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요리

술) 과일주 만들기 - 귤주, 레몬주, 오렌지주

올드코난 2010. 7. 4. 20:34
반응형

늙은코난(Old Conan)의 유익한 정보

과일주 담그기



귤 주

재료 - 귤(제주 산) 500g, 소주 900g, 설탕 200g

 

만들기

1. 잘 익은 귤을 골라 따뜻한 물에 씻어 껍질에 남아 있는 농약을 깨끗이 닦아낸 후 마른 천으로 물기를 말끔히 닦는다.

2. 씻은 귤을 반으로 잘라 용기에 담고 설탕과 소주를 넣는다.

3. 공기가 통하지 않게 밀봉해 햇볕이 들지 않는 곳에서 숙성시킨다.

4. 1개월쯤 지나면 뚜껑을 열어 보아 향기가 너무 강하거나 쓴맛이 지나치면 귤을 꺼내 즙만 짜넣고 껍질은 버린다.

5. 술을 담근지 3개월 쯤 지나 연한 황색이 돌면 건지는 건져내고 주둥이가 좁은 병에 옮겨 서늘한 곳에 둔다. 오래 두고 마실 것이라면 거즈에 밭쳐 찌꺼기를 말끔히 없애고 보관한다.

 

이렇게 마셔요~

껍질도 함께 이용해서 담그지만, 껍질의 분량이 지나치게 많으면 쓴맛이 강해져 달콤하고 향긋한 귤주를 즐길 수 없다. 과육과 껍질의 비율은 6:1로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몸에도 좋아요~

비타민 C, 쿠엔산, 과당 등을 함유하고 있어 원기회복이나 감기치료, 식용증진 등의 역할을 한다.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쓴맛은 리모닌, 향은 리모넨이라는 성분으로 생긴 것. 그밖에도 하밀감주는 고혈압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귤겁질의 쓴맛에도 여러가지 약효과가 있다.


레몬 주

 

기본적으로 완숙된 상태의 것을 이용한다. 수입산이 대부분이므로 일년 내내 수입이 가능하므로 언제든지 술을 담글 수 있다.

 

재료 - 레몬 300g, 설탕 200g, 소주 900cc

 

담그기

1.레몬은 흠집이 없는 것으로 골라 따뜻한 물에 씻은 후 물기를 닦아 과육이 으깨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겉껍질을 벗긴 다음 속껍질에 붙은 과육을 2-3등분한다.

2.소독한 용기에 레몬 과육과 겉껍질, 설탕, 소주를 넣어 밀봉한다.

3.1주일쯤 지나면 겉껍질을 벗겨내고 다시 밀봉해 1개월쯤 두었다가 노르스름한 색이 우러나면 알맹이는 건지고 다른 용기에 옮겨 저장한다.

 

이렇게 마셔요~

탄산수와 검시럽을 기호에 맞게 타서 식전에 마신다. 뜨거운 물과 꿀을 타서 식사 후에 마시면 소화가 잘된다. 또 드레싱이나 육류, 생선의 밑간을 하는 데 사용해도 좋다.

 

몸에도 좋아요~

비타민 C, 쿠엔산, 사과산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껍질에는 페리진이라고 하는 물질이 있어 원기회복과 해열효과, 그리고 인후통, 기침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 미용에도 효과적인 레몬주는 모세혈관의 활도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고혈압 예방효과도 좋다.

 

오렌지 주

 

재료 - 오렌지 500g, 설탕 200g, 소주 900g

 

담그기

1. 오렌지는 따듯한 물에 담가 솔로 문질러 씻은 후 물기를 말끔히 닦는다.

2. 오렌지를 1cm두께로 동글게 썰어 용기에 담고 설탕과 소주를 넣어 밀봉한다.

3. 1개월 반쯤 지나 잘 숙성되면 거즈에 밭쳐 맑은 술을 받아 다른 용기에 보관한다.

 

이렇게 마셔요~

토닉워터나 시럽 등을 기호에 맞게 섞어서 식전에 즐겨 마신다.

 

몸에도 좋아요~

피로회복이나 감기 치료, 식욕 증진 등의 좋은 역할을 하는 오렌지는 비타민 C, 과당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약리 효과가 매우 높다. 껍질의 쓴맛에도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