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What are some of the challenges of policing the Internet? Who has the final say when it comes to content?

올드코난 2010. 6. 10. 19:09
반응형

.What are some of the challenges of policing the Internet? Who has the final say when it comes to content?


☞인터넷 규제(정책)은 인터넷등에서 벌어지는 불법을 막겠다는 필요성과 개인권리침해라는 상반된 의견들을 반영해 시스템 을 모니터링하고 일정한 기준을 만들고자 몇 개의 인터넷기구를 만들었다.

    ICANN(Internet Corpe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IP주소할당, 도메인 이름승인등, 1998년 설립

    IESG(Internet Engineering Steering Group): 인터넷 기술 관리 그룹, 인터넷 아키텍처 위원회(IAB) 하부 조직의 하나. 인터넷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설립된 거대한 개방형 조직인 인터넷 엔지니어링 태스크 포스(IETF)의 업무를 총괄 심의, 조정, 감독하는 책임을 지고 있다. IETF의 의장, 영역별 관리자, IAB 연락 책임자 등으로 구성된 합의체로, IETF에서 검토된 표준안을 심의하여 최종 결정 기관인 IAB에 건의한다.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국제인터넷 표준화기구, 인터넷의 운영, 관리, 개발에 대해 협의하고 프로토콜과 구조적인 사안들을 분석하는 인터넷 표준화 작업기구이다. 인터넷 아키텍처 위원회(IAB)의 산하기구로 인터넷의 운영, 관리 및 기술적인 쟁점 등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망 설계자, 관리자, 연구자, 망 사업자 등으로 구성된 개방된 공동체. 주로 자발적인 참여와 논의 과정을 통하여 인터넷 관련 기술표준을 마련하고 있다.

    ISOC(Internet SOCiety):인터넷협회, 19921월에 인터넷의 번영과 발전을 도모하고, 인터넷의 이용과 기술에 관한 국제적인 협조와 협력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제 비영리 기구이다. 전세계적인 통신망인 인터넷의 운영상의 중요한 문제를 협의 조정하고, 국제적인 협조와 협력을 촉진하는 기관으로, 인터넷을 운영하고 사용하는 데 필요한 각종 포럼과 국제 회의를 개최하고 공동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W3G(World Wide Web consortium): 월드 와이드 웹 브라우저/서버 기술의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는 교육·연구 기관 및 관련 회사들의 단체. 흔히 WWW 컨소시엄 또는 W3C라고 부른다.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MIT)과 웹 서버를 개발한 유럽 원자핵 공동 연구소(CERN) 등이 주축이 되고, 마이크로소프트사와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스사 등 관련 회사들이 표준화 작업에 참가하고 있다. 이 단체는 WWW의 페이지 기술 언어(PDL)인 하이퍼텍스트 생성 언어(HTML), 웹 브라우저/서버 사이의 통신 규약인 하이퍼텍스트 전송 규약(HTTP) 등의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인터넷의 표준화 조직인 인터넷 엔지니어링 태스크 포스(IETF)를 보좌한다.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국제 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의 모든 분야에서 국제협력을 꾀할 목적으로 만든 국제연합의 전문기관. 여러 산하기관을 통해 이루어지는 ITU의 활동은 무선 주파수 사용시의 질서유지, 기술·조작상의 문제에 대한 연구 및 개선책 마련, 각 나라들의 전기통신체계의 개발지원 등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