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직장 사회

면접관의 질문 의도 파악하기

올드코난 2010. 6. 5. 15:11
반응형

면접관의 질문 의도 파악하기

 

• 예전에는 당황스러운 질문을 통해 ‘순발력’을 알아보는 일이 많았다면 요즘은 알아보고자 하는 목표가 분명한 질문들이 많다. 단답형 보다는 서술형 질문이 많은 셈. 서술형이라고 무한정 설명을 길게 하면 안 된다.

• 결론부터 두괄식으로 말한 뒤 이에 대한 설명은 두 세 문장이면 충분하다. 어떤 기업에서는 1시간 넘게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2030분에 인터뷰가 끝나기 때문이다. 면접관의 질문에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대답하는 것이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베스트답변 :

귀사를 지원한 동기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귀사의 제품들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신임을 받고 있다는 것, 둘째는 수출 실적이 높다는 것입니다. 저희 집에서는 귀사의 대표적 상품의 하나인 가전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어머님께서는 항상 견고성, 편리성, 유익성, 디자인 등에서 어느 회사의 제품보다 앞선다고 하십니다. 최근 제가 귀사에 입사를 결정하게 된 계기가 있었

습니다. 10년 넘게 써오던 귀사 제품이 사소한 고장을 일으켰을 때 A/S를 나온 직원의 친절과 책임감이 저와 저희 가족을 감동시켰습니다. 이런 기업이라면 내 인생을 함께 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베스트답변 :

사회에서의 아이덴티티를 찾기 위해서입니다.

대학 3학년 때 취업을 의식하게 되어 왜 일을 하는가에 대해 깊이 고민을 했습니다. 그 때 우연찮게 ○○기업에서 일하는 선배를 만나 일의 엄격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일의 엄격함과는 달리 선배의 눈은 학생 때와는 또 다른 면으로 매우 매력적으로 빛나고 있었습니다. 그 눈동자에서 저는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일에 대한 열정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 역시 저만의 일을 통해 당당한 눈빛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베스트답변 :

제 의견을 논리적이면서도 예의에 어긋나지 않게 말씀드리고 그 후 다시 상사의 의견을 경청합니다. 제 의견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으나 제가 도무지 납득이 안 되는 의견일 때에는 무조건 상사의 의견대로 따른다고 해서 바람직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을 두고 심도 있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베스트답변 :

협동심이 강하고 책임감이 강한 점을 저의 장점으로 들고 싶습니다. 이 점은 주변으로부터도 인정을 받는 부분인데 그에 비해 성격이 급해 일처리가 다소 빠르지 않느냐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신속하게 일을 처리하다 보니 간혹 뜻하지 않은 실수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빠르게 일을 진행하더라도 마음은 느긋하게 갖고 꼼꼼하게 일을 처리하고자 노력합니다.

자료가 괜찮았나요? 그렇다면

아래의 추천손가락 View On 눌러주세요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