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인터넷관련

윈도우즈 구버전 (windows 95, 98, xp)사용자를 위한 팁(참고) - 4

올드코난 2010. 7. 2. 13:06
반응형

윈도우즈 구버전 (windows 95, 98, xp)사용자를 위한 팁(참고)


91. 필요없는 파일들 지우기

윈도우즈를 쓰는 데 필요 없으면서 폴더에 남아있는 파일을 찾아보자.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파일을 지우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그 파일이 어떤 목적으로 이용되는지 확실히 알고 지워야 하기 때문이다.

첫째로 할 일은 탐색기의 보기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해 '숨겨진 파일 및 등록된 파일형식 확장자를 모두 보기'로 해놓는다.이렇게 하면 모든 파일을 탐색기에서 볼 수 있다.첫번째 목표는 텍스트파일이다. 윈도우즈95자체에는 17개의 텍스트 파일이 있고 그밖의 프로그램들이 추가되면서 늘어난다. 몇몇은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대부분 프로그램 선전 내용이다.다시는 읽을 필요가 있다고 생가되는 파일은 다른 폴더에 모아 놓는다.

윈도우즈95는 윈도우즈3.1시절의 프로그램 관리자를 포함하고 있다.이것이 필요 없다면 지운다.또한 프로글매 관리자가 쓰는 그룹 파일인 .grp도 모두 없앤다.백업 파일인 .bak .old도 있다.이러한 백업 파일이 필요할지도 모르나 시간이 지날갈수록 가치가 적어지고 자리만 차지하고 있을 때가 대부분이다.

윈도우즈폴더 아래의 help폴더를 보면hlp gid파일이 있다.이는 도움말 파일을 한 번 수행할 때마다 생기는 것으로서 fts파일(찾기를 수행했을 때 생기는 파일)처럼 지워도 문제 없다.gid파일은 윈도우즈95나 응용 프로그램을 작동하는 것과는 관계 없고 도움말 파일의 크기를 두 배로 늘리는 등의 단점이 있으므로 도움말을 쓴 적이 있으면 찾아서 지우기 바란다.

다음부터는 gid가 없는 순수한 도움말 파일(hlp cnt)들만 구경할 수 있을 것이다.만약에 dtp(탁상출판)프로그램이나 그림 만드는 프로그램을 설치한 적이 있으면 윈도우즈95 아래의 font폴더에 여러 개의 불필요한 폰트 파일이 설치되어 있다.기본적으로 윈도우즈95 21개의 폰트를 갖고 있으니 불필요한 파일은 지운다.

, 빨간색을 나타나는 비트맵 폰트는 지우지 않는다.이것은 대부분 시스템에서 이용하기 때문이다.지우면 글자가 이상하게 나온다.

다음 대상은 윈도우즈95 폴더 아래의 temp폴더이다.자동설치 프로그램들이 이 폴더에 파일을 우선 풀고 설치하기 때문에 이곳에는 설치하고 남은 파일 쓰레기가 많다.지워도 상관없다.

 

92. 기타 파일들 지우기

ini파일들은 분류해서 불필요한 것들은 지운다.보통 지워버린 프로그램의 이름과 같은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찾는 데는 어렵지 않다.파일이 만들어진 날짜를 보면 더욱 확실하다.확실치 않은 것은 백업 폴더를 만들어 저장하거나 플로피 디스크에 저장해 둔다.

dll, ocx, vbx등의 파일은 수행에 중요한 파일로서 서로 공유하는 때가 많다.전문가가 아니면 손대지 않는 것이 좋고 dll삭제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편리하다.윈도우즈의 '간략히 보기'기능을 이용하면 수행 파일이 어떤 dll파일을 쓰는지 알 수 있으므로 필요 없는 파일을 지우기 쉽다.

 

93. 레지스트리 복사하기

그날의 첫 부팅때 레지스트리를 복사하는 윈도우즈98과 달리 95는 이용자가 복사본을 만들어야 한다.레지스트리가 깨끗한 상태일때 복사해두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쓸 수 있다.

윈도우즈95가 설치된 디렉토리에는 USER.DAT SYSTEM.DAT파일이 있다.레지스트리 파일이란 이것들을 말한다.두 파일을 안전한 디렉토리에 복사했다가 나중에 이용하도록

한다.

USER.DA0 SYSTEM.DA0라는 파일도 있다.윈도우즈95가 부팅될때 임시로 백업해놓은 레지스트리로서 복구 작업 외에는 거의 쓰지 않는다.

 

96. 여러 개의 폴더 한꺼번에 닫기

윈도우즈95에서는 여러 가지 작업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이를 테면 통신으로 자료를 받으면서 음악을 듣고 워드프로세서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다.이런 멀티태스킹은 시간에 쫓기는 바쁜 사람에게는 무척 매력적인 능력이다.

하지만 한 가지 단점이 있다.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하나씩 닫으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것이다.화면에 띄워진 창을 한꺼번에 없애는 기막힌 방법이 있다.Shift키를 누른 채 맨 마지막 폴더를 닫으면 나머지가 연달아 사라진다.

 

97. 파일 마음대로 표시하기

탐색기에 뜬 파일은 이름만 나타나고 확장자는 보이지 않는다.숨겨진 파일이라는 이름의 시스템 관련 파일도 나타나지 않는다.확장자나 숨겨진 파일이 뜨게 하는 방법이 있다.

확장자를 표시하려면 '보기'메뉴의 '옵션'을 선택한 뒤 '등록된 파일 형식의 확장자 숨김(E)'의 체크를 해제한다.'모든 파일 표시'를 체크하면 숨겨진 파일을 볼 수 있다.그밖에 '제목 표시줄에 전체경로 표시' '창의 왼쪽과 오른쪽 틀에 설명줄 표시'등의 옵션을 이용하면 인터페이스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98. 연결 프로그램 바꾸기

탐색기에서 확장자가 txt인 파일을 두 번 누르면 메모장이 뜬다.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들어 있는 OSR2에서 gif,jpg파일을 선택하면 익스플로러가 열린다.확장자마다 한 가지 프로그램이 연결되어 있어 이런 현상이 생긴다.

이런 기능은 프로그램을 띄운 뒤 데이터를 불러오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것이다.하지만 그림 하나를 보기 위해 덩치 큰 익스플로러를 띄워야 하는 단점도 있다.이 문제는 확장자에 연결된 프로그램을 바꾸면 된다.

탐색기를 띄운 뒤 shift키를 누르면서 txt파일 하나를 누른다.연결 프로그램이라는 항목을 선택하면 '프로그램 찾기' 대화 상자가 열린다.'사용할 프로그램을 선택하십시오'라는 항목에 있는 프로그램 중 원하는 프로그램이 없으면 '기타'버튼을 눌러 새로 등록시킨다.

 

99. 한 개의 확장자에 프로그램 여러 개 연결하기

한 개의 확장자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연결시킬 수 있다.txt확장자를 가진 파일에 한글97과 워드패드를 연결시켜 보자.

'내 컴퓨터'를 열어 '보기' '옵션'을 연달아 누른다.'파일 형식'을 선택하고 '텍스트 파일' 항목을 찾아 '편집'버튼을 클릭한다.'파일 형식 편집 대화창'이 열리면 '등록'버튼을 누르고 '명령'항목에 연결하려는 프로그램을 입력한다.'기타'버튼을 클릭한 뒤 한글97을 선택한다.

같은 방법으로 워드패드를 등록한다.이제 탐색기를 열어 확장자가 txt인 파일을 마우스로 선택한 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한글97로 열기' '워드패드로 열기'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된다.

 

100. INF파일을 이용해 드라이버 자동으로 깔기

프린터, VGA카드, 모니터 드의 드라이버를 깔려면 제어판의 '새 하드웨어 추가'마법사를 이용한다.이보다 더 간단한 방법은 그 드라이버의 등록 정보에서 '추가'버튼을 누르는 것이다.통신에서 받은 압축된 드라이버를 풀면 여러 가지 파일이 생긴다.그 중에서 inf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마우즈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다.단축 메뉴에서 '설치'를 고르면 모든 작업이 저절로 처리된다.

 

101. 한글 입력 상태창 없애기

윈도우즈3.1을 쓰면서 겪었던 불편 중 하나느 화면의 한글 입력 상태 창을 지울 수 없다는 것이다.윈도우즈95에서도 한글 입력 상태 창이 화면의 오른쪽 아래에 표시된다.하지만 95에서는 이것을 감출 수 있다.

'제어판'을 열어 '키보드'항목을 두 번 누른다.'언어'탭을 고르고 '작업 표시줄에 언어/한글 입력 상태 표시기 나타내기'를 체크하면 작업 표시줄에 '한글 입력 시스템'아이콘이 생긴다.이 아이콘을 왼쪽 버튼으로 누르고 '한글 입력 상태창 보기'에 체크 표시한다.그러면 한글 입력 창이 사라진다.

 

102. CD롬 드라이브 이름 바꾸기

CD롬 드라이브의 이름을 바꾸려면, 먼저 '제어판' '시스템'항목을 두 번 누르고 '장치 관리자'탭을 선택한다.CD롬 드라이브를 고른 다음 '등록 정보'버튼을 누르고 '설정'탭을 클릭한다.'예약된 드라이브 문자'에서 시작 드라이브와 마지막 드라이브 문자에 CD롬 드라이브의 이름을 집어넣는다.끝으로 시스템을 재부팅한ㄷ.

 

103. SYSEDIT로 시스템 파일 한꺼번에 편집하기

윈도우즈95의 시스템 파일 중에는 텍스트 파일로 된 것이 많다.config.sys autoexec.bat, system.ini, win.ini등이 대표적이다.이것들은 메모장이나 워드패드로 편집할 수 있지만 그때마다 탐색기를 띄워야 하는 불편이 있다.

system 디렉토리에는 sysedit라는 프로그램이 있다.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시작 메뉴에 등록되는 것과 달이 이것은 system 디렉토리에 등록된다.그래서 이것의 존재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sysedit를 이용하면 cinfig.sys, autoexec.bat, win.ini, system.ini, protocol.ini,

mamail.ini등을 한꺼번에 불러와 편집할 수 있다.

 

 

107. 연결 프로그램 삭제

연결 프로그램 메뉴에 있는 것은 실제로 탐색기에서 데이터 파일과 프로그램 파일이 연결되어 있어 나타나는 것입니다.필요 없는 프로그램은 탐색기에서 연결된 것을 지우면 됩니다.

윈도우즈 탐색기를 띄운 뒤 메뉴에서 보기폴더 옵션파일 형식에 들어가 연결하지 않을 프로그램 파일을 오른쪽에 있는 '삭제(R)'를 이용해서 지워주면 됩니다.이때 연결된 프로그램들이 지워져 윈도우즈95에서 데이터 파일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프로그램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음에 다시 연결 프로그램으로 등록하면 원래 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108. 전원관리 기능

윈도우즈95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 종료'위에 절전 관리 기능인 '실행중단'이라는 메뉴가 나타난다.이것을 이용하려면 메인보드의 절전관리 기능(APM:advanced power management)을 제대로 설정해 놓아야 한다.윈도우즈95를 설치할 때 메인보드의 절전 관리 기능을 꺼놓으면 나중에는 이를 이용할 수 없다.

윈도우즈95 '실행중단'을 선택하면 시스템 전체가 절전 모드로 바뀐다.메인보드에서 어떻게 설정했느냐에 따라 결과는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이 기능은 모니터를 절전모드로 바꾸고 CPU의 클럭을 낮추어 전력 소모를 줄일 뿐 아니라, CPU나 케이스 안의 팬을 끄거나 분당 회전속도(rpm)을 낮추는 일을 한다.

윈도우즈98에서는 좀 더 뛰어난 실행중단 기능이 있어 일정시간이 지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절전상태로 바뀐다.하지만 윈도우즈95에서는 이용자가 직접 시스템을 절전모드로 바꿔주어야 한다.이때 한 가지 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절전모드에서 다시 시스템을 활성화시킬 때,디스플레이 어댑터나 하드디스크가 먹통이 된다.이런 문제가 생기면 비디오 카드의 드라이버를 바꾸거나,하드디스크의 절전 기능을 이용하지 않도록 메인보드 설정을 바꿔야 한다.

 

109. 윈도우즈 '끝내기'의 베일 벗기기

윈도우즈95가 끝나는 과정은 시작할 때와 달리 매우 간단하다.메모리에 올라와 있는 것들을 하나씩 없애는 것이 작업의  전부일 정도다.메모리에 어떤 것이 올라와 았는지 알려면 Ctrl+Alt+Del키를 누른다.

시스템이 제대로 끝나지 않으면 Ctrl+Alt+Del키를 눌러 끝내기 창을 띄운다.'응답하지 않음'이라는 메시지가 붙은 프로그램을 선택한 뒤 '작업 종료'버튼을 누른다.비로소 윈도우즈95가 정상적으로 닫힌다.

 

110. 바탕화면 넓게 쓰기

바탕화면을 조금 더 넓게 쓰는 방법이 있다.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선택한다.그곳에서 '자동 숨김'을 체크하면 작업표시줄이 밑으로 사라진다.필요할때만 마우스를 밑으로 가져가면 작업표시줄이 올라오므로 바탕화면을 조금 더 많이 쓸 수 있다.

 

111. 시작화면 없애기

윈도우즈 부팅시 로고를 안뜨게 하는 방법입니다.

첫번째 방법, 윈도우즈 부팅시 Esc키를 누른다.

두번째 방법, msdos.sys Option 항목에서 LOGO값을 0으로 바꾼다.(LOGO=0).

msdos.sys는 읽기 전용이므로 등록정보에서 읽기전용으로 해제해야만 고칠 수 있다.

 

112. 윈도우즈 스왑파일 모아 관리하기

윈도우즈 폴더에 있는 system.ini [386ENH]섹션에서 PagingFile=c:\temp\win_temp.swp로 지정해주면 스왑파일을 하나로 모아 관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