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여행

조선왕릉 고양 서오릉(西五陵)

올드코난 2016. 3. 20. 09:21
반응형

서오릉(西五陵)은 사적 제198호(1970년 5월 26일 지정)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용두동에 있는 조선의 왕릉군으로 경릉(敬陵)·창릉(昌陵)·익릉(翼陵)·명릉(明陵)·홍릉(弘陵)의 다섯 능이 있고 그밖에 다른 원과 묘도 함께 있다.

2009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조선왕릉 고양 서오릉(西五陵)


1. 서오릉 역사

서오릉은 도성의 서쪽 5섯개의 능을 뜻하는 말로 경릉·창릉·익릉·명릉·홍릉을 일컫는다. 1457년 세조의 아들 덕종을 경릉에 안장한 이래 1470년 창릉에 예종과 안순왕후, 1681년 익릉에 인경왕후, 1721년 명릉에 숙종과 인현왕후와 인원왕후, 1757년 홍릉에 정성왕후를 안장함으로써 능의 무리를 이루었다.

경릉은 왕릉 일반 형식과 반대로 조성되었으며 호위에 해당하는 조각이 없지만 왕비릉은 구색을 갖추었다. 창릉은 상석을 받친 석족을 문고리 모양을 조각하여 북 모양이며 석주양식은 고려능의 양식을 반영하였다.

명릉은 조선 능제의 분수령이 된다. 석물의 치수가 실물에 가까우며 부장품의 수도 줄었다. 익릉은 〈국조오례의〉 제도를 따르며 임진왜란 이후의 양식을 따른 부분도 있다. 홍릉은 명릉보다 20일 늦게 조성했으므로 양식은 거의 비슷하다.



2. 서오릉 능 목록

(1)왕릉

-경릉(敬陵) 조선 추존왕 덕종(德宗)과 정비 소혜왕후(昭惠王后) 한씨의 능 (덕종은 세조의 맏아들이자, 성종의 아버지이며, 소혜왕후 한씨는 성종의 어머니이다.) 경릉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왕릉은 왕의 것이 오른쪽에, 왕비의 것이 왼쪽에 조성되지만 이것은 반대로 왕릉이 왼쪽에, 왕비릉이 오른쪽에 자리잡고 있는 형식이다. 추존왕이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왕릉에 나타나고 있는 난간석이나 망주석, 석수 등의 호위가 없다. 반면 왕비릉은 생전에 왕비로 책봉되었으므로 능제도에 따라 구색을 갖추었으며, 난간석의 기둥은 창릉의 형식을 따랐다.

-창릉(昌陵) 조선 제8대 왕 예종(睿宗)과 계비 안순왕후(安順王后) 한씨의 능. 창릉의 특징은 상석을 받친 석족은 일반적으로 4개의 양각 귀면이지만 창릉은 문고리 모양을 조각해 북과 흡사한 느낌을 준다. 또 난간석의 기둥머리는 연잎과 연주문이 보편적이지만, 창릉의 큰 석주는 둥근머리 밑에 환상받침을 마련하고 사각 석주로 변천되어가는 형식을 하고 있어 당시 일부 남아 있던 고려 왕릉의 석주양식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익릉(翼陵) 조선 제19대 왕 숙종의 정비 인경왕후(仁敬王后) 김씨의 능.

-명릉(明陵) 조선 제19대 왕 숙종(肅宗)과 계비 인현왕후(仁顯王后) 민씨, 제2계비 인원왕후(仁元王后) 김씨의 능. 명릉은 조선 능제의 분수령이 되는 것으로 그 특징을 보면 첫째, 석물의 치수를 실물에 가깝게 했으며 부장품의 수량도 감소했다. 둘째, 문인석의 미소와 무인석의 늘어진 투구와 이마에 새긴 투구의 파상선 등은 1649년에 조영된 장릉 석인의 모습을 따르고 있다. 셋째, 8각의 장명등, 옥개를 4각형으로 제도화했다. 그리고 익릉은 기본적으로 〈국조오례의〉 제도를 따르고 부분적으로는 임진왜란 이후의 양식을 따르고 있다.

-홍릉(弘陵) 조선 제21대 왕 영조의 정비 정성왕후(貞聖王后) 서씨의 능. 홍릉은 명릉보다 20일 늦게 조성했으므로 상설제도나 석물양식은 거의 비슷하다. 가령 문인석은 용모나 복식상태 등에 있어서 그것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애쓴 흔적이 역력한 특징을 보여준다.

(2) 원과 묘

-순창원(順昌園) 명종의 맏아들 순회세자(順懷世子)와 공회빈 윤씨의 묘

-수경원(綏慶園) 영조의 후궁 영빈 이씨의 묘이다. 원래 경기도 고양군의 옛 연희궁 자리(서울 신촌동)에 있다가 1968년 옮겨졌다.

-대빈묘(大嬪墓) 숙종의 후궁 희빈 장씨의 묘. 원래 경기도 광주군 오포면 문형리에 있다가 1969년 옮겨졌다.


3.찾아가기 및 관람안내

-주소: 경기 고양시 덕양구 서오릉로 334-92

-교통: 서울 지하철 3호선 홍제역 2번출구 중앙 버스정류장, 녹번역 4번출구 은평구청 방향 → 702A, 9701번 버스 이용 → 서오릉입구’

* 지하철 6호선 역촌역 2번출구, 구산역 1번출구 → 9701번 버스 이용 → 서오릉입구’

-관람료: 성인 1000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