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전자상거래 추천시스템에 관한 동향분석- 서론-2절

올드코난 2010. 6. 4. 20:11
반응형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는 기존 상품 추천시스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위한 문헌연구와 다양한 적용사례 등을 알아보며 문헌연구는 최근 10년간의 상품추천시스템에 대한 연구 논문 위주로 특히 협업필터링에 대한 연구내용을 중점적으로 하였다. 그리고, 협업필터링기법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다른 기법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기법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최근 무선인터넷의 발달로 모바일 추천시스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음과 같다.

  1장은 서론이고 추천시스템의 등장 배경과 가장 성공한 상품추천기법인 협업필터링의 한계점과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제시했다.

2장은 본 연구에 대한 이론적 배경으로, 상품추천시스템에 대한 몇 가지 유형을 설명하였다.

3장은 발표된 상품추천시스템의 연구논문과 적용사례를 살펴보며 의의와 한계점등을 논의하였다.

4장은 기존 문헌연구를 통해 앞으로의 상품추천시스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5장은 본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등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