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부모가 자녀들에게 들려주는 재미있는 상식 - 건곤 일척

올드코난 2010. 6. 2. 23:28
반응형

건곤 일척

 

옛날 중국 초나라의 항우와 한나라의 유방은 서로 황제가 되기 위해 힘

을 겨루었어요. 두 나라는 치열한 싸움을 계속했지만 쉽게 승부가 나지 않

았어요. 결국 두 나라 대표가 만났어요.

"싸움을 더 이상 계속하면 백성들에게 피해가 많을 것 같소. 전쟁을 잠

시 멈추는 게 어떻겠소?"

"그럼 조건을 말해 보시오."

"땅을 반으로 갈라 서쪽을 한나라로, 동쪽을 초나라로 하는 게 어떻겠소

이까?"

휴전이 성립되자 초나라 항우가 군사를 이끌고 돌아갔어요.

하나라 유방도 돌아갈 차비를 차렸어요.

이 때 유방을 따르는 부하 장량이 말했어요.

"지금 군사를 후퇴시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제 천하의 절반

을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제후들도 우리를 잘 따르고 있습니다. 지금

초나라 군사들은 모두 지쳐 있고, 먹을 것도 떨어졌습니다. 지금이야말로

초나라를 토벌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하지만 유방은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어요.

"그건 약속을 어기는 일이오. 게다가 우리 군사도 많이 지쳐 있으니,

다음에 힘을 기른 뒤 초나라를 치는 게 좋지 않겠소?"

"아닙니다. 이보다 더 좋은 기회는 다시 없을 것입니다."

장량의 말을 듣고 유방은 곰곰이 생각했어요.

항우는 힘이 장사이며 용맹한 인물이었어요. 또 그의 부하들 중엔 훌륭

한 장군과 지혜로운 사람이 많았어요. 그가 나중에 힘을 길러 쳐들어오면

한나라가 큰 위험에 빠질 게 틀림없었어요.

유방은 마침내 결단을 내렸어요.

"좋소, 공의 말대로 지금 초나라를 칩시다."

유방은 이 싸움에 온 힘을 쏟아 부었어요. 한나라의 맹렬한 공격에 못

견딘 초나라는 결국 항복을 하고 말았어요.

이리하여 한나라는 천하를 통일하고 유방은 황제의 자리에 올랐지요.

그 후 200년의 세월이 흘렀어요.

당나라의 대시인인 한유가 이 싸움을 두고 시를 한 편 썼는데, 거기서

나온 말이 '건곤 일척'이에요.

건은 하늘, 곤은 땅, 일척은 한 번에 버린다는 뜻인데, 이는 모든 것을

건 대결단을 일컫는 말이에요. 흔히 천하를 잡느냐, 놓치느냐하는 큰 모험

을 뜻하는 말로 많이 쓰이지요.

예를 들어 대통령 선거를 앞둔 두 후보가 서로 우열을 가릴 수 없이 치

열한 접전을 벌일 때 건곤 일척의 승부라고 말할 수 있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