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집과 텔미의 성공을 거둔 원더걸스는 2008년 1월 초부터 4개월간의 공백기 기간동안 미국에서 MTV 《원더걸스 시즌3》를 촬영하고 박진영과 JYP 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이 함께한 ‘The JYP Tour’ 무대에 오르고, 타이에서 1만여 명의 팬들과 팬 미팅을 하는 등 국외 활동과 국내의 각종 축제와 행사 활동 또한 쉬지 않았다.
그런 4개월의 기간을 거친 JYP는 새 곡 공개를 앞두고 하루에 한 장씩 멤버들의 콘셉트 사진을 공개하고 마지막 단체 사진이 공개된 다음날 2008년 5월 22일, 두 번째 싱글 So Hot의 타이틀곡 "So Hot"과 뮤직비디오를 온라인으로 공개했다.
타이틀 곡 "So Hot"은 80년대 복고풍 악기와 현대적인 악기가 어우러진 멜로디와, 자신의 예쁜 미모와 인기가 피곤하다는 ‘21세기형 공주병’을 표방한 내용의 가사가 어우러진 댄스곡이다. 의상 콘셉트는 호피무늬로, 앨범에 포함된 화보는 물론 모든 방송 무대에서 호피무늬 의상을 착용했다. 장재혁 감독이 제작한 뮤직비디오는 ‘코믹 섹시’를 콘셉트로, 가사 내용처럼 인기가 많지만, 공주병이 서투른 멤버들의 모습을 담아내었다. 안무는 도입부의 일명 ‘V 라인 춤’과 후렴구의 ‘기지개 춤’ 등이 특징적이다.
온라인 공개 이틀 만에 멜론, 도시락, 쥬크온, 뮤즈, 싸이월드, 엠넷닷컴 등 온라인 차트에서 1위를 석권하고, 텔레비전 가요 프로그램에서는 첫 무대부터 1위를 차지한다. KBS 뮤직뱅크 5주 연속 1위, SBS 인기가요와 Mnet M! Countdown 3주 연속 1위를 차지한다. 타이 MTV 인터내셔널 차트에서는 3주간 1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소핫 춤 역시 큰 인기를 얻었다.
MBC 《무한도전》 2008년 7월 5일자 방송에서 김신영이, MBC 《코끼리》 7월 19일자 방송에서는 이현지가, KBS 《개그콘서트》 8월 3일자 방송에서는 신봉선이 이를 따라하여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동영상 제공 웹사이트 유튜브에는 뮤직비디오가 대한민국 내 영상으로는 이례적으로 조회수 100만을 넘기기도 했다.
동영상 제공 웹사이트 네이버 비디오에서는 이 곡을 두고 ‘내가 만든 So Hot 뮤직비디오’라는 이벤트를 개최하였는데, 300여개가 넘는 사용자들의 리믹스 혹은 랩 버전 참가 동영상이 등록되었다. 이 이벤트의 최종 수상자는 1위부터 5위까지 5명으로 박진영이 직접 선정하였다. 이와 겸하여 박진영의 〈So Hot〉의 제작 과정을 설명하는 동영상이 공개되었는데, 이 또한 화제가 되어 패러디 영상까지 등장하기도 했다.
2008년 제23회 골든디스크 디지털음원 본상
[제목] 원더걸스 - 쏘핫 (소핫) (Wonder Girls - So Hot) [가수/그룹] 원더걸스 (Wonder Girls, 원걸) 당시 멤버: 선예, 소희, 선미, 예은, 유빈 [장르] K-Pop [제작] 작사/작곡 방시혁; 편곡 방시혁, 홍지상[앨범] [싱글] So Hot (2008.6.3 JYP Entertainment)
[Music Video/Audio] ☞뮤비 출처/소유권 유튜브 wondergirls 플러그인 *
☞ 엠카운트다운 출처/소유권 유튜브 Mnet 플러그인 *
★ 주) 글의 오타, 잘못된 점, 비판, 하고픈 말, 그리고 뮤직비디오 또는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거나, 삭제 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2.2.12.발행/2015.6.28.재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