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한방) 노이로제, 신경쇠약증 원인 및 증세 한방치료, 민간요법

올드코난 2010. 7. 20. 17:38
반응형

노이로제

 
원인 및 증세

  무엇인가 위험한 일이 닥칠 것도 같고 무서운 병에 걸릴 것도 같고 교통사고가 날것도 같고 그래서 죽을 것만 같아져서 자꾸만 불안한 마음이 일어난다. 불안한 것이 일정한 것이 아니라 주위 환경에 부딪히는 것마다 모두 불안하다. 이런 경우에 불면증,두통,소화장애,변비 같은 질환이고, 가슴이 몹시 뛴다.

  숨이 곧 끊어질 것도 같고 미칠가봐 겁도 난다. 그리고 식은 땀이 많이 흐른다. 그래서 심장이 약해지거나 병들지 않았나 염려스러워 진다. 이러한 증세가 지속하면 첫째 점점 몸부터 쇠약해지는 것이다.

  한방치료

  청심연자탕 : 체구에 비해서 지나치게 정신려깅 약하고 불안 초조한 마음과 어떤 충격을 받을 때 마다 혈압의 고저의 차이가 심해지는 경우에 이 약을 쓰면 효과가 놀랍다.

  가미온담탕 : 가끔 잘 놀래고 잠이 잘 안오며 쓸데없이 불안해지고 초조해질 때 이 약을 쓰면 효과가 매우 좋다.

  체질이 비교적 튼튼하며 기름진 음식이나 고기를 많이 먹은 사람에게 잘 듣는 약이다.

  가미소요산 : 미혼처녀나 또는 부인이 어떤 스트레스 때문에 안절부절하고 자신의 의사나 감정을 스스로의 힘으로 조절할 수 없는 때에 쓰면 효과적인 약이다.

  귀비탕 : 불안하며 잠이 잘 오지 않아 가슴이 두근거리며 내성적인 성격일 때 잘듣는 약이다.

  민간요법

  신경우울증이 있을 때

  ,식혜에 고추가루를 약간 맵게 타서 자주 먹는다.

  ,돼지고기의 비계를 픅 삶아서 3~4회 정도 먹는다

  ,생굴에 초를 치고 호를 해서 몇차례 먹는다.

  ,연근의 생즙을 내어 하루 두차례씩 1회에 반컵정도로 2~3일간 계속해서 복용한다.

  히스테리 인삼,석창포,초롱담에 2흡의 물을 붓고 1.5흡이 되게 달여서 하루 세차례로 나누어 장복한다.

경 기

,털이 생기지 않은 쥐새끼를 기름에 넣고 졸여서 수시로 먹는다.

,굼벵익를 잡아서 깨끗이 씻어가지고 기름에 넣고 졸여서 하루 2~3차례씩 먹는다.

  ,숫탉의 벼슬을 삶아서2~3차례식 먹는다.

  경 풍

  ,소 쓸개와 웅담에 물을 붓고 달여서 그 물을 하루 2~3차례 먹는다.

  ,파 한뿌리를 생즙을 내어 1회분으로 복용하되 하루 2차례씩 3~4일간 계속 먹는다.

  ,우황 가루를 내어 1회에 0.2g 3~4회 먹는다.

  ,무우의 생즙을 내어 1회에 한컵씩 하루 세차례 3~4일간 계속적으로 복용한다.

  경련

  ,댄담덩구로가 할미꽃 뿌리를 달여서 한번에 반컵정도로 하루에 두차례식 2~3일간 복용한다.

 

신경쇠약증

 

  원인 및 증세

  모든 일에 불안 초조하고 권태즈잉 생겨나는 등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할에 있어서 열등이식을 갖게 된다. 이러한 때에 심각한 공상이나 잡념이 생기며 정신적 안정을 잃고 비정상적인 정신상태가 우너인이 되어 신경쇠약에 걸리기 마련이다.

  이 증세가 나타나면 두통이 병발하고 현기증이 생기며 매사에 싫증을 느끼고 공상이 많아지며 화를 자내게 되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한방치료

  시호탕 : 황령 1.2g, 작약 1.3g, 대추 1.3g, 반하 2.6g, 생각 1.9g, 지실 1.9g,

0.4g 3흡의 물에 넣고 2흡의 정도가 되게 달여서 하루에 세차례로 나누어 복용하면 특효가 있는 처방이다.

  갈근탕 : 갈근 2.6g, 마황 1.9g, 생강 1.9g, 대추 1.9g, 계피 1.2g, 작약 1.2g,

1.2g 3흡의 물을 붓고 2흡이 되도록 달여서 하루 세차례로 나누어 공복에 복용하면 특효가 약이다.

  계지가용골모려탕 : 제지,대추,작약 생각 각 3.75g, 감초 2g, 용골모려 각 3g 3흡의 물을 붓고 2흡이 되게 달여서 하루분으로 하여 세차례로 나누어 복용한다.

  민간요법

  ,대추 1.5g에 약간 감초를 섞고 4흡의 물을 붓고 2흡이 되도록 달여서 하루에 세차례씩 고옥에 복용하되 계속적으로 5~6일간만 장욕을 하면 그 효과가 아주 놀라웁다.

  ,의이인의 속에 있는 흰살을 끄집어 내어 미지근한 불에 177.5g을 달여서 하루분으로 하여 세차례로 나누어 4~5일간 계속적으로 먹으면 놀라운 효과를 보게 된다.

  ,오랑케꽃의 뿌리를 캐어 그늘에 잘 말린 다음 이것을 가루로 만들어 1회에 5~6일간만 장욕을 하면 그 효과가 아주 놀랍다.
(글 이철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