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고사성어

경궁지조 (驚弓之鳥) 상궁지조(傷弓之鳥) 설명

올드코난 2016. 9. 10. 13:03
반응형

뭔가에 한번 놀란 사람은 조그만 일에도 겁을 내어 위축된다는 의미인 상궁지조와 경궁지조에 대해 정리해 본다.

경궁지조 (驚弓之鳥) 상궁지조(傷弓之鳥) 설명


1. 한자풀이

驚 놀랄 경 뜻 ① 놀라다 ② 놀래다 ③ 놀람 ④ 빠르다 / 획수 23획 / 부수 馬 (말마, 23획)

弓 활 궁 뜻 ① 활 ② 궁술(弓術) ③ 길이의 단위 / 획수 3획 / 부수 弓 (활궁, 3획)

之 갈 지 뜻 ① 가다 ② 변하여 가다 ③ 이용하다 ④ 끼치다 / 획수 4획 / 부수 丿 (삐침, 4획)

鳥 새 조 뜻 ① 새 ② 땅 이름 ③ 섬 ④ 현재의 감숙성(甘肅省) 무위현(武威縣) 남쪽 / 획수 11획 / 부수 鳥 (새조, 11획)

傷 다칠 상 뜻 ① 다치다 ② 상처 ③ 해치다 ④ 근심하다 / 획수 13획 / 부수 亻 (사람인변, 13획) 


2. 경궁지조 (驚弓之鳥) 뜻

화살에 맞은 경험이 있어 활을 두려워하는 새라는 뜻으로, 어떤 일로 한번 혼이 난 뒤에 그것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가짐을 이르는 말, 자라보고 놀란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라는 속담과 유사하다.

3.상궁지조(傷弓之鳥)뜻 

화살에 맞은 경험이 있어 활을 두려워하는 새라는 뜻으로, 어떤 일로 한 번 혼이 난 뒤에 그것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가짐을 이르는 말


3. 유래

전국책(戰國策) 초책(楚策) 나온 말이다.

중국 전국시대 막강한 진나라에 당시 전국 칠웅이었던 제, 초, 연, 한, 조, 위 6국은 힘을 모아 진나라에 대항하기로 한다. 이들 연합군 사령관은 초나라 장군 임무군이었다. 하지만, 임무군은 과거 진나라 전투에서 여러번 패배를 겪었던 사람이라, 많은 이들이 우려를 보냈다.

이때 조나라 대부 위가가 초나라 재상 신춘군에게 임무군이 대장군이 되어서는 안되는 이유를 갱경과 위나라 왕의 이야기를 해주며 이렇게 말했다.

“임무군은 진나라 싸움에서 번번이 패해 간이 콩알만했소. 임무군은 화살에 놀란 새와도 같아 진나라 이름만 들어도 떨 것이오.”

위가의 말이 옳다고 판단한 신춘군은 초나라 왕에게 이 말을 전했고 임무군을 대장군에서 해임한다. 경궁지조와 상궁지조는 여기서 유래된 말이다.


4. 유사어

이 외 징갱취제 (懲羹吹虀) 오우천월 (吳牛喘月) 등과 유사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