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고사성어

기본이 중요하다. 본립도생 (本立道生) 뜻 설명

올드코난 2016. 9. 9. 15:54
반응형

스폰서 검사로 조사중인 김형준 검사가 2013년 국감에서 한 말이 ‘본립도생’이었다. 공자의 제자 유자가 한말로 원칙을 세우라는 의미로 자주 쓰인다. 정리해 본다.

기본이 중요하다. 본립도생(本立道生) 뜻 설명

1. 한자풀이

밑 본 뜻 ① 밑 ② 근원 ③ 바탕 ④ 몸 / 획수 5획 / 부수 木 (나무목, 5획)

설 립 뜻 ① 서다 ② 자리 ③ 세우다 ④ 곧 / 획수 5획 / 부수 立 (설립, 5획)

길 도 뜻 ① 길 ② 말하다 ③ 다니다 ④ 가다 / 획수 13획 / 부수 辶 (책받침, 13획)

날 생 뜻 ① 나다 ② 낳다 ③ 살다 ④ 살리다 / 획수 5획 / 부수 生 (날생, 5획)

2. 뜻

기본이 서면 나아갈 길이 생긴다.

효와 예의를 중요시 하는 말이다. 효를 기본으로 하는 유교사상이 담겨있다. 요즘에는 이런 효를 강조하는 의미 보다는 어떤 원칙을 중요시하는 의미로 더 자주 쓰인다. 법과 원칙 등을 지키자는 의미로 본립도생(本立道生)을 자주 쓴다.


3. 유래

논어 학이 편 2장에 나온 말이다. 공자의 제자 중 유자가 한 말이다.

有子曰: "其爲人也孝弟而好犯上者, 鮮矣. 不好犯上而好作亂者, 未之有也. 君子務本, 本立而道生, 孝弟也者, 其爲仁之本與"

(유자왈: "기위인야효제이호범상자, 선의. 불호범상이호작란자, 미지유야. 군자무본, 본립이도생, 효제야자, 기위인지본여")


유자가 말하기를 그 사람됨이 부모에게 효성스럽고 형에게 공손하고 윗사람의 마음을 거스르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다. 윗사람의 마음을 거스르기를 좋아하지 않으면서 난동을 일으키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직 없었다. 군자가 근본에 힘쓰는 것은 근본이 수립되어야 도가 생기기 때문이니 효제라는 것은 바로 인의 근본이다"


4. 한마디

법과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의미로 스폰서 검사 김형준 검사가 본립도생(本立道生) 이란 말을 했다는게 참 우습다. 말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법이다. 중요한 것은 실천 아니겠는가. 입으로는 누구나 군자가 되고 애국자가 된다. 문제는 실행인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