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인터넷관련

윈도우즈 구버전 (windows 95, 98, xp)사용자를 위한 팁(참고) - 7

올드코난 2010. 7. 2. 13:08
반응형

윈도우즈 구버전 (windows 95, 98, xp)사용자를 위한 팁(참고)

147. 가상 메모리 관리하기(98)

윈도우즈 98에서는 가상메모리를 메인 메모리x2.5 의 크기로 관리해 주면 속도가 빨라진다. 예를 들어 16M이면 가상메모리를 40M, 32M이면 가상메모리를 80M, 64M이면 가상메모리를 160M로 잡아주면 된다.

방법은 제어판시스템성능 텝가상 메모리 에서 '사용자가 직접 가상 메모리 설정을 관리'를 고른다음 설정을 해주면 된다.

 

148. 탐색기를 그래픽 뷰어로 쓰기(98)

ACDSee같은 그래픽 뷰어는 그림 파일을 썸네일 방식으로 보여주므로 여러개의 그림을 다룰 때 요긴하다. 윈도우즈 98은 그런 능력을 탐색기에 더했다.

탐색기를 띄운 다음 그림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다. '등록 정보' 항목으로 창을 띄우고 화면 아래에 있는 '멀리 보기 이용'을 체크한다. 다시 탐색기로 돌아와 그림이 있는 폴더를 연 다음 '보기' 메뉴에서 '멀리 보기'를 체크하면 조그마한 창을 하나씩 꿰찬 그림들을 볼 수 있다.

 

149. 바탕화면에서 전자우편 보내기(98)

윈도우즈98에는 아웃룩 익스프레스라는 훌륭한 전자우편 프로그램이 있지만 쓰는 과정이 조금 번거롭다. 편지를 보내거나 받기 위해 우선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띄워야 하고, 그 뒤에도 몇가지 설정을 해야 한다. 바탕화면에서 바로 편지를 보내거나 받는 방법을 소개한다.

바탕화면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새로 만들기바로 가기 항목을 고르면 '바로 가기 작성' 창이 열린다. 명령줄에 mailto:라고 쓰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바로가기' 아이콘의 이름을 적는 창이 뜬다. '전자우편 보내기'라고 적고 마침 버튼을

누른다.

이제 바탕화면에 있는 '전자우편 보내기' 아이콘을 수행시키면 메시지를 적는 창이 열린다. 내용을 적고 상대에게 보내면 된다.

 

150. 시간, 날짜 자동으로 입력하기(95,98)

메모장은 말 그대로 메모하듯이 간단하게 문서를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메모장을 애용하는 사람이라면 메모한 내용에 날짜와 시간을 달고싶을 때가 있다. 보통 직접 날짜나 시간을 입력하지만, 더 간단한 방법이 있다. 메모장에서 F5키를 누르면 시간과 날짜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151. 키의 입력 속도를 빠르게

워드 프로세서로 문서를 작성할 때 키의 입력 속도가 느리면 무척 불편하다. 이것을 빠르게 하려면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Keyboard로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keyboardspeed의 값을 31로 바꾼다. 방법은 간단하다. 그 항목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수정'을 고른다. '스트링 편집'창이 열리면 '값의 데이터' 칸에 31을 집어넣는다.

 

152. 메뉴를 재빨리 열기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으로 간다음, 메뉴에서

편집→등록→'문자열 값'을 차례로 누른다. 오른쪽 칸에 'new value #1' 항목이 새로 생기면 이름을 menushowdelay로 바꾼다. 마우스 커서를 거기에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수정'을 고른다. 창이 열리면 '값의 데이터' 칸에 0을 집어넣는다. 이렇게 하면 메뉴가 재빨리 열린다.

 

153. 아이콘을 16비트 색으로 꾸미기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windowMetrics로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sheel icon BPP' 항목을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다. '수정'을 고른 다음 '값의 데이터' 16이라고 친다. 그러면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들이 16비트 색으로 꾸며진다. 같은 방법으로 'shell icon size'의 값을 줄이면 아이콘의 크기가 작아진다.

 

154. 글자 크기를 자유자재로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면 화면에 나오는 글자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다.

HKEY_LOCAL_MACHINE\Config\0001\Display\Settings로 가면 화면 오른쪽에

DPILogicalX DPILogicalY라는 아이콘을 보게 된다. 이것들의 값을 조정하면 글자의

크기가 바뀐다. 둘 다 같은 값을 써야 한다. 80~96이 적당하다.

 

155. '예약된 작업' 아이콘 없애기

'내 컴퓨터'에 있는 아이콘 가운데 '전화접속 네트워킹' '예약된 작업'은 잘 쓰지 않는다.

레지스트리를 이용하면 그것들을 지울 수 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orer\MyComputer\NameSpace로 가서 name space아래에 있는 두 항목을 없애면 된다. 다시 살려낼 수 없으므로 여러 번 생각하고 결정을 내리도록 한다.

 

156. 탐색기의 도구 모음 아이콘 줄이기

탐색기의 도구 모음에 자리잡은 아이콘들의 크기를 줄이려면 레지스트리를 손봐야 한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orer\SmallIcons로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smallicons의 값을 마우스로 두 번 누르면 창이 열린다. 거기서 '값의 데이터' 칸에 yes라고 친다.

 

157. 탐색기의 능력 향상시키기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Update에 있는 updatemode의 값을 01에서 00으로 바꾸어보자. 탐색기에서 파일의 이름을 고치거나 '새로 고침'을 눌렀을 때의 동작 속도가 훨씬 빨라진다.

 

158.CPU에 대한 자세한 정보 보기

제어판에 있는 '시스템'을 누르면 '시스템 등록 정보'창이 열린다. '일반' 탭을 누르면

시스템에 꽂힌 CPU의 제원을 볼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려면

HKEY_LOCAL_MACHINE\Hardware\Description\System\CentralProcessor\0으로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vandorIdentifier의 값을 바꾸어야 한다.

이 항목을 마우스로 두 번 누르면 창이 열린다. '값의 데이터'에 있는 genuineintel 'genuine intel'로 바꾸면 모든 작업이 끝난다.

 

159. '시스템 등록 정보' 창 편집하기

'시스템 등록정보' 창에는 이용자와 회사 이름, 운영체제와 CPU,ID번호 등이 적혀 있다. 이 정보들도 레지스트리를 이용하면 마음대로 바뀐다. 이 정보들도 레지스트리를 이용하면 마음대로 바뀐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에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productid, productkey, productname, version, versionnumber등을 편집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