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Industry Structure(산업구조)

올드코난 2010. 6. 17. 11:19
반응형

Industry Structure(산업구조)

전자상거래(E-Commerce)는 산업 구조를 변화시켰다.

산업구조란

산업구조에는 5개의 요소로 이루어 진다. 경쟁사와의 경쟁, 대체재의 위협, 산업 진입 장벽, 공급자의 구매의 힘, 소비자의 구매의 힘 이다. E-Commerce는 이러한 요소들을 변화 시켰는데 이는 그림 2.3에서 잘 설명해준다.

비즈니스 모델에서 장기적인 수익을 창출하려면 산업 구조 분석(Industry Structural Analysis)을 해야 한다. 산업 구조 분석이란 산업에서 경쟁현상, 대체제의 파악, 진입장벽, 소비자/공급자의 힘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E-Commerce는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산업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Ex.)음반 산업에서는 Napster와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경쟁 업체들이 음반 시장에 진입해서 인터넷을 이용해, 전통적인 유통경로를 뛰어 넘어 소비자들에게 직접 다가갔다.

새로운 형태의 유통이 새로운 시장 진입 제품으로 인해 경쟁 요소를 완전히 변화 시켰다. Ex.) 소비자들은 $2500나 하는 브리타니카 백과 사전이 새로 시장에 진입한 $50하는 마이크로 소프트가 만든 CD롬 백과 사전과 대체재로 인식하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백과사전 씨디롬은 브리타니카 백과사전에 비해 가격면에서 열등한 제품이지만 새로운 대체제의 위협으로 부상하여, 경쟁상품이 되었다. Þ새로운 대체제의 위협

 

기업간의 경쟁도 E-Commerce가 모든 산업에 영향을 준 기업 환경 중 하나이다. 기업들은 E-Commerce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비교적 쉬워 경쟁우위로서 사용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으로 하여금 기업의 경쟁 상대가 지역에서 국가로, 국가에서 세계로 그 범위가 점차 넓혀지고 있다. 인터넷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한 제품에 대해 타사의 경쟁 상품에 대한 가격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기업간에 저가격 경쟁을 야기시킨다. 반면, 인터넷은 경쟁사와 다른 자사 제품/서비스의 차별화를 할 수 있도록 고무시킨다. Ex)아마존의 경우-“one-click 구매

웹으로 인해 새로운 틈새 시장 공략도 가능해 졌다. (E-Bay에서 산악 기구 전문 쇼핑몰 구축) Þ경쟁사들 사이의 경쟁, 산업의 진입장벽

 

E-Commerce기술이 전반적으로 모든 기업의 이익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정보가 기반이 되는 제품의 산업- 음악, 신문, 서적, 소프트웨어, 금융 서비스 등…-은 산업의 기반을 흔들었다. 이러한 산업에서는 소비자의 힘이 공급자보다 비교적 더 강해졌다.

반면 제조업에서는 인터넷이 소비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Þ소비자 구매의 힘

그러나 공급자와의 관계는 변화시켰다. 전체 산업의 제조기업 들이 구매를 대량으로 하기 위해 단결하여 공급자들로부터 더 좋은 가격을 얻기 위해 산업 과정을 아웃소싱한다.Þ공급자 구매의 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