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직장 사회

유익한 정보 - 일본의 100대 창업성공 아이템 분석

올드코난 2010. 5. 30. 22:21
반응형

일본의 100대 창업성공 아이템 분석

  `※ 이 자료는 강북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고객들에게 제공하고자 제작한 자료입니다.

※ 이 자료는 삼성경제연구소가 ISSUE PAPER로 1999.10월에 펴낸 “일본의 창업성공 Item 분석” 보고서“에서 발췌해 재정리 한 것입니다.

※ 이 자료는 99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현재 시점에서 볼 때는 맞지 않는 부문도 있습니다만, 창업아이템 부문에 있어서 다소 앞서가는 일본의

트랜드를 이해하는 기초자료로서의 가치는 충분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2000. 2. 26

  중소기업청 강북소상공인지원센터

  

부 문

개 요

업종(제품)명

성공의 주요비결

공급회사

 

넷트

커뮤니케이션

 

 

 

 

 

 

 

 

 

 

 

 

 

 

 

 

 

 

◦타 미디어 보다도 넷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홍보하는 상품의 히트 가능성이 증대

- 인터넷, 정보화 시대를 맞아 창업이나 신규 사업의 홍보전략 변화 불가피

 

 

 

 

 

 

 

 

 

 

 

[01] The Dancing

Baby 인형

▪시장규모 20~30억엔으로 확대

▪인터넷의 해외드라마 사이트에 소개되면서 인기를

끌기 시작

▪도요다의 CM, HNK방송 등에 강렬한 표정의 인형 등장

KINETIX社

(美國)가 개발한 것을 수입(13개사)

[02] 옛 유명가수

太田裕美의 CD

▪미니앨범 2장이 각각 15,000매 판매

▪인터넷상의 홈페이지를 통해 컴백을 선전한 새로운

수법이 주효

▪30대 후반의 올드팬을 넷트로 불러들인 것이 적중

SME(소니 엔터테인먼트)

[03] 일본 미발매

향수

▪국내ㆍ외 남성 화장품 판매 급증

▪넷트로 유행을 찾는 남성(60~70)을 주요 타켓으로 공략

▪Mail-magazine, 온라인 통판 등 활용

랑카스타(선워터),

비바리힐즈(타치) 등

[04] 安原 클래식

카메라

▪주문이 적체될 정도로 수요 급증

▪개발과정을 개인 넷트사이트 등에 공개하여 매니어의

호기심 자극에 성공

安原製作所(세계 최소의 메이커)

[05] 이세탄

홈페이지

▪카드와 다른 홈페이지 이용이 급증

▪온라인 쇼핑 사이트가 개설되어 인기를 차지

▪매점의 전시품을 사이트에 올려 구매 가능하도록 조치

이세탄 백화점

[06] 바이오드럭스

(남성용 내의)

▪출시 3일만에 100매 판매(5만 세트 예상)

▪넷트에서 항균, 정력증강 효과에 대해 소문나면서 인기

▪나일론에 은도금을 한 섬유에다 폴리에스텔 교직

(전자파 제거)

벤처기업인 메디크사

 

 

부 문

개 요

업종(제품)명

성공의 주요비결

공급회사

넷트

커뮤니케이션

 

[07] 킨다서플라이

즈(이태리양과자)

▪일본 수입 후 30%의 성장세 유지

▪해외 팬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사이트 운영(정보입수)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넷트상에 게재

 

카리스마

 

 

 

 

 

 

 

 

 

 

 

 

 

 

◦정보의 범람기에 나타난

강렬한 스타가 소비를

촉진

- 인터넷, 휴대폰,

미디어 등의 출현으로

스타에 대한 정보가

급증

 

 

 

 

 

 

 

 

[08] 스타미용사들

▪1주~1개월 예약할 정도로 호황 구사

▪잡지나 넷트상에 유행 창조

▪인기인의 헤어스타일을 창조해 소비자 자극

아쿠아(3인)

親 등

[09] 레스토랑의

구세주인

나카지마

▪중국요리, 라면, 만두 등 대성공

▪패배주의에 만연되어 잇는 사회를 향해 강한 자신감을

심어주는 주장이 적중

동경, 센다이 등에 점포 개설

[10] 요도바시

카메라의 아베

▪디지털 카메라 판매의 키맨

▪고화질 시대의 디지털 카메라 시작제품에 대한 탁월한

식견 발휘

 

[11] 시부야 109

슈퍼 마네킹

▪카리스마적인 능력을 가진 점원

(모델로 직접 잡지에 출현)

 

[12] 슈퍼독자

칸노

▪미용을 위해서라면 돈과 노력을 아끼지 않음

(잡지에 모델)

 

[13] 주부의 아이

들 스타 :

쿠리하라하루미

▪자신의 이름으로 요리책을 수십권 제작한 요리계의 스타

 

[14] 라면계의

대부, 타케우치

▪라면박물관 담당의 전문기술력을 발휘

 

 

부 문

개 요

업종(제품)명

세기말

관련

◦세기말 관련 “대축제” 관련

제품이 각광 - 매스컴 인터넷

등이 분위기 조성

[15] 스타워즈 영화(미국 수입), [16] 피큐어 장난감(유명인의 목소리가 나오는 장난감)

[17] 팹시 캠페인(다양한 모양의 팹시병), [18] 도시형 관람차(복합시설내의 유기시설)

[19] 한신타이거즈 관련상품(노무라 감독의 인기)

[20] 밀레니엄 상품(밀레니엄 브랜드)

철도붐

◦철도에 대한 향수가 증가하여

관련상품이 뜨기 시작

[21] 철도서적(철도패션 포함), [22] 철도여행, [23] 철도 안의 판매상품

[24] 전차로 GO(중년 남성 대상의 틈새시장 개척)

순간의 표현

◦구조조정 등 시대의 어려움이

나 고통을 표현하는 것이

히트(30대 이상 남성 대상)

◦즐겁고, 안락한 순간을 표현

한 것을 즐기려는 니즈 증가

[25] 우라 BTTB(가수 사카모토의 피곤한 얼굴),

[26] 핫파의 플레디(자녀의 죽음을 테마로한 철학서적), [27] 타레반다(반다곰의 캐릭터)

[28] 오모쟈마루(캐릭터 상품), [29] 雅樂에스터(쾌적하며, 휴식할 수 있는 미용실 등)

복각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의

차이가 희박 - 세대를 초월해

팬이 증가

[30] 뉴비틀(폭스바겐 비틀의 뉴디자인),

[31] 판치자몬키-2(만화 루팡3세의 후속편, 30주년 기념기획)

개실주의

◦때로는 혼자서 숨쉴 수 있는

공간을 선호 - 스트레스 해소,

명상 등의 공간 제공

[33] 만화카페 [34] 캅셀형 머신(Relax room) [35] 시간대여실

[36] 헤드마운틴 디스플레이 [37] 카시오 페어(열차의 침대]

지역제품

◦지방의 특색을 살려 제품화한

것이 인기

[38] 지방라면(삿포로 라면, 하카다 라면 등) [39] 시바이모(간 기능 향상 고구마)

[40] 에리어워커(지역 소개 잡지) [41] 사카모토사틀(동북지방의 길거리 악사)

노상재연

◦길거리에서의 재연이 인기

[42] 스스노기스에(히로시마 출신의 시부야 라이브 가수)

[43] 츠지아야노(교토 출신의 라이브 가수) [44] 이시노다나츠요(요츠야역 등에서 라이브 가수)

[45] 미츠르(326, 후쿠오카 출신의 나카무라 가수)

美에는 국경 없음

◦남성의 미에 대한 관심 증가

[46] 남성용 에스터(에스터 사롱이 증가) [47] 얼굴의 털, 구멍 제거 큐퐁

[48] 데오크린(냄새제거) [49] 얼굴의 기름기 제거 종이

 

부 문

개 요

업종(제품)명

소멸되는 것의 활용

◦없어질 제품에 대한 갈망이

프리미엄을 붙여 소비를 촉진

-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점 어필

[50] Something Angels(은퇴를 발표한 록 그룹), 파괴예정의 아파트 개조,

자살한 만화가의 유품 등

게임

◦게임 위주에서 즐거움을 주는

소프트가 각광 - 코나미, 닌텐 도, 소니 등 게임소프트회사 의 변화 전략 : 가족간 오락 등의 소프트도 각광

[51] DDR(음악에 맞춰 노래, 댄스) [52] 파이널 팬타지(CG화면의 아름다움)

[53] 심플 1500시리즈(SONY의 플레이스테이션 S/W)

PC

◦디자인과 색깔이 새롭고,

저렴한 PC가 부상 - 광고,

CM 등을 통한 소비자

인지도 증가

[54] iMAC(애플사의 저가 컴퓨터) [55] 포스트페트2001(애완용 장난감)

[56] 디스크톱캐릭터(소프트를 움직이면 캐릭터가 나타남)

[57] 저가 PC(소테크제 PC, 소프맵의 자사 브랜드 PC 등)

디지털 기기

◦다루기 쉬운, 발상을 전환한

새로운 디지털 상품이 각광

- 캐쥬얼 및 기능추구의

디지털 제품의 판매가 증가

[58] 아비노(캔우드의 미니컴포넌트) [59] 저가격 DVD소프트 [60] 아이보(소니의 애완용 로봇)

[61] 인터넷뷰컴(E-mail, 홈페이지 네티즌용) [62] 200만화소의 디지털 카메라

[63] IC 레코더(2시간 이상의 장시간 녹음) [64] 와크파투c3(칼라원도주기기)

[65] 착신메로디 [66] cdmaOne(외부에서 메일 체크 기능) [67] I모드(캐릭터 발신 서비스)

가전

◦가격이 비싸더라도 있다면

편리한 가전제품이 잘 판매

- 기발한 아이디어 상품 히트

[68] 흡입식 리크(코드없는 청소기) [69] 원도우(샤프의 20인치 액정 TV)

[70] 원신력 세탁기(섬세한 섬유의 세탁도 가능) [71] 소이에( 탈모 제거기구)

[72] 핸드슈레타(가정용 서류 등 분쇄기)

자동차

◦작더라도 존재감이 있는 고가

의 자동차가 각광 - 레크레이

션차(RV)에서 소형차, 스포츠

카 등으로 자동차 수요가 변화

[73] 혼다S2000(스포츠카) [74] 도요다의 비츠(콘펙트카) 및 알테쳐(스포츠 세단)

[75] 마쯔다의 플레마시(스페이스왜건) 및 MPV(미니밴), 닛산의 큐브(소형 RV)]

미용ㆍ건강

◦회기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미

용, 건강관련제품이 히트 - 세

계적인 표준제품이 위력 확대

[76] 리업(Ri UP, 발모제), 미노키시즐(육모제)

[77] 아나즈이 코스메틱스(화장품, 미국 수입품), 디미니슈(피부 노화 방지제), 바이그라(정력제)

[78] 비오레 사라사파우다시트, 쟈쿠로(갱년기 장애제), 탄산 샴푸

 

부 문

개 요

업종(제품)명

식품ㆍ음료

◦저가격 음료 수요 확대 -

맛이 추가된다면 더 잘 판매

[79] 매운 라면, 김치(다이어트 효과) [80] 라프산드(샌드위치, 미국제)

[81] 저가격 알콜(슈퍼츄하이 등) [82] 컵에 넣은 스sor

[83] 건강식용유(중성지방 저하 기름), 블랙캔커피, 발포주 맥주 등

패션

◦예능인, 점원, 미용사 등과

가까운 곳에 있는 제품이 히트

- TV, 잡지 등에 나온 스타

들이 사용한 상품 판매 호조

[84] 인지비블 목걸이(알맹이만 보이는 목걸이)

[85] 바디와이어(가는 와이어로 만든 제품), 루이뷔똥 가방 등

스포츠

◦단순한 운동의 차원을 넘어

패션의 컨셉이 포함되는 스포

츠 관련 상품이 각광 - 개인

의 Life Style을 상징하는

스포츠가 호조

[86] 아로하 셔츠(면, 마 등이 혼합) [87] 롱보트 [88] 마운틴바이크 타입의 자전거

여행

◦초단기 체재형, 가족여행 등 이 인기 - 자유시간의 확대에

따른 소비행태의 변화

[89] 체재형 여행(한 곳에 몇박을 하면서 휴식하는 여행)

캐릭터

◦한개의 S/W가 히트하면

캐릭터 산업으로 성장 - 소프

트, 게임, 만화, CD, 음악,

서적, 애니메이션 등이 관련

[90] 단고3형제 [91] 핼로우 키티 [92] 텔레토비, 파비(수입 완구)

[93] 마츠자카(야구선수) [94] 오스틴 파워즈(미국영화)

엔터테인먼트

◦사는 보람이나 즐거움 등을

여실히 표현하는 상품이 급성

장 - 노래나 게임, 역경극복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것이 포인트

[95] 드라곤아슈(S/W) [96] 우다다히카루(가수, CLAY, B"z 등의 가수를 능가)

[97] 오체불만족(서적) [98] 일본어 연습장 [99] 자녀와 함께하는 과학 수공품(서적)

[100] ZARD 베스트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