를 울려 vs 육군병장 나폴레옹

남대남의 대결 노래는 이문세의 깊은 밤을 날아서. 둘다 목소리가 젊어서 아이돌이라는 짐작을 해 보는데, 김연우는 나폴레옹이 백청강이라고 추측하고, 투표결과는 55대 45%로 나폴레옹 승리. 여자를 울려 정체는 나윤권이었다.




4. 감성보컬 귀뚜라미 vs 오락가락 갈대마음

남대여의 대결 노래는 김연우의 사랑일뿐야. 여자 갈대마음부터 노래를 시작하는데 왠지 배다해의 느낌이, 그리고 귀뚜라미는 누가 들어도 조장혁이다. (목소리를 도저히 감출수 없는 조장혁) 근데 노래에 둘다 힘이 들어가서인지, 최고의 기량을 보여주지 못한 아쉬움은 남았다. 호흡도 조금 맞지 않았다. (엔딩무대에 대한 부담감 때문일수도) 투표결과는 74%대 26%라는 큰표 차이로 귀뚜라미가 승리를 거두었고, 갈대마음의 정체는 배다해였다. 배다해가 오늘은 정말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것 같다. 가면을 벗으면서 아이유의 좋은날을 불렀는데, 내가 아는 배다해의 노래의 조금은 부족함을 느꼈다. 배다해는 이 이상의 실력을 가진 가수다. 그래서 아쉬움이 많은 무대였다.




근데 여기서 잠깐 집계 오류로 2번 순서 카리스마 LP소년와 대답없는 거울공주의 대결이 잘못되었다. 결국 판정이 번복되는 초유의 사태. 하지만 이게 바로 생방송의 묘미아닐까. 결국 가면을 벗은 거울공주의 정체는 장혜진이었다. 2라운드 진출을 준비하다 날벼락을 맞은 기분이었을텐데 장혜진은 웃음을 잃지 않았다. 이번만은 꼭 가왕전에 가기를 바랬는데, 여기까진가 보오~




[2라운드 솔로무대]

1. 달아달아 목소리가 달아 vs 카리스마 LP소년

첫 대결 첫 순서는 김예원을 누르고 울라온 달아달아 목소리가 달아 노래는 이은하의 미소를 띄우며 나를 보낸 그 모습처럼. 1라운드보다 확실히 노래가 안정이 되었고, 솔로로 불러서 더 좋은 노래가 나왔다. 느낌이 김보아라는 사실은 쉽게 짐작이 가는데, 과연 육성재를 누를 수 있을지. 다음순서는 장혜진(거울공주)를 누르고 올라온 정체가 탈로난 LP소년 육성재. 탈락으로 알았다 다시 노래를 부르는 육성재는 넥스트의 그대에게를 선곡했다. 원래 이곡은 분명 결승전에서 부를 예정이었을 것이다. 비장의 무기를 선보인 육성재는 자신의 정체가 탄로가 났기에 부담감을 느끼고 스스로 자진사퇴라는 것이 좋다는 육성재 자신의 의견을 존중해 3라운드 진출자는 달아달아로 결정이 되었다. 육성재는 최선의 선택을 한 것이다.



2. 육군병장 나폴레옹 vs 감성보컬 귀뚜라미

나윤권을 누르고 올라온 육군병장 나폴레옹의 노래는 소찬휘의 티어스! 정말 깜놀이다. 남자가 이 노래를 부르기에는 음이 매우 높다. 도아니면 모였던 나폴레옹의 승부수였다. 다음은 배다해를 누르고 올아온 감성보컬 귀뚜라미는 조용필의 비련을 선곡했다. (조장혁은 최신곡을 모른다^^) 확실히 조장혁은 국보급 목소리를 가졌다.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그리고, 쉽게 잊혀지지 않는 노래를 들려주었다. 경연 결과는 짐작대로 귀뚜라미가 승리를 거두었다. 그리고 가면을 벗은 나폴레옹의 정체는 백청강이 맞았다. 첫출연은 여장이었고, 이번에는 남자였다. 백청강은 도대체 누구~ ^^



[3라운드 가왕결정전]

달아달아 목소리가 달아 vs 감성보컬 귀뚜라미

김예원과 육성재를 누르고 올라온 달아달아가 먼저 시작했다. 노래는 변진섭의 너에게로 또 다시. 육성재의 양보식으로 올라온게 조금은 미안했던지 달아달아의 노래에는 더 슬픔이 느껴지는데.

그리고 다음 순서는 배다해와 백청강을 누르고 올라온 귀뚜라미 노래는 김현식의 내 사랑 내 곁에. 조장혁에게 딱 맞는 선곡이다. 과거 김연우에게 패한 한을 풀 듯 이번에는 반드시 가왕이 되겠다는 조장혁의 각오가 느껴지는 무대였다. ^^

둘다 뛰어난 가수였는데, 시청자는 누구를 선택했을까.

경연 결과는 귀뚜라미 조장혁의 승리였다. 그리고 달아달아 정체는 역시 스피카의 김보아였다.



[방송리뷰/종합]

이번 생방송 복면가왕은 생방송이라는 긴장감도 속도감이 느껴졌다. 집계 오류가 있어서 장혜진과 육성재의 판정 결과가 바뀌는 상황이 연출되었지만, 이 또한 생방송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다. (물론 발생하지 않았으면 더 좋았다.) 


하지만, 앞으로 계속해서 복면가왕이 생방송으로 진행이 되는 것은 반대다.

생방송이어서 급하게 진행이 되면서 노래를 부르는 가수들이 제 기량을 보여주지 못했고, 음질의 상태 또한 좋지 못하다. 무엇보다 시간에 쫓기는 생방송 특성상 여유로운 편집과 예능적인 면이 사라지면, 결국 경연만 남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

이는 과거 나가수2 초기 생방송에서 겪어 봤던 문제점이었다.

결국 복면가왕은 생방송 보다는 기존 녹화 방송이 더 좋다고 생각해 본다.



그리고 이번 출연가수들은 2번째 출연이라 난이도는 높지 않았다. 그럼에도 즐거웠던 것은 어떤 추억같은 것을 느꼈기 때문이다. 특히 복면가왕 첫 준우승인 김예원을 정말 오랜만에 다시 보게되어 반가웠다. 다른 7명의 가수들 모두 다 반가웠다.

마지막으로 이날 우승을 한 조장혁은 과거 김연우에게 패한 설움을 날리지 않았을까. 사실 그동안 대중적인 인가와 히트곡은 조장혁이 김연우보다 많은 편이었다. 최근 주춤하기는 했지만, 다시 시작하는 조장혁을 응원하며 이만 줄인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