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인터넷관련

윈도우즈 구버전 (windows 95, 98, xp)사용자를 위한 팁(참고) - 5

올드코난 2010. 7. 2. 13:07
반응형

윈도우즈 구버전 (windows 95, 98, xp)사용자를 위한 팁(참고)

113. 시스템을 더 빠르게 쓰기

윈도우즈 폴더에 있는 system.ini [386ENH]섹션에서 WindowUpdaetTime=200로 설정해주면 빠른 속도를 실제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114. 시작할 때 물어보는 암호를 잊어버렸다면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는 다음과 같이 응급 처치하면 된다.

첫째, 시스템을 시작하여 화면에 Starting Windows 95...라는 문구가 나타날 때 F8키를

누른 다음 Command prompt only를 선택하여 도스 프롬프트로 부팅한다.

둘째, 윈도우즈 95가 설치된 디렉토리에 가서 '사용자 이름.pwl'파일을 찾아 지운다.

셋째,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이용자 이름과 암호를 새롭게 등록할 수 있다.

 

115. SYSEDIT이용해 시스템 파일 한꺼번에 편집하기

윈도우즈 95의 시스템 파일 중에서는 텍스트 파일로 구성된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 시스템 초기화 파일인 config.sys autoexec.bat파일, 윈도우즈 초기화 파일인 system.ini win.ini등이 여기에 포함된다.이런 파일은 메모장이나 워드패드를 사용하여 편집할 수 있지만, 편집할 때마다 매번 탐색기를 띄우고 파일을 불러 온다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다.

윈도우즈 system디렉토리를 잘 살펴보면 sysedit라는 프로그램이 숨어있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즈 95를 설치할 때 '시작'메뉴에 등록해 주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유틸리티가 있는지조차 모르는 이들이 많다. 이 파일을 띄우면 한 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파일을 한꺼번에 불러내 편집할 수 있다. config.sys autoexec.bat win.ini system.ini protocol.ini msmail.ini

 

116. 창 애니메이션 끄기

윈도우즈 창을 열고 닫을 때 창이 늘어나고 줄어드는 것이 보인다. 애니메이션 효과로서는 재미있는 것이지만 깔끔한 것을 좋아한다면 이러한 효과를 없앤다.

시스템 편집기를 띄워서 왼쪽 창의 디렉토리 구조를 한 단계씩 찾아가거나 '찾기'로 다음 노드를 찾는다.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WindowMetrics

오른쪽 창의 빈곳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등록/문자열 값 을 선택하고 MinAnimate라는 이름으로 만들고, 새로 만든 MinAnimate를 두번 클릭하고 값의 데이터를 바꾼다. 0은 애니메이션 효과를 꺼주고 1은 켜준다.

 

117. 프린터를 시작 메뉴에 추가하기

작업 표시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선택하고 '시작 메뉴 프로그램' 단추를 연다. '고급' 항목을 누르면 저절로 탐색기가 뜨면서 시작 메뉴 폴더로 가는데 여기서 다음 이름으로 폴더를 하나 만든다.

프린터.{2227A280-3AEA-1069-A2DE-08002B30309D}

이제 시작 메뉴에 프린터라는 이름으로 메뉴가 하나 더 생긴다.

 

118. 인터넷 히스토리를 시작 메뉴에 추가하기

작업 표시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선택하고 '시작 메뉴 프로그램' 단추를 연다. '고급' 항목을 누르면 저절로 탐색기가 뜨면서 시작 메뉴 폴더로 가는데 여기서 다음 이름으로 폴더를 하나 만든다.

인터넷 히스토리.{FF393560-C2A7-11CF-BFF4-444553540000}

이제 시작 메뉴에 인터넷 히스토리라는 이름으로 메뉴가 하나 더 생긴다.

 

119. 전화접속 네트워킹을 시작 메뉴에 추가하기

작업 표시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선택하고 '시작 메뉴 프로그램' 단추를 연다. '고급' 항목을 누르면 저절로 탐색기가 뜨면서 시작 메뉴 폴더로 가는데 여기서 다음 이름으로 폴더를 하나 만든다.

전화접속 네트워킹.{992CFFA0-F557-101A-88EC-00DD010CCC48}

이제 시작 메뉴에 전화접속 네트워킹이라는 이름으로 메뉴가 하나 더 생긴다.

 

120. BMP파일을 아이콘으로 만드는 법

BMP파일을 단순히 ICO파일로 확장자를 바꾸면 아이콘으로 쓸 수 있다. 윈도우즈 95는 자동으로 아이콘 크기와 모드(16컬러)를 바꾸어준다. 만약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지만 않다면 대체로 잘 된다.

 

121. 시작버튼에 있는 아이콘 옮기기(98)

모든 작업의 출발점인 '시작' 버튼은 구조가 단순하면서 과학적이어야 한다.사람마다 자주 쓰는 프로그램이 다르므로 편집도 해야 한다. 윈도우즈 98은 그럼 점에서 마음에 쏙 든다. 윈도우즈 95는 같은 디렉토리에서 아이콘을 옮길 수 있지만 98은 그 벽을 넘나든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 →'한글과 컴퓨터'에 있는 한글 97을 루트 디렉토리로 옮길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아이콘에 커서를 대고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누른 채 필요한 곳으로 끈다. 이때 항목 주위에 검정 줄이 쳐지면 올바르게 작동하는 것이다. 이런 방법으로 워드프로세서나 통신 프로그램, MS도스 등 자주 쓰는 것을 루트 디렉토리에 놓으면 작업하기 편하다.

 

122. 아이콘 복사하기와 지우기(98)

윈도우즈 98은 시작 버튼에 있는 아이콘을 다른 디렉토리에 복사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언제든지 그 작업을 수행시킬 수 있다. 복사 방법은 아이콘을 옮기는 것과 비슷하지만 마우스를 굴릴 때 Ctrl키를 눌러야 한다.

시작 버튼이 너무 복잡하면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 깨끗하게 정리한다. 지우려는 것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삭제' 명령을 고르면 된다.

123.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 만들기(98) 자주 쓰는 프로그램을 바탕화면에 단축 아이콘으로 만들면 작업이 편해진다. 먼저 제어판이나 내 컴퓨터를 연 뒤 필요한 것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고른다. 여러가지 명령 가운데 '보내기'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 만들기'를 연달아 누르면 모든 일이 끝난다.

 

124. 마우스 한 번 눌러 작업하기(98)

윈도우즈 98은 마우스 버튼을 한 번 눌러 프로그램이 수행되게 하는 능력을 지녔다. 98을 시스템에 깔면 버튼을 두 번 눌러야 하는 '더블 클릭 모드'가 된다. 이것을 '싱글 클릭 모드'로 바꾸려면 우선 내 컴퓨터를 연 뒤 '보기' 명령을 누른다. 맨 아래에 있는 '폴더 옵션' 항목으로 띄운 창에서 화면 밑에 보이는 '설정' 버튼을 고른다. '사용자 설정' 창이 뜨면 '마우스 클릭' 칸의 '한 번 클릭하여 열기' 항목을 체크한다. 마지막으로 그 밑에 있는 '아이콘을 가리킬 때...'를 체크한다. 그러면 커서를 대는 아이콘이나 폴더의 이름에 밑줄이 쳐지므로 수행시키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쉽게 구별할 수 있다.

 

125. 웹을 탐색하듯 시스템 뒤지기(98)

내 컴퓨터를 웹 브라우저처럼 이용하면, 단순히 내용만 보는 윈도우즈 95와 달리 갖가지로 요긴한 기능을 맘껏 활용할 수 있다. 한 예로, 내 컴퓨터의 오른쪽 창에서 'C 드라이브'를 고르면 외쪽 창에 그것의 전체 크기, 이용 공간, 여유 공간이 나타난다. 또 그림 파일을 누르면 그림이 뜨고 음악 파일을 선택하면 소리가 흘러나온다. 이렇게 하려면 내 컴퓨터의 보기 메뉴에 있는 '웹 페이지 형식으로'를 체크해야 한다. 체크를 없애면 윈도우즈95처럼

된다.

 

126. 창 여닫는 속도를 빠르게(98)

워드프로세서로 숙제를 하면서 채팅을 즐기고,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그림을 손질하는 등의 멀티프로세싱은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불편할 때가 있다. 창이 여러 개 떠 있으면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선택하기 힘들다. 창을 모두 닫으려면 손이 많이 간다.

모든 창을 단번에 닫는 방법이 있다. 작업표시줄에 등록된 '빠른 실행' 영역에는 네 개의 아이콘이 있다. 그 중에서 맨 왼쪽에 있는 아이콘(커서를 대면 바탕화면 보기라는 글이 뜬다)을 누르면 된다. 원래대로 하려면 다시 누른다.

 

127.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 없애기(98)

바탕화면을 비어 있는 도화지처럼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 즉 내 컴퓨터나 휴지통 등의 아이콘을 화면에서 없애는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우선 바탕화면이 액티브 데스크탑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 바탕화면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 정보'를 고른다. 창이 열리면 '효과' 탭을 누르고 가운데 보이는 '바탕화면이 웹 페이지 형식일 때 아이콘 숨김' 항목을 체크한다. '확인' 버튼을 누르고 빠져 나오면 아이콘들이 감쪽같이 사라진 것을 보게 된다.

사라진 것들을 써야 할 때는 어떻게 할까? 작업표시줄의 빈 곳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맨 위에 자리잡은 '도구 모음'에 커서를 놓으면 그 옆으로 창이 열린다. 거기서 '바탕화면' 항목을 체크하면 그것들이 작업표시줄에 등록된다.

 

128. 지운 파일 되살리기(95,98)

탐색기나 내 컴퓨터에 실수로 파일을 지워본 적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사라진 것은 휴지통에 들어가므로 놀라지 않아도 된다. 문제는 어떤 파일을 지웠는지 모를 때다. 날짜를 이용하면 되지만 일이 복잡해진다.

실수로 데이터를 지우면 당황하지 말고 도구 모음에 있는 '수행 취소'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조금 전 지웠던 것이 다시 나타난다.

 

129. 작업표시줄에 마술을 건다.(98)

윈도우즈 98의 작업표시줄에는 95에서 맛볼 수 없었던 재미난 능력이 가득 담겨 있다. 작업표시줄의 빈 곳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여러 가지 명령이 뜬다. 그 가운데 맨 위에 있는 '도구 모음'에 커서를 놓으면 옆으로 창이 열린다. 여기에는 연결, 주소, 바탕화면, 빠른 수행, 새 도구 모음 등의 메뉴가 있다.

'연결' 항목을 체크하면 작업표시줄에 윈도우즈 98에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들이 나타난다. 또한 '주소'를 체크하면 웹사이트의 주소를 적는 칸이, '바탕화면'은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들이 자리잡는다. 필요한 내용을 새로 등록하려면 '새 도구 모음'을 이용한다.

관심을 둘 부분은 '빠른 수행 영역'이다. 여기에는 네 가지 버튼이 있다. 그 중 세 개(익스플로러, 채널, 아웃룩 익스프레스)는 인터넷과 관련된 것이고 맨 왼쪽에 있는 '바탕화면 보기'는 화면에 떠있는 창을 닫을 때 쓴다.

 

130. 웹 페이지를 바탕화면에 깔기(98)

액티브 데스크탑의 매력 중 하나는 HTML 문서(또는 웹 페이지)를 바탕화면에 깔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문서에 있는 링크나 주소를 클릭해 필요한 사이트에 바로 접속할 수 있다. 물론 이 때는 시스템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우선 HTML문서나 웹 페이지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해야 한다. 웹 브라우저로 필요한 페이지를 띄운 다음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이용해 적당한 곳에 보관한다. 바탕화면으로 돌아와 빈곳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고른다.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창이 열리면 '배경화면' 탭이 선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상태에서 '찾아보기'버튼을 이용해 조금 전에 저장한 것을 고르면 모든 일이 끝난다. 만약 바탕화면이 액티브 데스크탑이 아니면 그것을 쓸 것인지 묻는다. ''라고 답하면 된다.

 

131. 필요없는 데이터 지우기(98)

필요없는 데이터를 지우면 저장 공간이 늘어나고 작업 속도가 빨라진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 일을 귀찮게 생각한다. 일일이 찾아서 없애는 데 손이 많이 가기 때문이다. 이를 돕기 위해 윈도우즈 98에는 불필요한 데이터를 찾아주는 능력이 있다.

시작 버튼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시스템 도구에 있는 '디스크 정리'를 누르면 '드라이브 선택' 창이 뜬다. 청소할 드라이브를 고르면 검사를 시작하고 끝나면 '디스크 정리' 창이 열린다. 검사 결과는 '임시 인터넷 파일'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 '휴지통' '임시 파일' 등으로 나뉘어 나타난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체크된 항목의 데이터가 사라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