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ECI시스템의 활용방안

올드코난 2010. 6. 10. 18:45
반응형

ECI시스템의 활용방안

1)보험 및 자동차 영업

대부분의 보험사와 자동차영업사 등에서는 아직 ECI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

계속적으로 나름대로 고객관리프로그램을 발전시키고 있지만 과거의 거래내역에 의존해서 운용되고 있다.

요즘처럼 경기가 좋지 않을 때 가계소득이 줄어들고 부동산 가치 등이 하락하는 시점에서 과거의 실적만으로 고객을 평가하게 되면 연체 또는 해약이 증가할 수 있다.

이미 보험과 자동차 영업분야에서는 인맥만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줄어들고 있고, 자동차등의 고가의 물품의 경우는 구매자의 능력이 없으면 구입을 할 수 없거나, 할부 구매 시 연체 등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ECI시스템을 활용하게 되면 우선 고객의 구매능력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고, 할부구매가능여부 및  정상할부가 가능한지를 매매 전에 파악할 수 있다.

보험직원들이 스팸메일이나 전화등으로 무작위로 연락을 취해 대상자에게 불편을 주는 경우도 줄일 수 있다.

스펨문자나, 메일 같은 영업방식이 오히려 회사의 이미지를 좋지 않게 만들 수 있음에도 제대로 된 고객관리시스템이 만들어지지 않고, 과거의 기록 만을 참고로 하여 연락을 취하거나 여러가지 설문경로를 통해 입수된 자료들만 갖고 구매력을 제대로 따져보지 못하고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고가의 보험상품이나 최고급 승용차의 경우는 구매의사보다는 구매를 가능하게 하는 소득과 재산이 있어야 한다.

영업사들은 그러한 자료를 일부 소유하고 있지만 그것은 단지 이미 구매했던 기록을 참조했거나 이벤트등에서 기록자가 남긴 신빙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자료수집에 따른 비용도 매우크다.

그런 점에서 ECI시스템은 능력 있는 잠재고객을 확보하는데 유리하다.

 

2)대출회사

최근 경기침체로 대출을 문의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실직자가 소규모 사업을 위한 대출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대출회사 입장에서는 우량고객에게 많은 대출이 이루어져야 손실을 줄이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대출을 원하는 사람의 갚을 능력을 어떻게 확인하는 가 하는 것이다.

현금의 여유가 있는 사람이 대출을 받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래서 고객에게 요구하는 것이 담보물인 경우 대부분이 주택이다.

그리고 현재 재직중인 직장에 대한 정보일 것이다.

ECI시스템을 활용하게 되면 대체적으로 이러한 정보들로 대출이 얼마나 가능한지 연체발생률 등을  파악하기가 용이하다.

특히 비정규직 근로자가 증가하는 시점에서 ECI시스템은 기존 방식보다는 유리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3)기타

부동산은 큰 자금이 필요한 물품이므로 ECI시스템을 활용해서 구매력 있는 고객을 발굴하는데 유리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