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전자상거래 추천시스템에 관한 동향분석 - 제 5 장 결론

올드코난 2010. 6. 4. 20:31
반응형

5 장 결론

 

전자상거래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면서 기업들의 경쟁은 심화되었다. 기업들은 생존을 위한 경쟁우위의 마케팅전략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그리고, 상품정보의 과다로 정보의 과부하현상을 겪게 되면서 상품추천시스템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현재까지 상품추천 기법 중에서 협업 필터링이 가장 성공적이었지만 입력데이터의 희박성과 신상품의 추천 문제 등의 한계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협업필터링 추천 시스템 기법의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웹마이닝과 상품계층도 등을 이용하여 협업필터링기법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하고 있다. 그 외 SOM(자기조직화지도)과 순차패턴분석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협업필터링기법에 대한 개선이나 새로운 상품추천시스템을 개발 하고자 하는 연구활동이 이루어 지고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사례들을 보면 협업필터링기법에 다른 기법의 장점을 하나 이상 결합한 하이브리드 추천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연구활동이 이루어 지고 있었다.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기법에는 협업필터링에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결합한 연구가 많았다.

특히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양질의 고객 데이터가 방대한 규모로 축적이 되는 상황에서 데이터마이닝은 매우 중요한 기법이다. 데이터 마이닝기법 중에서 연관규칙기법은 인터넷쇼핑몰의 상품추천시스템에서 널리 적용이 되고 있다.

또한 무선인터넷 기술의 발달은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규모를 증대시키고 있다. 하지만 컨텐츠 제공의 한계, 과금 체계, 모바일기기의 작은 화면과 메모리 용량 등의 문제가 있고 그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장기적으로 무선 인터넷 가입자 수가 유선 인터넷 가입자수를 추월할 것으로 보이며,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중요성과 모바일 전자상거래 추천시스템의 중요성은 크게 부각될 것이며 그에 대한 연구는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다.


참 고 문 헌

 

[1]김재경, 안도현, 조윤호개인별상품추천시스템, WebCF-PT: 웹마이닝과 상품계층도를 이용한 협업필터링경영정보학연구, 15권 제1,2005,pp63-77

[2]조영빈, 조윤호구매순서를 고려한 개선된 협업필터링 방법론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13권 제2, 2007, pp69-80

[3]김재경, 조윤호, 김승태, 김혜경모바일 전자상거래 환경에 적합한 개인화된 추천시스템경영정보학연구, 15권 제3, 2005, pp223-239

[4]황인수연관규칙을 이용한 상품선택과 기대수익 예측경영정보학연구, 14권 제4, 2004, pp87-96

[5]이석준, 김선옥협업필터링에서 고객의 평가치를 이용한 선호도 예측의 사전평가에 관한 연구경영정보학연구, 15권 제4, 2007, pp187-203

[6]김지애, 조동민, 오정화, 홍찬석상품카테고리에 대한 트레이드 캐릭터 인지와 태도간의관계” 99한국디자인학회 가을학술발표회 자료집

[7]최상현, 안병석확률유사성척도를 활용한 웹 기반의 상품추천시스템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논문지, 13권 제1, 2007, pp91-105

[8] 박수환, 김종우, 이홍주, 조남재전자상거래 개인화 추천을 위한 상품 카테고리 중립적 사용자 프로파일링경영정보학연구, 16권 제3, 2006, pp159-176

[9]김용, 문성빈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위한 이용빈도 기반 하이브리드 추천시스템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06

[10]김용, 문성빈학습알고리즘 기반의 하이브리드 개인화 추천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2005

[11]윤경배, 최준혁앙상블 Support Vector Machine과 하이브리드 SOM을 이용한 동적 웹 정보 추천 시스템한국퍼지 및 지능시스템 학회 2003, vol 13, No 4, pp433-438

[12]송기룡, 노성호, 이재광, 최일영, 김재경고객의 동적 선호 탐색을 위한 순차패턴 분석: ()더페이스샵 사례”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0, No 2, 2008, pp195-205

[13]장은실, 이용규가격패턴에 기반한 구매시점의 추천 방법한국 컴퓨터 정보학회 논문지 제12 6, 2007, pp11-19

[14]이석준, 이희춘협력적 필터링 알고리즘의 예측 선호도 순위일치와 Top-N추천에 관한 연구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2권 제4, 2007, pp65-71

[15] 정귀임,박상성, 신영근, 장동식역전파 신경망을 이용한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시스템 구축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7, No 12, 2007, pp293-301

[16] 이규동, 이원준, 김종욱자유 위협과 개인화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이 상품 추천 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경영정보학연구, 17권 제1, 2007, pp123-139

[17] 임재화, 이석준추천시스템에서 사전평가에 의해 선별된 고객의 특성에 관한 연구산학경영연구, 20, 2, 2007, pp105-117

[18] 박지수, 정석재, 이영훈, 김경섭퍼지 추론을 통한 규칙 기반의 보험상품 추천 및 설계 시스템 구현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2, 1, 2007, pp99-120

[19]권치명 “LSI 기법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추천자 시스템의 시뮬레이션 분석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Vol 15, No 3, 2006, pp22-30

[20] 윤종찬, 김종진, 윤성대다중크로스셀링 기반의 개인 상품 추천 시스템의 설계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9, 9, 2006, pp1095-1108

[21] 정민아, 박경우, 조성의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상품 추천 시스템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10, 3, 2006, pp608-613

[22] 이기욱, 성창규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추천 시스템의 구현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11, 1, 2006, pp293-299

[23]박진희, 정환묵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한 개인화 된 상품 추천 에이전트” Proceedings of KFIS Autumn Conference, Vol 16, No 2, 2006, pp127-130

[24]이홍주, 김종우, 박성주협업필터링 기반 상품 추천에서의 평가 횟수와 성능한국경영학회회지, 31, 2, 2006, pp 27-37

[25]안재명, 이종희, 박상균, 최정옥 “RFID 기반 위치추적을 이용한 실시간 선호상품 추천 시스템”2006년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 학술발표논문집, pp 437-441

[26]김재경, 안도현, 조윤호 “Development of a Personalized Recommendation Procedure Based on Data Mining Techniques for Internet Shopping Malls”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9권 제3, 2003, pp 177-191

[27]Sarwar, B., G. Karypis, J. A. Konstan, and J. Riedl(2000), “Analysis of recommendation algorithms for e-commerce” In Proc. ACM E-Commerce, 158-167.

[28]Kim, J.k., Cho, Y.H., Kim, W.J., Kim, J.R. and Suh, J.y., “A Personalized Recommendation Procedure for Internet Shopping Suppor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1, No.3, 2002, pp. 301-313

[29]안현철, 한인구, 김경재 연관규칙기법과 분류모형을 결합한 상품추천시스템: G인터넷 쇼핑몰의 사례과학기술학회 2006 Vol. 8, No.1, pp. 181-201

[30]조윤호, 박수경, 안도현, 김재경, “재구성된 제품계층도를 이용한 협업추천방법론 및 그 평가”, 한국경영과학회지, 29, 2, 2004, pp. 59-75

[31]김재경, 이희애, 안도현, 조윤호 설명기능을 추가한 협업필터링 기반 개인별 상품추천시스템: WebCF-Exp” 경영학연구, 35, 2, 2006, pp. 493-519

[32]Wu, K.-L., C.C. Aggarwal, and P.S. Yu, “Personalization with dynamic profiler”,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Workshop on Advanced Issues of E-commerce and Web-based Information Systems, 2001, pp. 12-20

[33]Goldberg, D., D. Nichols, B.M. Oki, and D. Terry, “Using Collaborative Filtering to weave an Information Tapestry”,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35, No.12, 1992, pp. 61-70

[34]Resnick, P., N. Iacovou, M. Suchak, and P. Bergstrom, “GroupLens: An Open Architecture for Collaborative Filtering of Netnews”, Proceedings of the ACM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1994, pp. 175-186

[35]Wang, Y.-F., Y.-L. Chuang, M.-H. Hsu and H.-C. Keh, “A Personalized Recommender System for the Cosmetic Busines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26, No.3, 2004, pp. 427-434

[36]이은석, 장세라 개인 적응형 모바일 전자상거래 지원 시스템”,정보과학회논문지, 11, 2, 2005, pp.180-191

[37]김덕환, 조윤호 모바일 인터넷 기반 이미지 검색을 위한 초기질의 자동생성 기법”,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13, 1, 2007, pp. 1-14

[38]김준태, 김형일 협동적 여과를 기반으로 하는 개인화된 디지털 음악 추천”,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8, No.4, 2007, pp.521-529

[39]원희재, 박규식 “P2P환경에서 협업필터링을 이용한 음악 추천 시스템에 대한 연구”,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1, No.10, 2008, pp.1338-1346

[40]조영성, 허문행, 류근호 모바일 환경하에 RFM 기법을 이용한 개인화된 추천시스템 개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3, 2, 2008, pp. 41-49

[41]이석기 “m-CRM을 위한 음악추천시스템: 웹 마이닝과 서열척도를 이용한 협업 필터링”,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3, 1, 2008, pp. 45-5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