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전자상거래 추천시스템에 관한 동향분석- 2장 이론적배경

올드코난 2010. 6. 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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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용기반과 협업필터링 추천방식의 비교

 

  

 

 

내용

기반

고객 선호를 결정하는 제품 특징을 바탕으로 추천하는 방식

-초기평가와 희소성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

→신제품 추천에 용이

-추천대상의 속성 및 이용자의 성향을 반영 가능

-품질평가의 어려움

-과도한 특화 가능성

-다양한 추천의 불가능

-멀티미디어에 취약

협업

필터링

유사한 선호를 가진 사람들의 정보를 사용하여 추천하는 방식

-품질 평가 가능

-추천범위의 확대

-다양한 형태의 정보에 이용

-데이터가 충분하면 예측력 높음

-이용자 및 콘텐츠 규모가 클수록 많은 연산량 요구

-데이터 희박성

-시스템 확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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