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고사성어

이목지신 (移木之信)[고사성어 유래, 뜻, 해석] 남을 속이지 아니한 것을 밝힘

올드코난 2012. 10. 5. 12:03
반응형

현명한 지 (Wise Wisdom) : 故事成語 배우기: 고사성어 유래, 뜻 설명

그랬구나

이목지신 (移木之信)

 

 

[동의어] 사목지신(徙木之信). [반의어] 식언(食言).

[출전]史記》〈商君列專

 

위성자가 나무 옮기기로 백성들을 믿게 한다는 뜻.

① 남을 속이지 아니한 것을 밝힘.

② 약속을 실행함.

 

()나라 효공(孝公) 때 상앙(商鞅:?B.C. 338)이란 명재상이 있었다. 그는 위()나라의 공족(公族) 출신으로 법률에 밝았는데 특히 법치주의를 바탕으로 한 부국 강병책(富國强兵策)을 펴 천하 통일의 기틀을 마련한 정치가로 유명했다.

 

한 번은 상앙이 법률을 제정해 놓고도 즉시 공포하지 않았다.

백성들이 믿어 줄지 그것이 의문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상앙은 한 가지 계책을 내어 남문에 길이 3(三丈: 9m)에 이르는 나무를 세워 놓고 이렇게 써 붙였다.

 

“이 나무를 북문으로 옮겨 놓는 사람에게는 십금(十金)을 주리라.

 

그러나 아무도 옮기려 하는 사람이 없었다. 그래서 오십 금(五十金)을 주겠다고 써 붙였더니 이번에는 옮기는 사람이 있었다.

상앙은 즉시 약속대로 오십 금을 주었다. 그리고 법령을 공포하자 백성들은 조정을 믿고 법을 잘 지켰다고 한다.

 

[] 상앙 : 전국 시대, 진나라의 명재상. 제자 백가(諸子白家)의 한 사람. 별명은 공손앙(公孫鞅). 상군(商君). ()나라의 공족(公族) 출신. 일찍이 형명학(刑名學)을 공부하고 진나라 효공(孝公)을 섬김. 법치주의(法治主義)에 입각한 부국 강병책(富國强兵策)을 단행하여 진나라의 국세(國勢)를 신장시킴. 효공이 죽자 그간 반감이 쌓인 귀족들의 참소(讒訴)로 사형 당함. (?B.C. 338).

 

Bye

블로그 현명한 지혜 (Wise Wisdom)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음악감상 올드코난 http://oldconan.tistory.com

▣ 생활상식 현명한지혜 http://wisewisdom.tistory.com

) 글의 오타, 잘못된 점, 비판, 하고픈 말, 삭제 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탁)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요즘,트위터,미투데이, 페이스북 등)로 추천해 주세요 ^^.

반응형