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고사성어

의리없다! 견리망의 (見利忘義) 설명

올드코난 2016. 9. 10. 11:41
반응형

얼마전 어떤 연예인의 의리를 내세우며 인기를 얻었다. 이는 의리가 사라져가는 세상에서 대중들이 의리를 간절히 원하고 있던 것은 아닌지 이에 대한 사자성어 견리망의에 대해 정리해 본다.

의리없음을 일컫는 사자성어 견리망의 (見利忘義) 설명


1. 한자풀이

볼 견 뜻 ① 보다 ② 나타나다 ③ 관(棺)을 덮는 보 ④ 드러남 더보기/ 획수 7획 / 부수 見 (볼견, 7획)

날카로울 리 뜻 ① 날카롭다 ② 편하다 ③ 이롭다 ④ 이익 / 획수 7획 / 부수 刂 (선칼도방, 7획)

잊을 망 뜻 ① 잊다 ② 건망증 ③ 다하다 ④ 끝남 / 획수 7획 / 부수 心 (마음심, 7획)

옳을 의 뜻 ① 옳다 ② 의(義) ③ 뜻 ④ 은혜 / 획수 13획 / 부수 羊 (양양, 13획)


2. 뜻

눈앞에 이익이 보이면 의리를 저버린다.


3. 유래

한 고조 유방이 죽고 여태후 세상이 된다. 유씨 외의 성을 가진 자는 왕이 되어서는 안되는 유방의 유언을 무시하고 여씨 일족들이 한나라의 모든 권력을 장악한다. 하지만, 여태후가 죽자 여씨들은 위기를 느끼고, 이때 태위 주발과 승상 진평이 여씨로부터 한나라를 구하기 위해 노력한다. 중요한 것은 병권이었다. 당시 병부를 장악한 자는 여록이었다. 이에 여록의 친한 벗 역기(역상의 아들)를 이용하기로 한다. 역기는 여록와 사냥을 권하고 여록은 의심없이 역기를 따라 나서다 매복한 군사들에게 붙잡히고 만다. 이에 여록은 병부를 주발에게 넘겨준다. 이때 주발은 군사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여씨를 위해 목숨을 바칠자는 오른쪽 어깨를 내놓고, 유씨를 위해 목숨을 바칠자는 왼쪽 어깨를 내놓아라.”

그러자 모든 군사들이 왼쪽 어깨를 드러냈다. 이는 그만큼 여씨들이 군사들의 신망을 얻지 못했다는 것이다. 주발은 이 병사들을 이끌고 여씨 일족을 멸하게 된다.

한서/역상전에 나온 기록으로 이때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역기가 벗을 버린 것은 이익을 위해 도의를 버린 것이다. (전라망의)" 이 말에서 전라망의가 유래된 것이다.


4. 올드코난 한마디

당시 역기가 여록을 배신한 것은 분명 의리는 아니다. 하지만, 여씨 일족이 나라를 망치고 있던 상황이었다. 사사로운 개인간의 정리를 의리라고 여긴다면 역기의 행동은 나쁘다 하겠지만, 국가와 국민들을 위해서라는 대의로 놓고 보면 여록은 친구가 아니라 탐관오리며 반드시 제거해야할 상대였다. 여씨 일가 편에 서는 것은 의리가 아닌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