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직장 사회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업종별 3탄 - 방송/언론(기자 신입)

올드코난 2010. 6. 4. 10:27
반응형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업종별 3탄 - 방송/언론(기자 신입)

 

저는 ○○○시에서 2녀 중 맏이로 태어났으며 경찰공무원인 아버지와 교사이신 어머니의 지도아래 심지가 곧고 바르게 살도록 가르침을 받으며 자라났습니다. 자상하시면서도 가정적인 아버지와 함께 할 시간이 많았기 때문인지 주위 어른들로부터 착실하고 예의바르다는 칭찬을 자주 들었습니다. 또한 딸 밖에 없는 저희들에게 학과공부이외에도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가지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주신 부모님 덕택에 어릴 때부터 피아노와 무용을 배웠으며 수영과 볼링 등의 스포츠에도 적극적으로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매사에 차분한 반면 명랑·쾌활한 성격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돌진하는 저돌성 때문에 실수를 하기도 하지만, 남들이 망설이는 일에 먼저 시도해서 성취감과 함께 기쁨을 맛보곤 합니다. 교우관계는 명랑하고 적극적인 성격 탓으로 어릴 때부터 특별한 어려움 없이 원만한 편이며 대학에 들어가서는 같은 대학, 같은 과 학생뿐만 아니라 보다 넓은 인간관계를 맺게 되었습니다. 성격자체가 모나지 않고 누구에게나 호감을 갖는 탓도 있었지만 그보다는 인간관계의 폭을 넓혀 보겠다는 제 나름대로의 노력과 의지가 낳은 결과라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줄곧 학교대표로 뽑혀 많은 글짓기 대회나 여러 가지 행사에 참여하여 중학교 때는 교육장 상까지 받았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재학 중에는 대구시 연합 고등학생 영어회화 서클에 참여해 2년간 공부를 했습니다. 대학에서는 성적우수장학금을 2학년 1학기에서 4학년 1학기까지 매 학기 받았으며 그밖에도 영타와 한타기능을 익혔고 컴퓨터와 영어회화는 본 대학 부설기관에서 집중과정을 마쳤습니다.

 

대학 초기에는 보다 높은 이상을 추구하는 것만이 최고가치이며 현실에 안주하거나 집착하는 것이 비열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3학년을 마친 뒤 행정기관에서 하는 연수와 21일간의 해외연수를 통해 얻은 경험이 내게는 그 어떤 배움보다도 큰 깨달음이었다고 여겨집니다.

졸업을 앞둔 요즈음은 현실을 바탕으로 해서 그곳에 뿌리를 내린 뒤 이상을 추구해 나가겠다는 생활신조를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회를 보는 시야를 넓히고 진정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가치 있는 삶인지에 대해 탐구해 나가고자 다짐해보곤 합니다.

대학 재학 때에는 대부분의 학교친구들과 마찬가지로 여성에게 가장 어울리는 직업은 '교사'라는 생각에 교직과목을 이수하였습니다. 하지만 교생실습을 통해 '교사'라는 직업이 매사에 능동적이며 활동적인 내 성격과는 거리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으며 보다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성취욕을 맛보고자 귀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글쓰기나 책읽기 등 문자에 많은 애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실제로 편집일이나 취재를 해본 경험은 없습니다. 다만 학술동아리에서 책을 읽고 토론했던 결과 등을 동아리회지에 정기적으로 실었던 경험이 제가 신문사와 관련된 일의 전부입니다. 그러나 사람과 사물에 대한 끊임없는 호기심, 그것에 대한 궁금증을 꼭 알아내고야 마는 집요함, 그리고 사람과 사람, 그들과 화합하며 무언가를 만들어 내야만 직성이 풀리는 제 적극성이 저의 전 재산이며, 이러한 성격들은 취재를 하거나 새로운 일을 기획하는 일들을 해나가는데는 꼭 필요한 요소임과 동시에 그것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멋지게 발휘될 수 있으리라는 확신을 합니다.

 

만일 귀사에 입사가 허락된다면 인생관이 뚜렷한 사회인으로 그동안 닦아 온 기량과 '여자'라는 편견을 여지없이 깨뜨릴 수 있는 의지와 열정을 가지고 귀사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되기 위해 맡은 분야에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소외되고 그늘진 곳에서 진실의 힘을 필요로 하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진실의 펜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