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연예가

강남스타일 10억뷰 돌파! 싸이 유튜브 모두 승자 Win WIn.

올드코난 2012. 12. 22. 09:51
반응형

2012년 7월 15일 유튜브에 올라 온 강남스타일이 12월22일 드디어 유튜브 조회수 10억 뷰를 돌파했다. 5개월 하고 1주일만에 기록한 엄청난 대 기록이다. 그리고 여기서 하고 싶은 말은...

 

강남스타일 10억뷰 돌파! 싸이 유튜브 모두 승자 Win WIn.

 

5개월전 강남스타일이 처음 소개가 되었을때만 해도 이와 같은 세계적인 인기를 예상하지도 못했다. 국내 인기도 크게 장담하지 못했다.

유튜브 조회수 10억뷰를 넘을 것이라고는 더더욱 예상 못했다.

강남스타일 이전에는 유튜브 조회수가 100만이라도 대단하다고 평가를 받았었는데, 이번 싸이의 10억뷰 이후로는 100만 정도? 고작!이라는 말이 나올 듯하다.

 

 

강남스타일은 왜 성공했냐에 대해서는 그 동안 많은 글들이 있었다.

나는 단 한가지를 꼽고 싶다.

강남 스타일의 성공은 유튜브였다.

그리고 강남스타일의 최대 수혜자 역시 유튜브라고 할 수 있다.

 

강남스타일 이전과 이후 유튜브에 대한 관심도는 엄청나게 달라졌다.

내 블로그만 해도 달라진 점이 강남스타일 이전에는 블로그에 들어와서 가볍게 보고 가는 사람들이 거의 대부분이었다. 노래 가사, 요약 정도 읽고 갔다.

 

 

하지만 지금은 페이지 당 체류 시간이 많이 늘었다.

유튜브 뮤직비디오를 한번쯤 재생을 해 보고 가는 사람들이 확연히 늘어난 것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을 해 봤다.

평균 1분 20초 정도 더 늘었다.

다시 말해 강남스타일로 유튜브에 대한 친밀감이 아주 높아졌다.

버퍼링으로 거부감을 보이던 사람들이 많았었는데 확연히 희석되었다.

 

강남스타일의 성공으로 최소한 한국인의 유튜브 사용자는 더 늘어 났고, 패러디의 활성화 등으로 더 잘 사용할 가능성이 커졌다. 지금 당장은 싸이가 성공해 보이지만 이후 최대 성공자는 유튜브가 될 것이다.

 

그리고 유튜브의 성공은 아주 긍정적으로 봐야 한다.

 

가수 입장에서 유튜브는 가장 합류적이고 비용이 적게 드는 홍보 수단이다.

유튜브 계정 만들기도 무료고 동영상을 올리는 것도 무료다.

가수들은 자신의 유튜브에 뮤직 비디오를 올리기만 하며 된다.

광고비가 들지 않는다. 특히 나 같은 블로그들에게 "뮤직비디오 올렸어요"라는 간단한 메시지만 보내도 그냥 소개해 준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성공은 유튜브 => 관람자들의 입소문 SNS => 패러디 순으로 나는 본다. 이 과정을 저작권 위반이라고 설쳤던 음반사나 가수들의 노래들은 대부분 큰 인기를 얻지 못했고, 이 과정을 너그럽게 본 싸이는 10억뷰 조회와 월드스타라는 명성을 얻었다.

Win Win이라는 말은 유튜브에 맞는 말이다.

 

이제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성공이 부럽다면 가수들은 유튜브를 적극 활용해 보자.

그리고 패러디를 너그럽게 봐주어라.

그리고 음악블로그 올드코난을 적극 활용해 보시길^^

글 작성 올드코난 (Old Conan)

▣ 싸이 강남스타일 뮤비 => http://oldconan.tistory.com/14085

▣ 싸이 강남스타일 라이브 =>http://oldconan.tistory.com/15048

▣ 현아 오빤 딱 내 스타일 뮤비 => http://oldconan.tistory.com/14834

▣ 나가수 시나위 버전 강남스타일 => http://oldconan.tistory.com/16108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요즘,트위터,미투데이,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언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