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웹 중심의 차세대 IT 전략

올드코난 2010. 6. 4. 21:45
반응형

 

웹 중심의 차세대 IT 전략

  

 

l  웹기반의 이비즈니스 구현에 있어서의 시행착오

n  웹을 이용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과 조사 선행 필요

n  이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잘 갖추어진 웹 기반의 정보 인프라가 선결과제이며 이를 위해 정보 인프라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작업과 투자가 필요

n  웹의 확산으로 IT 운영관리 체계가 바뀌었으며, 스스로 모든 것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형태의 서비스로 IT 개념 전환

 

l  웹 서비스 아키텍쳐는 폐쇄적인 사실 아키텍쳐가 아니라 개방형 아키텍쳐이다. 기업은 해당 기업 고유의 내부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 보수하는 대신 외부의 서비스 제공업체로부터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데이터 저장, 데이터 처리, 또는 특정 응용 등)들을 임대할 수 있다.

l  웹서비스 아키텍쳐는 다음의 세가지 계층으로 구성

n  소프트웨어 표준 및 프로토콜 계층

ü  소프트웨어 표준 : WSDL(Web Service Description Language), UDDI(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ü  통신 프로토콜 :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n  서비스 계층

ü  공유 유틸리티 : 보안, 감사, 성능에 대한 제3자 평가, 대금 청구 및 대금 지불

ü  전송관리 유틸리티 : 메시지 큐잉, 필터링, 측정, 모니터링, 라우팅, 자원 통합

ü  자원지식관리 유틸리티 : 디렉토리, 브로커, 공통 레지스트리, 리포지토리, 데이터 변환

ü  서비스 관리 유틸리티 : 서비스의 품질, 일치화, 분쟁해결 등의 제공, 모니터링 및 보증

n  응용 서비스 계층

l  웹 서비스 아키텍쳐의 장점

n  정보기술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ü  IT 자산에 대한 투자요소 감소

ü  시스템 유지 관리에 외부 업체를 이용하여 IT 전문인력 채용 필요성 적음

ü  기업이 낙후된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 위험 감소

ü  유틸리티와 응용 프로그램 제공업체들이 최신의 기술 제공

n  한 회사 내에서 서로 다른 부서간, 그리고 한 기업과 협력업체들이 보다 유연성 있게 협조하는 것을 지원

ü  네트워크로부터 사람을 배제시킴으로써 응용들간 접속(기업내 그리고 기업간)이 자동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해줌.

l  웹 서비스 아키텍쳐 도입에 대한 3가지 지침

n  기존의 시스템 기반 위에 구축하라.

ü  초기에는 노드화를 통해 웹 서비스 아키텍쳐를 현행 시스템의 보조 시스템으로 생각해야 한다.

n  접점에서부터 시작하라.

ü  자사 기업의 접점 즉, 기업을 고객 또는 다른 기업을 연결하는 응용과 활동에 노력을 집중

ü  판매, 고객지원, 구매, 공급체인 관리, 내부 기능 등

n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용어의 개발 표준 수립

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의미와 이를 통해서 발생하는 신뢰가 협력업체들 사이에 보다 유기적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ü  많은 협력업체들을 너무 빨리 참여시키려 하지 말라.

l  성장을 위한 플랫폼

n  초기 웹 서비스의 많은 활용 사례들이 비용절감에 초점을 맞출 것이지만, 효율성 중심의 노력들은 단지 시작에 불과하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신기술의 가장 큰 수혜자는 이 아케텍쳐를 매출 증가에 활용하는 기업들일 것이다.

n  서비스 계층이 성숙하고 기업들이 웹 서비스 아키텍쳐가 창출하는 매출 성장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면서 웹 서비스의 사용자와 공급자간의 차이가 사라질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